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환경]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환경의 종류(물리적 환경, 실내공간의 구성, 교수자료 및 비품, 지역사회 자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물리적 환경
2. 실내공간의 구성
3. 교수자료 및 비품
4. 지역사회 자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물리적 환경
* 아동의 학습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물리적 환경
*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시설․설비는 그 자체가 유아교육의 물리적 환경으로서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기능을 하며, 영유아 보육․교육기관이 어느 곳에 위치하고 있느냐에 따라 지역의 특수성이 직․간접적으로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중산층의 경우 유아의 주도성, 창의성, 독립심 고양에 관심이 많은 반면 노동 계층의 경우는 학업성취의 준비기능을 보다 강조함. 이러한 지역사회의 욕구를 고려해 기관설계가 이루어져야 함
1) 위치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 시설은 보육수요․보건․위생․급수․안전․교통․환경 및 교통편의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쾌적한 환경의 부지를 선정하여야 한다고 규정함
※ 적절한 장소 선정이 건물 설계에 앞서야 함
2) 지형과 땅(흙)의 상태
- 교육시설로서 좋은 대지는 지형이 약간 볼록하고, 높이는 가까운 주변 지역보다 약간 높은 곳이어야 하며, 전체가 평평할 필요는 없으나 놀이공간이 타당한 가격으로 조성될 수 있는 충분한 영역이 있으면 됨
- 참고문헌
-
권영례, 이재연 저,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Carol Seefeldt외 저, 아동을 위한 사회교육, 시그마프레스 2014
사회복지교육연구센터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의집 2014
서경숙 저, 아동과 사회, 양서원 2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 과정 평가와 각국의 평가 제도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예, 만 2세 어린이집 교실 등)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2A)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2세어린이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 영유아교수방법론2C)영아를 위한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하고 연령-만5세유치원집교실-과 기관을 임의로 선정하여 한 교실의 환경을 구성해보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 청소년의 성적 충동에 대하여 프로이트의 이드와 자아 그리고 초자아의 개념을 활용하여 서술하시오
- [일본문학]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