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성격(문화적환경과 글로벌경영, 문화적환경의 구성요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 성격

Ⅰ. 문화의 개념

Ⅱ. 문화적 환경과 글로벌 경영

Ⅲ. 문화적 환경의 구성요소

1. 언어
2. 종교
3. 가치체계
4. 사회제도
5. 물질문명
6. 미적감각

본문내용
글로벌기업의 문화적 환경의 성격

I. 문화의 개념

인간은 항상 문화 속에 살면서도 그의 존재를 별로 느끼지 못한다. 인간의 행위는 문화의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별로 없다. 이러한 문화(culture)를 탭스트라(V. Terpstra)와 데이비드(K. David)는 "사회구성원들의 특성을 나타내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제되는 상호 관련된 일련의 상징으로서, 구성원들의 생존문제에 해결책을 제공해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 해결책을 실현하는 영리단체인 기업의 존속과 성장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라고 주장하면서, 문화의 특성을 기업과 연관시켜 경영학적인 측면에서의 해석을 내리고 있다.
이러한 정의가 글로벌경영자의 입장에서는 기업 활동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대수롭지 않는 것으로 생각할지 모르나, 실제적으로 문화는 기업의 경영활동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첫째, 문화는 학습된다는 점(학습성)이다.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것은 동물이 생리적 현상에 의해 행동함에 비해, 인간은 문화적 학습에 의해 익혀진 행동을 한다는 것이다. 둘째, 문화는 공유된다는 점(공유성)이다. 인간 사이에 협조적인 행동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서로 공감하는 부분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현실에 대한 개인적인 관계가 다른 사람들과 일치하는 경우에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셋째, 문화는 강요된다는 점(강제성)이다. 인간의 사회행동은 그들이 따라 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규범에 따르도록 강제되어진다. 만일 인간의 행동에 관한 사회적 규범이 존재하고 공유된다고 하더라도 강제되는 것이 아니 라면, 심각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넷째, 문화적 상징과 의미는 서로 연결되어 있다는 점(상징성)이다. 이러한 연결은 기계부품과 같은 기계적인 연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서 사람들이 서로 다름을 보여주는 차이점 또는 비교의 대상으로서의 연결을 의미한다.
이러한 문화는 한 집단이 공유하는 특수한 삶의 양식으로서, 집단을 살아있는 공동체로 묶어주는 역할을 한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아니라, 후천적으로 학습된 행위 (learned behavior)라는 점이다. 만일 문화가 선천적인 것이 라면, 글로벌기업은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면서 직면하는 문화적 환경의 차이를 해결할 수 없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경영 삼성의료원 Core capability SKEPTIC
  • 기업의 상황은 외부 여건 중에서도 기업의 활동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따라서 경쟁기업들과 구별되는 특정기업이 지닌 여러 능력의 가치나 장점을 극대화시키는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서 경영자는 경쟁자가 누구인가를 파악한 후 각 경쟁사가 취할 법한 전략 변화의 특성과 성공 여부, 다른 기업들이 취할 실현 가능한 전략적 조치에 대한 경쟁자들의 대응 형태, 그리고 앞으로 나타날지 모르는 산업 또는 주변 환경의 변화에 대한

  • [국제경영론]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
  • 제 5장 문화적 환경과 그 사례5장제 5장 문화적 환경 제 1절 문화의 정의와 구성요소 31. 문화의 본질 3(1) 문화의 정의 3(2) 문화의 특성 3(3) 하위그룹 3(4) 국제 기업경영자의 자세 32. 문화의 구성요소 3(1) 언어 3(2) 종교 4(3) 물질문명 4(4) 사회조직 5(5) 교육 6(6) 가치체계 6(7) 미적 감각 73. 문화적 지식의 종류 8(1) 사실적 지식 8(2) 해석적 지식 8제 2절 문화적 환경의 분석모형 91. 문화적 환경에 대한 비교경영학적 접근방법 9(1) 확산이론(

  • [환경분석] 환경을 극복한 기업들
  • 경영 환경을 분류하는 기준은 여러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과업환경과 일반 환경으로 분류한다.일반 환경은 외부 환경 중에서 거시 환경(Macro Environment)로서 주로 경제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기술적 환경, 정치/법률적 환경 등을 일컫는데 일반적으로 기업이 관리를 통해 정확히 예측하거나 통제가 불가능한 환경 요인들을 말한다.과업 환경은 경영 활동의 수행에 직접적이고 정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 요소로서 일반적으로 기업의 성과와

  • [경제학] 국제경영-글로벌 경영의 전략과 중요성
  • 경영전략이라고 하였다. (4) H. Igor Ansoff의 정의거시적 차원에서 전략의 개념을 정립하였는데, 경영전략은 변동하는 기업환경속에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서 환경에 적응 및 대응하기 위한 방향의 설정과 그를 위한 수단의 선택과 관련된 의사결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요컨데 경영전략이란 기업의 기본적인 장기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하여 환경과 기업의 능력을 최적으로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2.국제경쟁전략의 의의

  • [경영학] 3M의 마케팅, 성공사례, 마케팅전략, 성공전략, 경영전략분석, 소개와 성공적인 환경경영 전략 조사분석(A+자료)
  • 요소들이다. 그리고 3M에는 자원(volunteer)활동 등 비공식적 조직이 많이 구성되어 있는데, 대표적인 것으로 언어모임을 들 수 있다. 언어모임은 미국 내의 외국직원들 중 같은 모국어를 말하는 사람들이 모여 친목을 다지는 모임이었는데, 이제는 자신의 모국어를 배우기를 원하는 다른 외국인들에게 이를 가르쳐주는 자원 활동으로 성격이 변질되었다. 이 과정에서 자신의 나라에 대한 프레젠테이션 등을 하여 문화적으로도 활발히 교류하고, 잦은 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