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종류(물리적 환경, 실내공간의 구성, 교수자료 및 비품, 지역사회 자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물리적 환경
2. 실내공간의 구성
3. 교수자료 및 비품
4. 지역사회 자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물리적 환경

* 아동의 학습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리적 환경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시설․설비는 그 자체가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으로서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며,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 지역의 특수성이 직․간접적으로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중산층의 경우 유아의 주도성, 창의성, 독립심 고양에 관심이 많은 반면 노동 계층의 경우는 학업성취의 준비기능을 보다 강조함. 이러한 지역사회의 욕구를 고려해 기관설계가 이루어져야 함

1) 위치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 시설은 보육수요․보건․위생․급수․안전․교통․환경 및 교통편의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쾌적한 환경의 부지를 선정하여야 한다고 규정함
※ 적절한 장소 선정이 건물 설계에 앞서야 함

2) 지형과 땅(흙)의 상태
- 교육시설로서 좋은 대지는 지형이 약간 볼록하고, 높이는 가까운 주변 지역보다 약간 높은 곳이어야 하며, 전체가 평평할 필요는 없으나 놀이공간이 타당한 가격으로 조성될 수 있는 충분한 영역이 있으면 됨

참고문헌
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14
서경숙 저, 아동과 사회, 양서원 2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