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연구개발전략] 연구개발투자의 단계, 연구개발과 시장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연구개발전략
Ⅰ. 개요
Ⅱ. 연구개발투자의 단계
1. 연구개발투자의 불확실성
1) 기술적 불확실성
2) 시장 불확실성
3) 경쟁 불확실성
2. 연구개발의 단계
1) 시장 기회의 검토
2) 연구개발투자 환경의 검토
3) 연구개발 역량에 대한 검토
4) 시장 출시 능력에 대한 검토
Ⅲ. 연구개발과 시장 환경
1. 기술 확산의 속도
1) 기술 확산 속도의 결정 요인
(1) 기술의 내재 가치 크기
(2) 기술의 특성
(3) 특허제도
2) 특허제도와 기업전략
(1) 특허정책 변동의 영향
(2) 특허와 기업전략
(3) 특허제도의 효과성
2. 선도 기업의 이점
1) 학습 효과
2) 시장 표준의 달성
(1) 시장 표준화를 통한 구매자 혜택
(2) 시장 표준화를 통한 생산자 혜택
3. 연구 개발의 동기
1) 매몰비용 효과
2) 교체 효과
3) 효율성 효과
- 본문내용
-
연구개발전략
I. 개요
최근 전 세계적으로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말미암아 선진국들의 성장동력을 첨단 기술 분야가 차지하고 있다. 국가별로 첨단 산업에 대한 기술투자야 말로 국가의 미래 성장원이 될 수 있는 중요한 분야라는 점에 대해서 인식을 같이하고 있다. 미국의 경우에는 2% 정도의 GNP가 연구개발투자에 투입되고 있다. 또한 평균적으로 매출 대비 연구개발투자의 비율은 대략 3% 정도라고 한다. 산업별로 3%를 넘는 경우도 있으며 같은 산업 내에서도 특정 기업은 다른 기업에 비해서 더 높은 비율로 기술 개발에 투자한다. 세계적인 제약회사인 화이자는 연구 개발에 대한 투자로 매출 대비 14% 정도를 투입하고 있다. 핸드폰이나 CPU 제품의 경우에는 매출 대비 20에서 30% 정도를 투자하고 있다고 한다.
이렇듯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기술과 제품 개발에 경쟁적으로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외부 시장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술 혁신과 이를 관리하는 시스템은 기업의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발할 수 있다.
미국 산업이 70년대에서 80년대 단기적인 비용 절감을 위해 연구개발투자에 소홀히 했을 때 많은 해외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밀렸다는 사실은 연구개발투자는 끊임없이 지속되어야 하며 장기적인 기업 성장에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볼 수 있다. 1980년대를 비용 감소를 통한 경쟁우위 창출을 위해 노력했던 기업들의 시대였다면 1990년대는 기업들이 기술 혁신을 통해 새로운 시장 개척을 하여 이윤을 높였던 시대라고 볼 수 있다. 투자 수익률 관점에서 본다면 80년대는 수익률 중에서 분모를 줄이는 시대였고 90년대는 이윤을 늘림으로써 분자의 크기를 늘렸던 시대라고 할 수 있겠다.
그렇다면 기술 개발에 대한 기업 투자는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나. 모든 기업들이 경쟁적으로 연구 개발에 투자한다면 어떤 전략을 취해야 경쟁우위를 달성하고 시장에서 장기적인 성장을 달성할 수 있을까? 그런 기업의 전략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