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근대사회의 유아교육 - 계몽사상기, 로크, 루소, 오베르랑(인간관,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내용과 방법, 교육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2. 로크(John Locke, 1632~1704)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
4) 교육내용과 방법
5) 평가
6) 현대 유아교육에서 찾을 수 있는 로크의 사상

3. 루소 (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루소의 교육철학의 영향

4. 오베르랑(Jean Frederic Oberlin, 1740~1826)
1) 생애
2)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계몽사상기

1) 시대적 배경
(1) 발전 배경
■18세기를 계몽의 시대라고 함.
- 계몽(enlightenment): 모든 전통의 구속을 벗어나 자유로우며, 선입견에 구애받지 않고 사고방식, 학문, 종교, 도덕 등 모든 것에 대해 비판적·합리적인 태도를 보급시켜서 일반 민중의 질적 수준을 높이는 것.
■사상적 특징
①개인의 자연적 이성 존중
②전통, 구속, 선입관념을 벗어나 자유로운 지식 및 개인의 이성 및 지성을 중시
③지식의 근원
㉠책이 아니라 자연
㉡전통이 아니라 경험
㉢고전에서가 아니라 관찰과 실험
④정치사상: 자유주의(liberalism):
⑤인성론: 인간의 본성이 악하다는 중세입장을 배격함-아동관에 영향을 미침

(2) 계몽주의 사상과 교육적 특색
■교육목적
①인간이성의 자유를 속박하는 종교·정치·사회의 모든 권위적 구속을 제거
②개인의 입장을 주로 취하여, 개성을 존중하는 풍조가 생겼고, 경험을 존중하고 사실에 입각한 교육을 중히 여김
③아동의 개성을 존중하고 자연적으로 교육할 것을 요구함.

■교육내용
-합리적인 것으로 구성함, 철학을 가장 가치 있는 과목으로 인정, 자연과학적 지식
■대표적 인물: 로크, 루소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
  • 교육방법 역시 냉정한 비판적, 분석적 태도만이 용납되었습니다.시대 중심에 인간을 관심의 초점에 두고 구습의 비판과 새 사회 건설 이념으로서의 계몽정신은 루소의 구체제 전반에 대한 비판과 자유정신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루소의 입장은 정치적인 측면과 교육적인 측면에서 제시되고 있는데, 전자는 ‘인간불평등 기원론’과 ‘사회계약론’에, 그리고 후자는 ‘에밀’에 담겨져 있다. 그렇기 때문에 루소의 교육사상, 즉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 서양교육사 총정리
  • 사상의 유형3) 실학주의 교육적 영향2. 실학주의(Realism) 교육사상1) 코메니우스(J.A. Comenius, 1592 ~ 1670)의 교육사상2) 로크(John Locke, 1632 ~ 1704)의 교육사상5 계몽사상과 자연주의 교육1. 계몽사상(Enlightment)과 교육1) 계몽사상의 개관2) 계몽사상이 교육에 미친 영향3) 계몽주의 교육론2. 자연주의 교육사상1) 루소(J. J. Rousseau, 1712 ~ 1778)의 자연주의 교육사상2) 범애주의(汎愛主義 : Philanthropinism)의 교육론3) 칸트(Immanuel Kant, 1724 ~ 1804)의 교육사상6 근대

  • `장 자크 루소`의 주요사상과 현대교육에의 영향 고찰
  • 루소목 차Ⅰ. 루소의 생애와 업적1. 흐름별 정리2. 연도별 정리 Ⅱ. 루소사상의 배경 1. 계몽시대 사상2. 프랑스의 사회상2. ‘백과전서’와 살롱문화3. 모랄리스트와 자연종교Ⅲ. 루소의 주요사상1. 루소의 인간관2. 루소의 소극적교육3. 루소의 사회계약설Ⅳ. 기독교적 조명Ⅴ.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Ⅵ. 주요저서1. 학문 예술론2. 불평등 사회 비판론3. 사회계약론4. 고백록5. 에밀Ⅶ. 참고문헌Ⅰ. 루소의 생애와 업적1. 흐름별 정리어머니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교육사상에는 여러 사상적 요소가 흐르고 있어 확연히 어느 한 사상을 대표한다고 단정하기 어렵다. 그것이 때로는 실학주의 사상체계를 또는 형식적 도야주의를 혹은 합리주의적 제요소를 발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로크의 교육 사상의 주류는 실학주의의 기조에 입각하면서 그가 취한 형식도야설인 단련주의 입장은 그의 사상을 일관하는 근본사상이며 또한 그는 이 사상을 몸소 실천하였던 것이다. 17세기는 사회문화적으로 유럽 근대 사회

  • [유아교육사]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시대적 배경, 페스탈로치와 오웬의 인간관과 아동관,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목차1. 시대적 배경2.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1) 생애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1) 유아교육사상(2) 교육원리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5) 현대적 측면에서의 페스탈로치의 의의3. 오웬(Robert Owen, 1771~1858)1) 생애2) 시대상과 아동관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참고문헌1. 시대적 배경■신인문주의: 19세기는 신인문주의 사상으로 대표됨①독일을 중심으로 하여 계몽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