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연구개발전략] 연구개발투자의 단계, 연구개발과 시장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연구개발전략

Ⅰ. 개요

Ⅱ. 연구개발투자의 단계

1. 연구개발투자의 불확실성
1) 기술적 불확실성
2) 시장 불확실성
3) 경쟁 불확실성
2. 연구개발의 단계
1) 시장 기회의 검토
2) 연구개발투자 환경의 검토
3) 연구개발 역량에 대한 검토
4) 시장 출시 능력에 대한 검토

Ⅲ. 연구개발과 시장 환경

1. 기술 확산의 속도
1) 기술 확산 속도의 결정 요인
(1) 기술의 내재 가치 크기
(2) 기술의 특성
(3) 특허제도
2) 특허제도와 기업전략
(1) 특허정책 변동의 영향
(2) 특허와 기업전략
(3) 특허제도의 효과성
2. 선도 기업의 이점
1) 학습 효과
2) 시장 표준의 달성
(1) 시장 표준화를 통한 구매자 혜택
(2) 시장 표준화를 통한 생산자 혜택
3. 연구 개발의 동기
1) 매몰비용 효과
2) 교체 효과
3) 효율성 효과
본문내용
연구개발전략

I. 개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선진국들의 성장동력을 첨단 기술 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국가별로 첨단 산업에 대한 기술투자야 말로 국가의 미래 성장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는 점에 대해서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2% 정도의 GNP가 연구개발투자에 투입되고 있다. 또한 평균적으로 매출 대비 연구개발투자의 비율은 대략 3% 정도라고 한다. 산업별로 3%를 넘는 경우도 있으며 같은 산업 내에서도 특정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서 더 높은 비율로 기술 개발에 투자한다. 세계적인 제약회사인 화이자는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로 매출 대비 14% 정도를 투입하고 있다. 핸드폰이나 CPU 제품의 경우에는 매출 대비 20에서 30% 정도를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에 경쟁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외부 시장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 혁신과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발할 수 있다.
미국 산업이 70년대에서 80년대 단기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 연구개발투자에 소홀히 했을 때 많은 해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렸다는 사실은 연구개발투자는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기업 성장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980년대를 비용 감소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해 노력했던 기업들의 시대였다면 1990년대는 기업들이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을 하여 이윤을 높였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투자 수익률 관점에서 본다면 80년대는 수익률 중에서 분모를 줄이는 시대였고 90년대는 이윤을 늘림으로써 분자의 크기를 늘렸던 시대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기술 개발에 대한 기업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나. 모든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한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시장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까? 그런 기업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책학] 녹색 성장 정책
  • 환경규제를 펼치며 BRICs 등 개발도상국을 견제함과 동시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고 있다. 성장 및 실업문제 해결수단으로 녹색성장을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녹색성장은 자원의 위기와 환경규제로부터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세계시장 선점을 위한 고도의 국가발전 전략이다. 우리는 이를 통해 전자, 자동차, 조선 등 기존 주력 산업들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 할 수 있다. 과거 반도체산업에서 그러했던 것처럼 관련 신기술 개발 및 R&D 투자

  • [창업기업][창업기업 세무상식][창업기업 기업가정신]창업기업의 분류, 창업기업의 환경, 창업기업의 법인설립, 창업기업의 아이템선정단계, 창업기업의 사업자등록신청, 창업기업 세무상식, 창업기업 기업가정신
  • 전략적 기술혁신에 노력하는 중소기업이 증가하여, 자체기술에 의한 고유 모델의 개발과 개량으로 세계시장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하는 벤처기업이 증가하고 자율적 협력체제도 형성될 것이다.자동차업계는 원가절감으로 가격경쟁력을 강화하고 연구개발투자의 확대로 기술경쟁력을 제고하여, 세계 일류기업으로 부상하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CIM(컴퓨터 통합 생산시스템)과 FMS(유연생산시스템)를 구축하고 품질관리에 PPM 개념(부품 100만개 당 결점

  • [중소벤처기업][창업지원법]중소벤처기업의 개념, 중소벤처기업의 역할, 중소벤처기업의 요소,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지원법, 중소벤처기업의 확인절차, 중소벤처기업 기술우대보증제도, 중소벤처기업 정책 방향
  • 기업의 경우 자신들이 개발하는 제품과 관련된 제한된 직무환경만을 인식할 수 있으나, 점차 제공하는 제품이 많아지고 판매하는 시장도 넓어지게 된다. 또,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수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벤처기업의 성장단계와 스스로 인식하는 환경의 특성은 일정한 관계를 가지며, 성장단계에 따른 환경인식의 차이는 벤처기업 운영방식의 차이로 나타날 것이다.전략적 상황관점(Strategic contingency perspective)의 연구들은 사업부(SBU)가 가지는 전략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한 바람직한 현지화전략을 제시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을 둔다. 즉, 시장선택에서부터 제품, 유통, 광고, 판촉 등 4p의 현지화전략과 현지 생산 공장 설립 등의 국제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오리온 초코파이의 성공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유럽을 비롯한 전 세계 시장에서 성공하는 기업들은 브랜드의 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통합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차원에서 끊임없이 개발, 구현해내고 있다. 실제로 그들은 결국 시장에서

  • 조직생명주기를 통해 분석한 IBM의 혁신과정
  • 단계 별 경영혁신과 조직구조의 변혁 방법을 비교해봄으로써 IBM이 장수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었던 이유를 밝혀보고자 한다.2. IBM(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에 대하여(1) IBM 소개IBM은 170개국에 달하는 영업망을 가지고 있고, 33만 명의 직원과 67만 명의 주주 24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으며, 963억 달러의 매출과 84억 달러의 순이익을 달성하고 있는 대규모의 기업이다. IBM은 대표적 Technology 기업으로 50억 달러를 연구개발비용에 투자하며, 지난 13년 동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