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사업] 외식사업의 개념(정의), 특성(특징), 외식사업 분류(종류), 외식사업 구성요소, 외식사업 발전과정(발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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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외식사업

Ⅰ. 외식사업의 개념

Ⅱ. 외식사업의 특성

1. 노동집약사업
2. 입지의존사업
3. 체인화가 용이한 사업
4. 소비자기호에 영향을 받는 사업
5. 다품종 소량의 주문판매 사업
6. 유통경로 부재사업

Ⅲ. 외식사업 분류

1. 우리나라 분류
1) 식품위생법상의 식품접객업 분류
(가) 음식점영업
(나) 주점영업
2) 한국표준산업에 의한 분류
2. 외국분류
1) 미국의 외식사업 분류
2) 일본의 외식사업 분류

Ⅳ. 외식사업 구성요소

1. 음식과 음료
2. 인적 서비스
3. 물적 서비스
4. 편리성
5. 가격

Ⅴ. 외식사업 발전과정

1. 국내 외식사업 발전과정
2. 외국 외식사업 발전과정
1) 미국
2) 일본
3. 국내 외식사업의 발전요인
1) 경제요인
2) 사회요인
3) 기술요인
4) 문화요인

본문내용
외식사업

1. 외식사업의 개념

외식사업은 국민의 보건향상에 크게 기여하면서 경제 ․ 사회적으로 기대효과가 클 뿐더러, 자금과 경험이 축적된다면 첨단기술교육이 없더라도 쉽게 성공할 수 있는 산업으로 부상한지 오래되었다.
우리에게 약간은 생소하게 느껴지고 있는 외식사업이란 말은 1980년대 후반 우리나라에 들어와 산업으로서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으나, 이미 1940-1950년대에 미국에서는 산업화단계에 접어들어 'dining-out industry' 또는 'food service industry'라고 불려졌으며, 일본에서는 1970년대 후반 일반화된 용어이다. 이들 용어는 일본에서 1970년대 처음 사용된 후 1980년대 중반부터 국내에서 쓰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1990년 발행된 이희승 교수의 "국어대사전"에 이미 외식의 의미가 다음과 같이 내려져 있었다. "가정이 아면 곳에서 식사하는 일, 또 그 식사." 따라서 외식이라는 말은 일본에서 전래된 말이 아니라 우리가 그 이전부터 사용한 말이라 할 수 있다.
'외식'이란 가정 밖에서 행하는 식사의 총칭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위에서 정의된 사전적 의미만 가지고 현채의 외식과 외식사업을 설명하기에는 부족하다, 가정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는 것도 외식의 한 부분으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외식사업을 넓게 정의하면 음식을 만들어 제공하는 사업을 뜻하며, 식사 제공, 인적 서비스 제공, 분위기 연출, 식사와 관련한 편익제공 등을 상품으로 하는 사업이다. 외식사업의 다양한 유형을 고려하여 외식사업의 범주를 규명할 때 과연 어떤 외식사업시설까지를 대상으로 하여 외식사업의 영역을 파악할 것 인가가 관건이 된다.
외식사업시설의 측면에서 외식사업은 가정 밖에서 식사 또는 이에 따르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시설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음식점의 경영형태가 외식사업이라 불려지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일반에게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들어와서 국내경제성장에 따라 가정 밖에서 식사가 급증하면서부터라고 생각할 수가 있다. 그 이전에는 외식사업이라 하지 않고, 음식업 또는 음식점으로 통칭되어 왔으며, 현재에도 음식업, 음식사업, 음식점 등으로 불려지고 있다. 외식사업은 인간의 외식행위에 대응하여 성립된 일단의 사업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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