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소비자행동론(소비자의 심리적 영향,사회적 영향,상황적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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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행동론

Ⅰ. 심리적 영향

1. 필요와 동기
2. 태도
3. 성격과 자아 개념
4. 라이프스타일

Ⅱ. 사회적 영향

1. 문화
1) 문화란?
2) 가치에 대하여
3) 심벌에 대하여
4) 의식에 대하여
2. 준거 집단
1) 준거 집단의 종류 및 영향력
2) 준거 집단을 이용한 광고전략
3. 가족
1) 가족의 구매결정과 광고전략
2) 부모와 자녀 관계 및 광고전략
4. 구전
1) 구전의 중요성
2) 구전의 전략적 이용

Ⅲ. 상황적 영향

1. 상황의 종류와 영향력
2. 상황에 대한 연구
3. 상황과 광고전략
본문내용
소비자행동론

1. 심리적 영향

심리적 영향은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도록 이끄는 동기와 태도를 비롯한 내재적인 변인들을 망라한다. 이를 필요와 동기, 태도, 성격, 라이프스타일로 구분하여 알아보았다.

1) 필요와 동기

모든 구매는 필요에 의해 이루어진다. 혹시 아무 이유 없이 '그냥' 물건을 살 때도 있다고 주장할 수 있겠지만, '그냥'도 열심히 들여다보면 원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왠지 마음이 허전해서라든가 하는.
필요란 현재의 상황과 이상적인 상황 사이에 차이가 있음을 감지할 때 발생한다. 그리고 필요는 동기를 생성시킨다.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행동으로 이끄는 내적인 요인을 동기라고 한다. 한 예로 지금 갑갑하지만 뭔가 신났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필요인 셈이고, 그러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맥주를 마시고 싶은 동기가 생긴다.
심리학자 에이브러햄 마슬로우(Abraham Maslow)에 따르면, 인간의 필요는 크게 다섯 종류로 구분할 수 있으며(표 10-1 참조), 사람들은 이들 필요를 충족시키도록 동기가 생긴다. 이들 필요는 피라미드 형태로 조직되어 보다 윗 단계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전에 밀 단계가 충족되어야 한다.
그렇지만 다음과 같은 비판이 제기되었다. (1) 사람들은 동시에 두세 가지 필요를 추구할 수 있다. (2) 필요가 반드시 계층 구조상에 있는 것은 마니다. (3) 나라마다 그리고 목표 시장마다 필요의 계층 구조는 상이하다. (4) 지나치게 서구의 가치관을 반영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구조는 구매자의 행동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필요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유용하다. 즉, 소비자의 어떤 필요에 초점을 맞춰 광고 전략을 수립해야 되는지를 정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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