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와 유아교육] 현대사회와 전자매체 - 아동과 비디오 게임, 아동과 컴퓨터, 컴퓨터를 통한 유아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아동과 비디오 게임
1) 비디오 게임에 대한 관점
(1) 긍정적 관점
(2) 부정적 관점
2) 공격적·폭력적 비디오 게임이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1) 사회학습이론적 해석
(2) 정화이론적 해석
3) 아동의 비디오 게임 이용에 대한 방안
2. 아동과 컴퓨터
1) 컴퓨터와 발달적 적합성 문제
2) 유아용 컴퓨터 소프트웨어
3. 컴퓨터를 통한 유아 교수-학습방법
1) 적합한 컴퓨터문화의 형성
2) 컴퓨터의 교육과정에의 통합계획
3) 구성주의 접근에 의한 컴퓨터활동운영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아동과 비디오 게임
a. 비디오 게임은 일반적으로 게임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컴퓨터의 기술적 특성에 결합시킨 매체라고 할 수 있음. 즉, 동적인 영상과 능동적 역할참여를 결합시킨 매체로서 텔레비전과는 달리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며 이용자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이 특징임
b. 컴퓨터 게임의 유형은 아케이드, 어드벤처/롤 플레잉, 텍스트, 시뮬레이션의 4가지로 대별됨(문화체육부, 1995)
① 아케이드 게임 : 연속적으로 지나가는 화면에서 적을 공격하는 형태
② 어드벤처/롤 플레잉 게임 : 등장인물을 통해 탐험과 모험을 하는 유형
③ 텍스트 : 문자를 중심으로 하는 대화형태
③ 시뮬레이션 : 모의실험을 하는 형태
→ 컴퓨터 게임의 유형에 따라 아동의 인지에 미치는 영향은 상이할 것이나, 아동들을 논리적 사고나 추리력이 요구되는 게임보다는 눈과 손의 협응에 의한 즉각적이고 반사적인 행동을 요구하는 아케이드 유형의 액션격투, 단순 파괴, 스포츠 물을 훨씬 선호(권준모, 1996)함
1) 비디오 게임에 대한 관점
(1) 긍정적 관점
a. 비디오 게임은 어린이들이 테크놀로지에 친숙하도록 돕는다 : 그린필드(Greenfield, 1984)의 연구에 의하면 비디오 게임은 문화적 도구로 작용할 수 있는데 장난감 전화와의 놀이가 아동을 실제 전화에 친숙하게 만들고, 닌텐도(Nintendo) 게임기를 연결해 본 청소년들은 VCR의 시계를 쉽게 맞출 수 있는 것처럼 비디오 게임은 아동을 하이테크 세계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한다.
- 참고문헌
-
조복희, 곽혜경 외 저, 유아발달, 교육과학사 2014
이사라, 이주연 외 저, 현대사회와 아동발달, 청목출판사 2009
김순옥, 박은주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오리엔트 문명 - 이집트 문명
- 습관화가 형성되는 원리에 대해 상세히 제시하고, 습관 형성 또는 제거에 관한 자신의 경험 혹은 고치고 싶은 습관의 제거나 새로운 습관 형성의 계획을 습관화의 원리와 연결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한국어 실습 모의수업지도안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