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 아동과 대중매체환경 - 대중매체환경의 역할, TV(텔레비전) 매체환경의 영향, 인쇄매체(책)환경의 영향,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른 책의 사회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대중매체환경의 역할
2. TV 매체환경의 영향
1) TV의 중요성
2) TV의 영향
3) 사회화 매개체로서의 TV
4) TV에 대한 가정의 역할
3. 인쇄매체(책)환경의 영향
1) 책을 통한 아동의 사회화
2) 책이 아동 발달에 미치는 영향
3) 책의 중요성
4. 아동의 발달수준에 따른 책의 사회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대중매체환경의 역할
* 대중매체는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로 사람들은 이 의사소통매체를 통해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달받을 수 있음
* 매스미디어 :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고, 매스미디어의 중재는 어떤 형식으로든 우리에게 영향을 미침
* 종류 : TV, 인터넷, 라디오, 책, 신문, 잡지, 영화 등
* 대중매체의 특징 :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하고, 그 사회 구성원들에게 영향(긍정적, 부정적 경험)을 미침
2. TV 매체환경의 영향
1) TV의 중요성
* TV 방송의 진보는 가정에 많은 변화를 가져옴
* TV는 일상생활 속의 문화가운데 하나로 자리함
2) TV의 영향
① TV 시청에 따른 다른 활동의 감소
- 통계청(2000) 국민생활시간 조사결과 -초등생의 1일 평균 TV시청시간은 2시간 이상이며, 독서나 운동을 하는 유아의 비율에 비해 TV를 시청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남
- 빈곤하고 교육수준이 낮은 가정의 아이들이 유복하고 교육수준이 높은 가정의 아이들보다 더 많이 TV를 시청함. 이는 TV 외의 다른 오락거리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임
- TV시청을 많이 할수록 가족이 함께 참여하는 활동이나 의사소통 및 감정교류, 문제해결 등이 줄어들고, 과도한 TV시청은 가족과 또래집단과의 상호작용의 어려움을 야기하기도 함
② 실제와 환상의 구별이 어려움
- 참고문헌
-
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14
서경숙 저, 아동과 사회, 양서원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친구 초청 주일 프로그램 계획, 청소년 신앙교육 특별프로그램, 프로그램
- 논리모델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논리모델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평가에 대해 논하고, 이를 적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조직은 클라이언트를 위한 사적편익과 사회를 위한 공적 편익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 이 두 가지 목적이 상충될 때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 토론해 보세요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