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는 어떠한 유형의 조직문화가 이상적일 것인지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에서는 어떠한 유형의 조직문화가 이상적일 것인지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개념
2.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유형
3. 이상적인 어린이집에서의 조직문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개념
문화는 세상을 보는 창이요, 세상을 사는 방식이다. 집단적인 삶이 있는 곳에는 그 특유의 문화가 있으며 조직문화가 유아교육기관에 한정되어 나타난 경우를 유아교육기관의 조직문화라 일컫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기관이 유치원과 보육시설로 대별되는 현실을 고려하면 어린이집의 조직문화란 어린이집에 한정되어 나타나는 조직문화라고 정의할 수 있다. 어린이집 조직문화는 1980년대 이후 산업화의
.
.
3. 이상적인 어린이집에서의 조직문화
어린이집 조직문화는 조직에서 오랜 시간에 걸쳐 형성된 독특한 사고와 행동유형과 신념, 체제로 구성되며 유형적인 언어, 행동, 관습, 인공물 등으로부터 무형적인 가치, 신념, 가정 등을 포함한다. 어린이집 조직문화는 조직 내에서 공유되고 있는 의미체계와 신념 체제의 집합체로서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결정하는 중요 요소가 될 뿐 아니라 어린이집 원장의 리더십 스타일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어린이집은 육아에 대한 지원이라는 역할 비중이 크고 이용 대상이 맞벌이 자녀가 주를 이루기 때문에 교사는 늦게까지 유아들과 함께 지내야 하는 어린이집 조직 특성이 있다. 또한 시간외에 교사의 손이 많은 일이나 관심을 가져야하는 일이 많은 것 또한 어린이집 조직문화의 특징이
참고문헌
- 공인숙외,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05
- 박은미, “공동체 인식에 비추어 본 어린이집 조직문화 연구”, 숙명여대, 2012
- 김정림, “어린이집 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과 조직문화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기술
  • 조직을 통해서 수행될 수 있기 때문에 그 추구하는 목표가 다를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미시간대학교의 사회사업교수인 로스만(Rothman)은 지역사회복지사업을 하나의 현상으로 보는 것보다는 세 가지의 다소 독특한 지역사회관계(community interaction)의 형태로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지역사회복지의 세 가지 유형(models)으로 ① 지역사회개발 ② 사회계획 ③ 사회행동을 제시하고 있다. (Jack Rothman, 1974; 최일섭b, 1991 재인용)1. 지역사회개발모형 지역사

  • [유아기 아동발달] 아동의 성역할 발달
  • 유형화의 결과라고 본다. (4) 성도식이론Bem(1981,1985)의 성도식 이론은 사회학습이론과 인지발달이론의 요소를 결합한 것이다. 즉, 성도식 이론은 성역할 개념의 습득과정을 설명하는 정보처리이론으로서, 성유형화가 아동의 인지발달 수준이나 사회문화적 요인의 영향을 받지만 동시에 성도식화과정을 통해 형성된다고 한다. 성도식화란 성도식에 근거해서 자신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 모든 정보를 부호화하고 조직화하는 전반적인 성향이다. 여기서

  • 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대안학교
  • 유형학교중도탈락현상에 대한 개념이 학교를 다니지 않고 졸업하지 않은 상태로 정의하는 것에서 변화하여, 학교중도탈락의 동기나 다양한 변인들을 고려하여 정의하는 것도 앞서 이야기한 이러한 변화에서 기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중도탈락의 개념은 내포된 복합적 속성에 따라 학교중도탈락의 유형을 세분화할 수 있는데, 학교중도탈락의 동기와 과정, 그리고 학교중도탈락에 대한 자신의 정체화에 따라 유형을 살펴보고자 한다.(1) 학

  • [교육행정] 한국의 전통 유아교육
  • 것은 농업경제사회의 특징으로서 농업을 위해 가족 노동력이 증강되어야 했고, 가족 노동력의 증강을 위해서 다산과 다남의 가치가 강조되었다는 점이다. 뿐만 아니라 유교윤리관의 전통사회에서 가부장제의 계승을 위해 남아 선호의 가치가 강조되었다고 하겠다. 이러한 전통사회의 특징은 한국전통가족의 기능을 규정하게 되었다. 그래서 한국의 전통가족은 ① 가부장의 계승 ② 자녀의 사회화 ③ 생산과 소비 ④ 가족 외 협동관계 등의 기본적 가족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것에만 목표를 두는 것이 아니라 지역주민 스스로의 능 력을 향상시키고, 지역사회 내의 전반적인 서비스의 조정을 도모하고, 주민들로 하여금 책임성을 갖게 하는 것에까지 강조점을 두어야 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3) 사회복지관의 성격현대 산업사회에 있어서는 인간의 욕구가 다양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와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끊임없이 다양한 조직을 만들어 내고 전문화하고 분업화하는 경향을 띄고 있다. 이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