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커뮤니케이션]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초(중요성,과정)와 시각커뮤니케이션이론(게슈탈트이론,기호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시각커뮤니케이션
Ⅰ.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시각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2. 시각커뮤니케이션의 과정
3. 눈
4. 두뇌
Ⅱ. 시각커뮤니케이션 이론
1. 게슈탈트 이론
1) 이론의 주요 내용
2) 이론의 평가
2. 기호학
1) 소쉬르의 기호학
2) 퍼스의 기호학
3) 이미지 연구와 평가
- 본문내용
-
시각커뮤니케이션
I.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최근의 주된 커뮤니케이션 양식은 문자 언어에서 시각 언어로 변한다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학교 교육에서도 그 같은 차이가 드러난다. 구세대는 쓰기와 읽기 교육을 주로 받았다. 이에 비해 신세대는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컴퓨터의 영향으로 영상 중심적인 교육을 받게 되었다. 현대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시각 언어의 중요성이 보다 강조된다. 특히, 광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미지가 간과될 수 없는 영역으로 떠오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그 중요성만 강조할 뿐 정작 이론적 토대를 쌓는 과정은 소홀하여 앞으로 이에 대한 관심이 요청된다. 특히 콘텐츠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상호 보완적인 측면을 고려할 때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그 비중을 더한다.
2) 시각 커뮤니케이션의 과정
다정한 어머니 얼굴, 지난겨울 찾았던 눈 내리는 바닷가, 술 마시고 아스팔트 위에 대자로 누운 모습, 커피 잔에 묻은 루즈 등. 모두 우리의 삶을 구성하는 시각적 메시지들이다. 이 같은 시각 정보를 어떻게 처리할까?
헉슬리는 우리의 시각 커뮤니케이션 과정을 세 단계로 구분하여 설명한다. 감각sensing, 선택 selecting, 지각perceiving. 감각이란 눈으로 충분한 및을 받아들여 주변의 사물을 볼 수 있도록 하는 과정이다. 하나의 예를 들어 보자. 지하철에서 사람들 틀에 끼여 있는데 뒤에서 '야' 하는 소리가 들렸다. 고개를 간신히 뒤로 돌려 무슨 일인가 바라보지만 뭇사람들을 두리번거리면서 볼 뿐이다. 어떤 곳을 봐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다. 이 같은 상황이 감각에 해당된다.
선택은 감각이 제공하는 많은 창틀에서 특정 장면을 분리하는 단계이다. 의식적이고 지적인 활동에 기초하여 시각의 초점을 맞춘다. 이전
사례로 다시 돌아가자. 그 때 손가락 하나가 사람들 틈을 비집고 나와서 등을 찌른다. 검붉은 매니큐어가 칠해진 가늘고 긴 손가락이다. 그 손가락을 따라 팔을 지나 손가락 주인공의 얼굴을 살핀다. 동그란 눈동자를 보고, 꽉 다문 입술을 바라본다. 그녀의 얼굴이 홍조를 떤 듯도 한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