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수요의 특성] 관광수요의 분류와 지리적 구조, 관광객의 속성, 관광목적과 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수요의 특성

Ⅰ. 관광수요의 분류

1. 유효수요
2. 현시수요
3. 잠재수요
4. 유도수요

Ⅱ. 관광객의 일반적 속성

1. 관광객의 일반적 속성 관계
2. 일반 속성과 관광동태

Ⅲ. 관광목적과 시기

1. 관광계절
2. 여가별 관광구조
3. 월별 관광형태

Ⅳ. 관광수요의 지리적 구조

1. 관광형태
2. 관광빈도
3. 관광동기
4. 관광이용의 교통기관
5. 체재기간과 소비성향
6. 관광객의 지역구조
1) 시간거리별 관광지구조
2) 방위별 관광객구조

본문내용
관광수요의 특성

I. 관광수요의 분류

관광수요는 관광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관광객을 가리키며 관광의 주체이다. 관광주체인 관광객의 특성에 의하여 행태적 환경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이것은 관광객의 특성이 환경지각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이에 대하여 Kofa는 인간행동(B)은 개인적 특성(P)과 개인에게 지각되는 환경(E)의 함수관계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B = f(P · E)}

또한 Holahan은 렌즈 모델을 제시하여 설명하였다. 즉, 개인적 특성이 렌즈 역할과 같으며, 관광환경이 렌즈로 투시될 때 투시하기 전의 실제 환경은 각각 다른 지각된 환경으로 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지각된 환경은 관광수요에 영향을 주므로 관광지는 관광객에게 긍정적이며 특이한 환경으로 지각되어진다. 또한 관광지는 지각환경을 창출하여 관광객에 새로운 동기(novelty motive)를 부여하게 된다.
이러한 지각과 인지도는 사람의 특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관광지마다 관광객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나고 관광수요도 다르게 나타나므로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

1) 유효수요

유효수요의 개념은 케인스의 거시경제학에서 주장되었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마음속에 지니고 있는 주관적 욕망이 아니라 관광활동을 할 수 있는 여행경비, 시간 등이 주어져 실제 관광활동에 참가할 수 있는 수요를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쇼핑사업론] 관광쇼핑산업
  • 수요분석을 통한 참신한 디자인 개발4. 경쟁력 향상을 위한 원가부담요인 해소5. 유통구조개선과 가격관리를 통한 저렴한 판매가격 설정6. 외국산 특산품과 공산품을 수입하여 면세가격 또는 도매가격 수준으로 판매7. 모든 상품의 철저한 품질관리8. 불량품 유통의 근원적 봉쇄9. 우수상품에 대한 정부와 당국의 적극적 지원(보호, 생산자금지원, 판로개척, 홍보)2. 관광쇼핑업의 개념과 특성1)개념정의관광쇼핑상품은 관광객을 대상으로함, 관광

  • [스포츠관광] 부산 스포츠 관광 활성화 방안
  • 관광안내 정보체계1) 관광홍보2) 관광안내소3) 외국인서비스센터Ⅱ. 스포츠관광의 현황1. 스포츠관광(Sports Tourism)의 개념적 이해(1) 스포츠관광의 정의와 개념(2) 스포츠관광 영역의 분류1) 스포츠관광지에 따른 분류2) 관광계절에 따른 분류3) 참여자의 참여유형에 따른 분류4) 스포츠활동 목적에 따른 분류5) 스포츠관광의 형태에 의한 분류6) 상업성 유무에 의한 분류(3) 스포츠관광의 하부구조2. 스포츠관광의 효과(1) 경제적 효과(2) 사회문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특성지방 자치 단체의 이벤트 사업이란 크게 지역 내의 관광객 유치 목적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 경제활성화 이벤트와 현지주민을 위해 행해지는 기획행사 등이 주류를 이루는데, 자치단체를 주체로 볼 경우, 이벤트를 “자치단체의 메시지를 지역주민에게 전달하는데 적합한 공감과 공명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 정의하기도 한다앞서 논의된 지방 자치 단체 이벤트 사업의 필요성을 근거로 지방 자치 단체의 이벤트 사업 개념

  • [호텔관관경영]국제회의업의 전망
  • 목적과 정의3. 국제회의의 종류(1) 국제회의의 형태별 분류 (2) 국제회의의 성격별 분류 (3) 회의진행상 분류4. 국제회의 기획업체의 역할과 기능(1) PCO의 정의 (2) PCO의 역할 (3) PCO의 업무내용 (4) 우리나라 PCO의 현황 및 전망 5. 국제회의 산업의 전망(1) 전시회(2) 컨벤션(3) 전시컨벤션국제회의업의 전망1. 국제회의업의 개요국제회의업은 대규모 관광수요를 유발하는 국제회의의 계획, 준비, 진행 등 필요한 업무, 행사를 주관하는 자로부터 위탁

  • [국제회의업]국제회의의 목적과 정의
  • 관광공사에 따르면 일반관광객의 체류일수는 5.2일데 비해 국제회의 참가자는 7.5일로 2일 이상 길다는 분석이 있다 이만큼 국제회의 참가자의 일일 소비 지출액이 일반 관광객보다 30%이상 많으며 또한 체류기간이 길어 외화 가득률도 높은 편이다. 평균 소비액도 일반 관광객은 1천4백91달러인데 비해 국제회의 참가자는 3천2백85달러로 2배 이상 많다. 즉, 국제회의 참가자 1명을 유치하는 것은 TV 9대를 수출하는 것과 맞먹는 경제적 효과를 거둔다. 컨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