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유아교육] 보육평가방법 - 보육시설 평가, 보육프로그램 평가, 보육인력 평가, 보육대상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보육시설 평가
1) 보육시설 평가의 목적
2) 보육시설의 평가요소
3) 보육시설 평가척도

2. 보육프로그램 평가
1) 보육프로그램 평가유형
(1) 평가형식에 따른 분류
(2) 평가목적 및 시기에 따른 분류
(3) 평가방식에 따른 분류
2) 보육프로그램 평가척도
(1) 평가척도

3. 보육인력 평가
1) 시설장 평가
2) 교사 평가

4. 보육대상 평가
1) 영유아평가
2) 부모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보육시설 평가

1) 보육시설 평가의 목적

① 포괄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효율적인 질 관리 시스템을 마련한다.
② 보육시설을 보다 효율적으로 운영한다.
③ 보육사업의 자율성을 신장한다.
④ 보육사업의 전문성을 제고한다.
⑤ 보육시설들 간의 협동성을 진작시킨다.
⑥ 보육시설의 다양한 물리적 환경, 인적자원,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줌으로써 보육수요자들로 하여금 합리적인 선택을 유도할 수 있도록 한다.
⑦ 보다 우수한 보육시설을 유지함으로써 보육시설의 재정지원을 확충하여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⑧ 장기적으로 보육시설에 대한 평가인증 결과를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예산지원기준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2) 보육시설의 평가요소
① 보육시설의 질을 구성하는 요인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들이 다양한 견해를 제시하고 있다.
a. Scarr(1994) 등은 영유아보육의 질은 많은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나, 가장 공통적인 요소는 건강과 안전에 관한 요구, 보육교사와 영유아간의 반응적이고 애정적인 상호작용, 발달에 적합한 교육과정, 집단크기의 제한, 연령에 기준한 교사와 영유아의 비율, 적절한 실내․외 공간, 영유아 보육 및 영유아 발달에 관한 관계자 훈련이라고 주장
b. 국내에서는 서문희․이상헌․임유경(2000)이 다양한 척도에서 도출된 유아교육 및 보육시설의 평가영역을 종합하여 보육환경, 보육인력관리, 보육시설 일반운영, 교육과정, 영양․안전․건강, 부모참여 및 지역사회와의 연계의 6개 영역을 보육시설 평가의 주요 요소로 추출함
→ 이처럼 학자에 따라 제시하는 보육의 질적 구성요인은 상이하나, 보육의 질은 아동과의 직접적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적 질과 그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질로 대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대체적인 합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과정적 질이란 발달적으로 적합한 활동의 준비, 영유아 보육상황에서 애정적이고, 양육적이며, 민감한 보육을 의미하며, 구조적 질이란 일반적으로 교사 대 영유아의 비율, 집단크기, 보육교사에 대한 교육과 훈련을 비롯한 교사변인, 물리적 환경, 행정 등의 규정적인 면을 지칭
평가척도의 구체적 문항은 보육의 어떤 측면에 초점을 맞추는가에 따라 다르나, 교사와의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 교사 대 아동의 비율, 교사들의 경험이나 교육관 등이 대체로 공통적인 요소로 포함되며, 기본적으로 구조상의 질과 과정상의 질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인들이 보육시설의 질적 평가요소라 할 수 있음

참고문헌
조복희, 곽혜경 외 저,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이사라, 이주연 외 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청목출판사 2009
김순옥, 박은주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행 우리나라 보육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각각 제시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전체가 아동들의 양육문제에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을 요구받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의해 대두된 것이 보육시설이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현실을 보면 보육시설과 대비될 수 있는 유치원을 혼돈하여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보육시설과 대비될 수 있는 유치원은 대체로 약 5세 정도 된 유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이다. 유치원은 초등학교 입학하기 직전까지의 아동교육을 담당하고 있으나 경우에 따라 1년 또는 2년간의 프로그램을 제공

  • [아동복지] 아동보육
  • 아동보육보육이란 영유아기 아동의 발달을 활성화하기위해 아동을 보호육성하고 교육을 제공하는 동시에 가족의 아동양육부담을 사회가 분담해주는, 아동과 가족 양쪽 모두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복지서비스이다. 우리나라의 보육서비스는 1991년 영유아보육법이 통과되기 이전까지는 선별적인 아동복지서비스였으나, 통과 이후 모든 대상연령의 아동이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아동복지서비스로 그리고 영유아와 그 가족의 생활의 문제

  • 사회복지정책론 -영유아보육법
  • 「영유아보육법」-사회복지 정책론목차Ⅰ. 들어가는 말 Ⅱ. 도입배경과 목적 1. 도입배경2. 목적과 기본이념3. 추진경과Ⅲ. 정책의 내용분석 1. 책임주체와 대상자 2. 전달체계 3. 보육시설의 종류 4. 보육시설의 설치 및 설치기준5. 보육시설종사자 6. 보육시설의 운영7. 비용 Ⅳ. 평가 및 개선방안 1. 법규정상 및 법 운영상의 문제점2. 개선방안 3. 결론Ⅰ. 들어가는 말현대의 산업화, 도시화, 정보화, 개방화 세계화 등의 여러 가지 사회변화

  • 보육평가의 필요성과 평가 방법
  • 보육평가가 실시되어야 한다. 보육평가는 양질의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근거로 전반적인 보육활동과정이 적절한지 판단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ㆍ정리하는 과정(김영모ㆍ표갑수ㆍ홍금자ㆍ김진이ㆍ백선희ㆍ장여인, 1999)이다. 즉, 보육평가란 영유아를 돌보는 시설, 인력, 프로그램, 그리고 보육의 대상인 영유아와 부모의 상태 및 수준이 어떠한지 규준에 따라 평정하는 것을 의미한다.통합교육이 강조되는 현 보육 상황에서 보육평가는

  •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영유아 교육과 보호 -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및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
  • 유아 교육과 보호에 대한 현대적 관점3) 저소득층 영유아 대상 보육시설의 효과2. 영유아 교육과 보호의 개념참고문헌1. 영유아교육과 보호의 역사적 동향▶ 현대사회는 산업구조의 발전에 따라 여성의 사회진출로 영유아교육의 필요성이 야기되고 유아교육의 전문성․필요성 및 확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남1960년대 이후의 현상 : 유아교육의 보편화가 이루어지고 있음. 저소득층 자녀에 대한 유아교육 프로그램과 3세 미만의 영아를 위한 교육 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