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시대적 배경, 페스탈로치와 오웬의 인간관과 아동관,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시대적 배경

2.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1) 유아교육사상
(2)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현대적 측면에서의 페스탈로치의 의의

3. 오웬(Robert Owen, 1771~1858)
1) 생애
2) 시대상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신인문주의: 19세기는 신인문주의 사상으로 대표됨
①독일을 중심으로 하여 계몽사상의 반동으로 일어남
②계몽주의는 오성적(悟性的)으로 기계적으로 사고하는 경향으로 지나친 합리주의를 표방함
③지나친 합리주의에 대항하여 인간의 정의적인 면을 강조하며, 인간성의 조화로운 형성을 추구하는 운동
④15,16세기 그리스 로마의 고전주의에로의 동경을 원동력으로 함
⑤인간이 가진 힘과 소질을 내부에서 자연적으로 자유롭게 높은 작용에 이르기까지 발달시키는 인간형성을 추구함
⑥신, 자연, 인간은 계량하고 고찰할 수 없는 것으로 유기적 생육과 내부로부터의 개발이 중요하다고 함
⑦교육사상의 공통된 특징
㉠사상의 원천인 그리스 문화와 그 정신인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 중시함
-그리스 정신을 본받는 것은 인간의 지, 정, 의 영역의 조화로운 발달을 꾀하는 것
㉡개성을 존중하면서도 사회성과 역사성을 중시하고 국가주의를 지향하고 공존할 수 있는 철학체계를 가지고 있음
㉢인간의 정의적 면을 강조하는 낭만주의로 인간성의 조화로운 형성을 추구함
㉣대표적 학자: 페스탈로치, 프뢰벨, 헤르바르트-교육의 방향을 이론화하고 실천에 옮긴 교육 개혁가
⑧신인문주의의 방향
㉠문예적 인문주의: 좁은 의미의 인문주의로 낭만주의로 나타남
㉡합리적, 철학적 인문주의: 합리주의와 주지주의를 뛰어넘는 이론을 전개시킴
㉢사회적 인문주의: 국가의 역사성을 강조함
⑨15세기 인문주의와 19세기 신인문주의의 차이점
㉠다같이 고전을 존중하지만 인문주의는 기계적으로 고전을 모방하려 하지만 신인문주의는 고전을 수단으로 하여 전반적인 문화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함
㉡인문주의가 주로 로마의 고전을 중시하지만 신인문주의는 희랍의 고전을 보다 중시하여 그리스의 문화, 미술에 있어서 내용으로서의 인간성을 존중함
㉢인문주의는 언어를 중시하고 고대어를 그대로 사용하는 것을 중요시하나 신인문주의는 고대어뿐만 아니라 고대의 문화, 윤리, 예술 등에 흥미를 가짐으로써 내용적으로 충실을 기하여 그들의 생활사상을 표현하고자 함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방법으로 가르친다는 가치지향성을 가진다.) 김종서,이영덕,정원식 共著, 『最新 敎育學槪論』, 교육과학사, 1992, p.27.『누구를 교육한다고 하는 것은 비단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만이 아니라, 그 일이 가치 있는 일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그 일을 하는 방법이 도덕적으로 이론의 여지가 없어야 한다는 뜻도 그 속에 들어 있다. 지력과 인격을 개발한다는 것은 곧 가치있는 것을 개발한다고 하는 말의 구체적인 내용을 명시하는 것이며 이

  • 철학과 교육 사상사
  • 내용이 선정되어야 함- 과정적 기준 : 교육방법과 관련된 것/ 교육방법은 도덕적으로 온당해야 함(2) 교육철학의 기능분석적 기능 : 교육적 의미체계의 개념과 논리적 근거를 밝히고자 하는 것평가적 기능 : 교육적 의미체계나 교육현실의 적합성과 만족도에 대한 평가를 말함사변적 기능 : 교육문제에 대한 해결책과 제언을 제공하기 위한 것종합적 기능 : 다양한 이론이나 관점을 검토하여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하기 위한 것4. 아동관과 유아교육(

  • [유아교육사] 루소 교육사상
  • - 유아교육사조 - 루소(Jean Jacques Rousseau)- 목 차 -Ⅰ. 루소의 생애 Ⅱ. 교육사상의 배경 1. 시대적 배경2. 사상적 배경3. 종교적 배경- 이신론- 유물론적 무신론Ⅲ. 교육사상1. 교육사상 (자연중심)2. 교육사상의 본질① 교육 일반적 기저- 자연관- 종교관- 인간관② 유아교육의 기저- 교육목적- 교육방침- 교육내용- 교육방법 및 원리3. 아동관4. 사상사적 의미Ⅳ. 유아교육사적 의의Ⅴ. 에밀 - 계몽시대와 루소의 사상- 교육소설 ‘에밀’-

  • [교육학] 페스탈로치의 교육사상
  • 사상으로 철학 상, 문예 상의 낭만주의가 교육상 신인문주의로 대두하였다. 계몽사조(18C)에 반대하고 정의, 인간성, 역사, 민족을 중심으로 삼았으며, 고대 그리스 세계를 동경하여 또 다시 그 이상적 생활을 실현해 보자는 교육사조이다.신인문주의의 교육 특징은 희랍 고전 시대의 문학, 사상, 인생관, 세계관의 부활(고전의 참 정신 획득)로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을 중시하였고, 고전주의에 대한 자각적인 비판과 선택을 중시(문화사상의 내용에 중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1. 서 론 인간의 발달이란 시간에 따라 일어나는 신체적 구조, 사고, 행동의 변화를 가리킨다. 이러한 변화는 점진적으로 진행되고 축척되며 그 결과로 신체의 확장, 복잡한 활동 수행의 증가, 여러 가지 기능을 통합하는 능력의 확대 등을 가져온다. 예를 들면 운동능력의 발달은 유아로 하여금 초기에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움직이던 팔과 다리를 나중에는 뻗치기, 쥐기 ,기기, 걷기 등을 할수 있게 해 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