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커뮤니케이션]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초(중요성,과정)와 시각커뮤니케이션이론(게슈탈트이론,기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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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각커뮤니케이션

Ⅰ.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 눈
4. 두뇌

Ⅱ. 시각커뮤니케이션 이론

1. 게슈탈트 이론
1) 이론의 주요 내용
2) 이론의 평가
2. 기호학
1) 소쉬르의 기호학
2) 퍼스의 기호학
3) 이미지 연구와 평가

본문내용
시각커뮤니케이션

I.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최근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문자 언어에서 시각 언어로 변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학교 교육에서도 그 같은 차이가 드러난다. 구세대는 쓰기와 읽기 교육을 주로 받았다. 이에 비해 신세대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의 영향으로 영상 중심적인 교육을 받게 되었다. 현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시각 언어의 중요성이 보다 강조된다. 특히, 광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간과될 수 없는 영역으로 떠오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그 중요성만 강조할 뿐 정작 이론적 토대를 쌓는 과정은 소홀하여 앞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요청된다. 특히 콘텐츠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 보완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그 비중을 더한다.

2)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다정한 어머니 얼굴, 지난겨울 찾았던 눈 내리는 바닷가, 술 마시고 아스팔트 위에 대자로 누운 모습, 커피 잔에 묻은 루즈 등. 모두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시각적 메시지들이다. 이 같은 시각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까?
헉슬리는 우리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감각sensing, 선택 selecting, 지각perceiving. 감각이란 눈으로 충분한 및을 받아들여 주변의 사물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하나의 예를 들어 보자. 지하철에서 사람들 틀에 끼여 있는데 뒤에서 '야' 하는 소리가 들렸다. 고개를 간신히 뒤로 돌려 무슨 일인가 바라보지만 뭇사람들을 두리번거리면서 볼 뿐이다. 어떤 곳을 봐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다. 이 같은 상황이 감각에 해당된다.
선택은 감각이 제공하는 많은 창틀에서 특정 장면을 분리하는 단계이다. 의식적이고 지적인 활동에 기초하여 시각의 초점을 맞춘다. 이전
사례로 다시 돌아가자. 그 때 손가락 하나가 사람들 틈을 비집고 나와서 등을 찌른다. 검붉은 매니큐어가 칠해진 가늘고 긴 손가락이다. 그 손가락을 따라 팔을 지나 손가락 주인공의 얼굴을 살핀다. 동그란 눈동자를 보고, 꽉 다문 입술을 바라본다. 그녀의 얼굴이 홍조를 떤 듯도 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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