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의사결정 영향요인] 소비자 의사결정의 개인적 및 환경적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소비자 의사결정의 영향요인

Ⅰ. 개인적 요인

1. 지식
1) 제품지식
2) 구매지식
3) 사용지식
2. 개성
1) 정신분석이론
2) 사회심리이론
3) 특성이론
4) 자아개념이론
3. 라이프스타일
4. 관여도
1) 관여도의 영향요인
(1) 개인적 요인
(2) 제품 요인
(3) 상황적 요인
2) 관여도에 따른 구매의사결정 유형
(1) 복잡한 의사결정
(2) 상표애호적 의사결정
(3) 제한적 의사결정
(4) 관성적 의사결정

Ⅱ. 환경적 요인

1. 문화
2. 사회계층
3. 준거집단
1) 준거집단의 유형
2) 준거집단의 영향
(1) 정보제공적 영향
(2) 비교기준적 영향
(3) 규범제공적 영향
4. 가족
1) 의사결정과정별 가족의 역할
2) 구매의사 결정영역
본문내용
소비자 의사결정의 영향요인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은 획일적인 것이 아니라 제품의 종류,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제품의 구매상황에 따라 다양한 의사결정과정을 거친다. 라면이나 샴푸를 구매하는 것과 자동차나 컴퓨터를 구매하는 것은 동일한 의사결정과정을 거친다고 볼 수는 없을 것이다.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지식, 개성, 라이프스타일, 관여도 등의 개인적 요인이나 가족을 비롯한 준거집단, 사회계층, 문화와 같은 환경적 요인의 영향도 받을 것이고 상품에 대한 개인적인 관심도 수준과 마케팅 활동의 영향도 받을 것이다. 의사결정과정에 따라 어느 제품을 어디서 선택하느냐의 문제는 소비자에게는 효율적인 소비생활을 위해서, 마케터에게는 자사제품에 대한 효율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기 위해 긴요하게 이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이 자료에서는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 환경적 요인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 개인적 요인

소비자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는 개인적 요인으로는 지식, 개성, 라이프스타일, 관여도 등을 들 수 있다. 각각의 요인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1.1 지식

일반적으로 지식은 기억 내에 저장되어 있는 정보로서 정의할 수 있는데 시장에서 소비자의 기능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소비자 지식이라 한다. 소비자가 무엇을 구매하고, 어디에서 구매하고, 언제 구매하느냐 하는 것은 이러한 의산결정과 관련된 소비자들이 소유한 지식에 달려 있고 기업은 제품에 관한 개별 소비자의 지식에는 큰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또한 소비자 지식을 이해하는 것은 정책입안자에게도 중요하다. 정책입안자들은 지식이 없는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소비자 지식조사를 수행한다. 소비자들에게 충분한 정보가 없다고 판단할 때 정책입안자는 적절한 정보제공을 요구하는 법안을 입법화할 수 있다. 소비자지식은 제품지식, 구매지식 및 사용지식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습에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는 자료였습니다.
  • saeh***
    (2016.09.07 21:30:44)
회원 추천자료
  • 소비자행동론 2장 소비자행동 개관과 관여도
  • Chapter 2.Consumer Behavior & Involvement1. 소비자행동 개관2. 관여도*Konkuk univ.소비자행동 개관소비자 행동 개관소비자의사결정과정정보처리과정개인적/환경적영향요인태도형성및 변화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 전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노출, 주의, 이해, 기억학습, 개성, 라이프스타일, 거시적, 미시적 환경요인, 커뮤니케이션태도, 인지적 학습, Fishbein 태도모델, 속성신념, 반응, 행동이론, 등*Konkuk univ.소비자행동 개관일상적 문제해결

  • [마케팅] 소비자 행동
  • 마케팅 소비자 행동1. 관여도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소비자 문제해결의 유형- 포괄적 및 제한적 문제해결- 일상적 및 회상적 문제해결3.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노출-주의-이해- 태도-기억4.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사회환경적 요인- 개인적 요인5. 사례정리- 현대자동차 소나타 브랜드로 알아본 소비자행동6. 참고자료1. 관여도- 관여도 : 소비자가 어떤 대상을 중요시 여기는 정도나 대상에 대한 관심을 갖는 정도2. 소비자 의사

  • [소비문화]마케팅과 소비자 행동론
  • 의사결정단위(개인뿐만 아니라 가족도 포함)의 행위와 이러한 행위에 선행되는 의사결정 과정을 포함한다.이상의 대표적인 소비자 행동론자들의 정의와 소비자 행동에 관한 문헌들을 조사하여 공통적인 요소를 정리하면, 소비자 행동은 개인 또는 집단(가족포함)이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사회적 상호관련과 환경적 요인의 제약하에서 정보를 처리하는 심리과정과 의사결정과정을 거쳐 재화 및 서비스를 접근구매사용하고, 이에 따른

  • [마케팅] 소비 다양화시대의 트랜드와 마케팅 전략
  • 및 절차기업의 이윤추구는 소비자들의 소비욕구를 얼마나 충족시켜 주느냐가 가장 큰 관건이라고 생각된다.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서는 소비의 주체가 무엇을 원하는지와 그 원하는 순간이 어떤 순간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 소비자 행동에 대한 고찰과 함께 소비에 대한 의사결정과정 및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어떻게 처리하는지 그리고 그 정보와 의사결정과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 혹은 환경적 요인을 파악하도록

  • [소비자행동론] 상황적영향력
  • 소비자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경우의 구매상황을 의미한다.(2) 구매상황 제품구입 가능성, 가격변화, 경쟁적 할인 및 쇼핑의 편리성 등과 같은 상황적 요인 역시 소비자 선택과 깊은 관계를 지닌다. 이는 점포 내의 환경적 영향에서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마케터는 가격변경, 진열, 판매원의 영향력의 효과 등을 고려해야 한다.(3) 의사소통상황의사소통상황은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노출, 주의, 이해와 기억 등에 영향을 미친다. 같은 라디오 방송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