[노사관계] 단체교섭과 단체협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64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단체교섭의 의의
단체교섭의 의의
단체교섭의 조건
단체교섭의 기능
2.교섭의 목표와 시각
노사당사자간의 교섭목표
단체교섭에 대한 시각
3.단체교섭의 유형
- 본문내용
-
1. 단체교섭의 의의
1) 단체교섭의 의의
노동자 단체인 노동조합과 사용자 또는 사용자단체가 임금, 노동시간 그 밖의 근로조건에 관한
단체협약의 체결을 위하여 대표자를 통해 집단적 타협을 모색하고 또 협약을 관리하는 절차.
-> 집단교적 노사관계
2) 단체교섭의 조건
노동자들은 목적의 공통점을 확인하고 단체를 조직, 단체적 행동을 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경영자들은 노동자들의 조직을 인정하고 노동자들과의 고용계약을 개별적으로 협상할 수 있는
능력이 제약된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3) 단체교섭의 기능
① 시장기능 : 어떤 조건하에서 현재나 미래의 노동자가 공급될 것인가에 대한 결정이다.
② 정부기능 : 이해관계자 간에 상호의존적 성격과 상호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정치적인 속성을 가진다.
③ 의사결정 기능 : "노동자들이 노조대표를 통해 노동생활을 지도하고 규제하는 정책결정에 참여하도록 하는 기능"이다.
자료평가
- 좋은 참고가 됐습니다.
- jud***
(2006.11.23 19:11:1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 CLO의 코칭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