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역할을 그린 영화를 통해 어떤 부모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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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교육] 부모역할을 그린 영화를 통해 어떤 부모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부모역할이란

2. 부모역할을 그린 영화 선택 후 영화 감상 - ‘마더‘

3. 영화 속 가족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및 현황

4. 내가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역할
1) 공감
2) 격려
3) 증진
4) 융통성
5) 수용
6) 합리적 권위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반적으로 역할 개념은 자신의 사회적 위치에 따라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특징적 행동으로 정의된다. 따라서 부모역할은 부모라는 사회적 위치를 정하고 있는 사람이 수행하도록 기대되는 과업 또는 행동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영화는 사회를 조망, 기록하는 영상매체로서 그 시대의 사회, 정치, 문화를 생산하고 발현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사람들의 삶의 방식을 보여준다. 이러한 맥락에서 한국영화에 재현된 가족 역시 그 당시 사회에서 일반화된 가족이 데올로기를 구체화시킨 표본으로서 살펴 볼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부모역할을 그린 영화를 통해 어떤 부모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재인(2011). 영화 <마더>에서 제시한 왜곡된 부모서사. 영화와 문학치료.
고경희(1995). 유아의 공격성 수준과 가정환경 변인과의 관계연구. 건국대학교석사학위논문.
권수진(2007). 어머니의 부모역할과 유아의 놀이성, 문제행동과의 관계.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미정(2005).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연구. 관동대학교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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