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2. 로크(John Locke, 1632~1704)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
4) 교육내용과 방법
5) 평가
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
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1) 생애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18세기를 계몽의 시대라고 함.
- 계몽(enlightenment): 모든 전통의 구속을 벗어나 자유로우며, 선입견에 구애받지 않고 사고방식, 학문, 종교, 도덕 등 모든 것에 대해 비판적·합리적인 태도를 보급시켜서 일반 민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
■사상적 특징
①개인의 자연적 이성 존중
②전통, 구속, 선입관념을 벗어나 자유로운 지식 및 개인의 이성 및 지성을 중시
③지식의 근원
㉠책이 아니라 자연
㉡전통이 아니라 경험
㉢고전에서가 아니라 관찰과 실험
④정치사상: 자유주의(liberalism):
⑤인성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중세입장을 배격함-아동관에 영향을 미침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교육목적
①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
②개인의 입장을 주로 취하여, 개성을 존중하는 풍조가 생겼고, 경험을 존중하고 사실에 입각한 교육을 중히 여김
③아동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연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함.
■교육내용
-합리적인 것으로 구성함, 철학을 가장 가치 있는 과목으로 인정, 자연과학적 지식
■대표적 인물: 로크, 루소
- 참고문헌
-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 수학과 교수 학습과정안, 기본교육과정, 수준별 학습
- 고등학교 2학년 수학과 특수교육 교수학습 지도안 여러 가지 모양을 알고 여러 가지 모양을 이용하여 만들기
- 2)수학-3.여러가지 모양-여러가지 모양 만들기
- [인문] Seamus Heaney `Casualty` 시작품 연구
- [교육신학]교육신학
- [기독교교육사상사] 기독교화를 장으로 하는 교육(은준관의 교육신학을 중심으로)
- 부석사 비평 레포트
- [기호학] 신경숙의 『부석사』를 기호학분석
- 사회복지수급권에 관한 나의 소견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