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서구의 유아교육 - 러시아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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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Ⅱ. 러시아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Ⅲ. 독일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사회주의 국가의 대표 나라인 러시아와 프뢰벨 유치원으로 인해 유아교육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은 서로 다른 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유아교육을 사회주의라는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한 측면이 있다. 이로 인해 집단체제를 지향하는 면을 보인다. 한편 독일은 유치원을 발생시킨 나라인 점 때문에 형식적 유아교육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특히 프뢰벨의 유치원은 놀이와 교구를 활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고 또한 슈타이너와 같은 철학자들의 교육철학으로 교육목표나 내용이 특이한 점이 있다. 이러한 러시아와 독일이 가지고 있는 유아교육의 현황과 역사적 의의를 살펴본다.


Ⅱ. 러시아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1) 러시아의 유아교육 강화 정책
- 조기교육의 중요성 때문이라기보다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도된 정치적 도구

(2) 구소련의 공립보육시설
■ 목적
- 1914년 수확기에 여인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기 위한 자선사업의 일환으로 시작
■ 내용
- 연간 30~40일간 출생 후 3세 미만을 위한 유아원과, 만 3세 이상부터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아동을 위한 유치원 형태로 시작
■ 교육방법
- 프뢰벨식의 교육방법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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