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 설명 및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2. 과학교육에 적용사례 및 본인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2. 과학교육에 적용사례 및 본인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논하시오

Ⅰ 서론
브루너는 미국의 심리학자이며 교육학자이다. 그는 아동의 지각, 학습, 기억 및 기타인지에 대한 연구로 피아제와 함께 미국 교육제도에 큰 영향을 미쳤다. 브루너는 「교육의 과정」을 통해 어떤 과목이라도 적절한 방식으로 제시하기만 하면 특정 발달 단계에 있는 어떤 학생에게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것은 아무리 어려운 내용일지라도 발달 단계에 맞추어 적절한 방식으로 교사가 제시하면 그 대상이 누구이든 가르칠 수 있다는 것이다. 브루너에게 있어서 지식의 구조는 탐구학습과 긴밀한 관련을 맺고 있다. 탐구학습의 목적은 궁극적으로 학생으로 하여금 지식의 구조를 내면화시키는 데 있다. 따라서 브루너는 교수이론의 주된 과제가 지식의 구조가 학습자의 인지구조로 전환될 수 있는 처방을 내리는 것이라고 본다. 이에 본론에서는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관점의 특징과 그에 대한 설명을 쓰고, 과학교육에서 이를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 구체적인 예를 들어 본인의 생각을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
발견학습은 학문중심 교육사상이 대두되면서 발견학습의 필요성이 강조되었다. 이는 학습과 탐구에 대한 태도, 추측과 가설설정에 대한 태도의 지적활동을 학생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어 학습의 결과를 자기 사고에 의미 있게 재조직될 수 있는 교수 방법이다.
브루너의 발견학습은 개념화 이론, 유목화 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이것은 개념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거나 개념을 변형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교육의 과정」 중에 나오는 네 가지 수업 원리인 학습의 선행경향성, 지식의 구조화, 학습계열, 강화를 통합하여 교육 장면에 적용한 발견학습을 매우 이상적인 수업이라고 주장했다.
첫 번째로 학습의 선행경향성(predisposition toward learning)은, 학습 준비도, 즉 출발점 행동과 유사한 개념으로 학습하고자 하고자 하는 의욕을 뜻하며 이러한 학습의욕을 고취시키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관계, 지적 활동에 대한 문화적 태도, 대안탐색의 촉진과 조절 등을 예로 들 수 있다...<중략>..

2. 과학교육에 적용사례 및 본인 생각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대훈(2006),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옥형 외(1994), 「교육 심리학」, 집문당.
J. S. Bruner(2010), 『교육의 과정』, 이홍우 역, 배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부모교육 B형]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
  • 수평적 인간관계에서의 상호 서로 돕는 역학을 중요시 생각했다. 1965년 미국에서 헤드 스타트 운동이 시작되었는데 이 운동은 저소득층 자녀들의 지적 능력의 결손을 적기에 발견해 교정하고 치료하여 발달적 결함의 누적을 막고 정상적으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데 그 취지가 있었다. 그래서 저소득층 자녀의 부모가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ㆍ운영하기 시작 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부모교육의 역사를

  • [아동수학지도] 가드너의 인지적 다원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논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가드너의 인지적 다원론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가드너의 인지적 다원론1) 가드너(Gardner)의 이론의 배경2)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3) 가드너의 다중지능 종류(1) 상징 및 물질적 대상과 관련된 지능(2) 인성지능2. 가드너의 인지적 다원론의 교육적 시사점1) 각 개인에게 맞춰진 교육2) 새로운 평가방법3) 다중지능이론이 교사의 역할에 주는 시사점4) 다중지능이론에

  • 중등임용 교육학 요약자료
  • 학습영역으로 연결하여 조직 → 물리화학지구과학 등을 과학으로 통합)b) 경험중심 교육과정- 정의: 학교가 계획하여 학생에게 제공하는 모든 경험- 경험: 환경과의 접촉 + 반성적 사고 → 지식→ 기존의 경험 + 개조 → 성장- 조직: 중핵형, 활동형(흥미와 욕구에 기초하여 학습경험 선정조직), 생성형(사전에 계획을 하지 않고 현장에서 교사와 학생이 함께 학습주제를 정하고 내용을계획) 교육과정→ 활동형 예시: 프로젝트 법b-1) 중핵형 교

  •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 이점에 대한 언급이 포함되어야 함 - 상용자료 표절이나 학생 간 표절 절대 금지- 목 차 –전통적 영화 비평1번 문제- 라라랜드 – 데이미언 셔젤(2016)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개념으로 분석2번 문제- 인지이론, 문화연구 설명- 인지이론, 문화연구 공통점- 인지이론, 문화연구 차이점라라랜드 - 데이미언 셔젤(2016)데이먼 셔젤의 라라랜드는 현대적인 뮤지컬 영화로, 미국의 대도시인 로스앤젤레스에서 꿈을 꾸는 두 젊은 예술가인 세바스찬과 미

  • 철학의 이해 레포트
  • 이 아니라 지혜에 대한 끝없는 갈망, 사랑, 추구 이다. 따라서 철학은 정답이 있고 고정된 지식이라는 개념보다는 근원들을 묻거나 의문을 갖거나 하는 탐구의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또한 철학은 질문하고 그 질문의 대답을 생각해보고 또다시 질문을 한다. 철학을 존재론, 인식론, 가치론으로 나누어 볼 때 만물의 근원이 무엇인지, 인간이 어떻게 하면 진리를 알 수 있는지, 무엇이 옳은 것 이고 무엇이 아름다운 것이지를 묻는다.그리고 과학이나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