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심리학과 교육사상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기본개념과 발달단계 및 행동주의 이론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들어가기

2.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6)
1) 개관
2) 생애
3) 기본개념
4) 성격의 구성요소: 원초아, 자아, 초자아
5) 성격의 발달단계
6)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

3. 행동주의 이론
1) 개관
2) 고전적 조건화(Pavlov의 개실험)
3) 조작적 조건화(Skinner의 쥐실험)
4) 스키너 실험과 파블로프 실험과의 구분
5) 왓슨(Watson)의 극단적 행동주의
6)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7) 유아교육에의 시사점(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들어가기

빅토리아 시대의 부모교육관을 바꾸게 할 정도의 영향력을 지닌 프로이트 이론은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인으로 어머니를 들고 있다. 특히 성격은 어릴 때 어떤 경험을 정서적으로 했는가에 따라 표현되는 것이 달라지며 그것의 근거는 무의식 속에 존재하고 있어서 어느 순간 펼쳐지게 된다는 것이다. 이로 인해 정신병이란 무의식의 현실적 표현이며 이로 인해 어린 시절의 경험은 중요하다. 이러한 사람의 정신적 상태는 자아, 초자아, 원초아로 나뉘는데 각각의 기능은 다르다고 한다. 행동주의는 기계적인 학습관에 근거하여 인간을 개조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아교육에 들어오게 되었다. 학습을 일으키기 위한 중요한 점은 조작이며 이는 곧 인간 행동의 변화를 이끌어낸다고 한다. 변화가 나타나지 않으면 강화물을 사용하여 변화를 만들어내어야 한다. 이러한 심리학적 이론들이 유아교육에 들어와 오늘날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 각각에 대해 살펴본다.


2. 프로이트(Sigmund Freud, 1856~1936)

1) 개관
- 인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하여는 구체적 지침을 제공하지는 않았으나 정신에 대한 심도있는 논의를 통해 행동이 어떻게 변할 수 있는지를 알려주고 있음
- 성격과 대인관계 유형의 발달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시기가 유아기라고 함
- 부모가 유아에게 차지하는 비중의 중요성을 언급함
- 특히 유아기의 외디푸스 콤플렉스는 사회성 및 성역할 발달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함
- 정신분석이론은 지나치게 본능적인 성적 충동에 의존하고 있어서 이에 대한 거부감을 가진 후학들에게 비판을 받고 있기도 하며 이를 발판으로 에릭슨의 자아심리이론이 나타나고 융의 성격이론이 나타나기도 하였음.

2) 생애
■ 출생과 성장
- 1856년 모라비아 프라이베르크에서 태어남.
- 총명한 프로이트는 늘 반에서 1등을 하였고, 유대인으로서 불가능한 비엔나 의대에 입학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패러다임이 변화하여 이에 대한 교육공학적 접근이 더 주목되고 있음10.교육행정학 : 교육목적 달성에 필요한 인적물적 제조건을 정비확립하여 지도감독하는 협동적이고 조직적 작용13.생활지도 및 상담①생활지도 : 교사가 학교에서 학생의 선택, 적응, 문제해결, 자아실현을 도와주는 활동②상담 :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여, 심리적 특성의 변화와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과

  • [방통대 2016-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관이 지니는 주입식 교육관에 반발해 나타나게 된 교육관들이 바로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적 개념에 기초해 자신만의 독특한 발달이론을 제시했는데, 프로이트의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문화적 환경이 영유아의 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어떤 심리적 현상이라도 반드시 생물학적, 행동적, 경험적,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여 나타나는 것이라고 보

  • [교육학, 방송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발달 이론을 제시하였다. 피아제에 의하면 인간의 인지발달은 자연적인 성숙과 환경의 상호 작용에 의해 발달한다. 그 과정은 질적으로 다른 4단계를 순서적으로 거친다고 하였고 그 속도는 아동들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거의 문화적 보편성을 나타낸다고 하였다. 인지발달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주요 개념은 도식, 동화, 조절, 평형이다.1) 도식(scheme)도식이란 유기체가 가지고 있는 이해의 틀을 말하며 이 도식(또는 구조)은 유기 체가 생래적으

  • [방송대] (가정학과 교육과)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 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go. 가정학과 아동발달3A형, 교육과4AⅠ. 서 론이번 교육 철학 및 교육사 리포트는 교육 사상가 중 한 명을 조사하여 쓰는 리포트이다. 나는 피아제를 조사하기로 결정했는데 피아제는 내가 제일 처음으로 알았던 교육자라고 할 수 있다. 아버지께서 나에게 어떤 소책자를 예전에 주셨는데, 그게 바로 피아제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진 책이었다. 그때는 피아제가 누군지 잘 몰랐지만 대학에 들어와서 심리학과 교직으로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