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아동교육 - 아동교육의 중요성과 아동교육의 내용 및 발달, 발달에 적합한 실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교육의 중요성

2. 아동교육의 내용 및 방법

3. 발달에 적합한 실제
1) NAEYC의 어린이에 대한 공약
2)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개념
3) 발달과 학습의 원리(NAEYC, 1997)
4)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주요 쟁점
5) 유아교육 실제에 대한 표준의 설정문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교육의 중요성

* 사회적 변동 : 여성의 취업 증가, 소득증가, 가족구조의 변화 → 어려서부터 성차 없는 교육 실시 및 가정 밖의 교육기관의 필요성 대두
* 영유아기 교육이 중요한 이유
① 인간의 성장은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며 영유아기는 가소성이 높은 시기로 교육의 질적 수준이 높을수록 그 효율성이 높아진다.
※ 가소성 : 외부의 힘에 의해 변형된 물체가 외부의 힘을 제거해도 원래의 상태로 돌아오지 않고 영구변형을 남기는 성질
② 영유아기는 기본생활습관, 인성 및 도덕성의 기초, 학습태도가 형성되는 시기다.
③ 유년 시절의 경험은 취학 후 학업뿐만 아니라 전생애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최근의 뇌생리학자들의 견해를 통해 기초교육의 최적기며 발달의 기초를 다지는 중요한 시기로 영유아기가 강조되고 있으며 이 시기의 양질의 교육을 실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최근의 연구들은 유아기의 환경과 경험이 두뇌발달과 인지능력에 지속적인 영향 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 뇌생리학자들
: 기초교육을 잘 할 수 있는 최적기는 영․유아기로서 양질의 교육을 해야한다고 주장
- 후텐로허 : 출생직후 2,500개의 시냅스가 생후 6개월이 되면 18,000개로 연결작업이 빠르게 진행되고 만2세 정도에 가장 많이 연결되어 11세까지 유지됨. 뇌세포 간의 연결은 인지적 능력뿐만 아니라 정서적 발달에도 크게 영향을 줌
- 브루스 페리 : 영․유아기의 정서적 긴장을 주는 경험은 뇌발달 형성의 밑그림을 그려 주기 때문에 영․유아기에 뇌에 생기는 변화는 성장 후까지 속속들이 영향을 미침
- 도슨 : 아기가 생후 1년이 되기 전에는 뇌발달이 좋은 방향으로 변할 수도 있으나 연령이 증가할수록 뇌 자체의 변화는 적었다는 보고는 생후 몇 년간의 뇌발달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함

참고문헌
조복희, 곽혜경 외 저,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이사라, 이주연 외 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청목출판사 2009
김순옥, 박은주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개론A형]]유아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 교육의 필요성1. 아동관의 변화에 따른 요구2. 발달적 측면에서의 요구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요구4. 교육적 측면에서의 요구Ⅲ.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수학습매체와 교재교구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1. 교수학습매체에 대하여2. 교재교구에 대하여1) 교재교구의 선정기준 면에서2) 교재교구의 기능적 교육적 요구 충족 면에서3) 교재교구의 배치 및 관리 면에서4) 교재교구의 보관 및 관리 면에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현대사회의 다양

  • [영유아프로그램] 개방주의 교육프로그램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아동 스스로가 해결하도록 동기나 의문에서 출발되어진다고 주장했다.몬테소리는 구조화된 시스템을 개방화된것보다 강조하였으나 그의 교육철학 중 아동들의 활동중심의 교육과 자유선택권의 부여, 그리고 개인차의 인정 등은 개방교육의 성격과 매우 일치하는 점이 많아 개방주의 교육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했다.이후에도 많은 학자들에 의해 개방주의 교육의 개념과 내용이 계속 연구되고 변화되어 지고 있다. 개방교육이 교육에 실제로 적용

  •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세요
  •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필요성과 내용에 대해 설명하세요.Ⅰ 서론Ⅱ 본론1.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필요성2. 유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부모교육 내용1) 부모역할의 중요성 인식2) 아동발달이론 및 양육실제 훈련의 기회 제공3) 정보나누기 4) 기술훈련 제공 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부모교육의 정의는 목적, 대상, 내용, 그리고 방법의 측면에서 광범위 하지만 ‘부모교육자의 자질 향상과 부모의 역할 수행에 변

  •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아동, 부모, 교사, 사회적 측면에서 논하고, 부모교육으로 다룰 수 있는 주요내용을 설명
  • 현대사회에 적합한 가치관을 형성해야 하는 대다수의 부모들은 자녀교육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고 부모의 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특히 부모는 자녀가 최초로 맺게 되는 인간관계의 대상이며 부모가 제공하는 양육환경은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므로 부모교육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더 증대되고 있으며 유아교육학이나 보육학 그리고 아동복지에 있어서도 부모교육은 그 어

  •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유아교육개론 E형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유아교육의 개념2. 유아교육의 중요성1) 아동관의 변화 2) 발달적 측면 (1) 유아기 발달(2) 인간 발달의 기제와 원칙3) 사회적 측면 3. 유아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유아교사의 사명3) 유아교사의 성품4.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역할1) 양육자로서의 역할2) 안내자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