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성격(문화적환경과 글로벌경영, 문화적환경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성격
Ⅰ. 문화의 개념
Ⅱ. 문화적 환경과 글로벌 경영
Ⅲ.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1. 언어
2. 종교
3. 가치체계
4. 사회제도
5. 물질문명
6. 미적감각
- 본문내용
-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성격
I. 문화의 개념
인간은 항상 문화 속에 살면서도 그의 존재를 별로 느끼지 못한다. 인간의 행위는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별로 없다. 이러한 문화(culture)를 탭스트라(V. Terpstra)와 데이비드(K. David)는 "사회구성원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제되는 상호 관련된 일련의 상징으로서, 구성원들의 생존문제에 해결책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해결책을 실현하는 영리단체인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주장하면서, 문화의 특성을 기업과 연관시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의 해석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정의가 글로벌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수롭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지 모르나, 실제적으로 문화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문화는 학습된다는 점(학습성)이다.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동물이 생리적 현상에 의해 행동함에 비해, 인간은 문화적 학습에 의해 익혀진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 문화는 공유된다는 점(공유성)이다. 인간 사이에 협조적인 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관계가 다른 사람들과 일치하는 경우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문화는 강요된다는 점(강제성)이다. 인간의 사회행동은 그들이 따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규범에 따르도록 강제되어진다. 만일 인간의 행동에 관한 사회적 규범이 존재하고 공유된다고 하더라도 강제되는 것이 아니 라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문화적 상징과 의미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상징성)이다. 이러한 연결은 기계부품과 같은 기계적인 연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사람들이 서로 다름을 보여주는 차이점 또는 비교의 대상으로서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는 한 집단이 공유하는 특수한 삶의 양식으로서, 집단을 살아있는 공동체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 (learned behavior)라는 점이다. 만일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라면, 글로벌기업은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직면하는 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컨테이너선의 항로
- 스파오,이랜드패션,spao,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bbq 비비큐 경영전략과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bbq SWOT분석 / bbq 향후전략 제시제시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본죽 마케팅 성공,실패사례분석과 본죽 SWOT분석 및 향후 마케팅 전략방향 제시
- [호텔경영] 조선호텔 외식사업의 성공사례 분석- 조선호텔베이커리사업
- 마케팅원론_기업의 미션, 사명은 그 기업의 존재이유 나아갈 방향, 비전 등을 제시하여 구성원들과 기업의 가치를 공유하고 동기유발 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추천할만한 기업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기업미션 비전등을 조사한 후 바람직하게 제시된 기업미션 비전 등을 소개하고 조사자의 의견을 추가하시오
- 국제경영 국제시장 진출방식에 따른 국제경영사례 해외직접투자 스타벅스의 한국진출
- 경제 위기 극복 이랜드 사례- 7S모델에 의한 이랜드 조직 문화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