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 서구의 유아교육 - 러시아와 독일의 유아교육의 이해(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Ⅰ. 들어가기
Ⅱ. 러시아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Ⅲ. 독일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2. 유아교육체제 및 현황
3.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들어가기
사회주의 국가의 대표 나라인 러시아와 프뢰벨 유치원으로 인해 유아교육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는 독일은 서로 다른 면을 많이 가지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 유아교육을 사회주의라는 체제를 유지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한 측면이 있다. 이로 인해 집단체제를 지향하는 면을 보인다. 한편 독일은 유치원을 발생시킨 나라인 점 때문에 형식적 유아교육의 출발점으로 간주된다. 특히 프뢰벨의 유치원은 놀이와 교구를 활용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고 또한 슈타이너와 같은 철학자들의 교육철학으로 교육목표나 내용이 특이한 점이 있다. 이러한 러시아와 독일이 가지고 있는 유아교육의 현황과 역사적 의의를 살펴본다.
Ⅱ. 러시아의 유아교육
1. 유아교육의 역사적 발달
(1) 러시아의 유아교육 강화 정책
- 조기교육의 중요성 때문이라기보다 정치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시도된 정치적 도구
(2) 구소련의 공립보육시설
■ 목적
- 1914년 수확기에 여인들이 마음 놓고 일할 수 있기 위한 자선사업의 일환으로 시작
■ 내용
- 연간 30~40일간 출생 후 3세 미만을 위한 유아원과, 만 3세 이상부터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 아동을 위한 유치원 형태로 시작
■ 교육방법
- 프뢰벨식의 교육방법
- 참고문헌
-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