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촉진] 사회적 촉진이론(단순존재이론,평가염려이론,주의분산갈등이론,중재적각성촉발수준가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사회적 촉진이론
Ⅰ. 단순존재이론
Ⅱ. 평가염려이론
Ⅲ. 단순존재이론과 평가염려이론의 비교
1. 사회학습 접근법
2. 상황접근법
Ⅳ. 주의분산 갈등이론
Ⅴ. 중재적 각성촉발 수준 가설
- 본문내용
-
사회적 촉진 이론
1) 단순존재이론
사회적 촉진 이론과 연구에서 가장 논쟁이 분분한 주제는 타인의 단순존재만(mere presence)으로도 각성촉발이나 활성화에 충분하다는 제안이다. Zajonc(1965, 1972)는 사회적 촉진에서 타인의 '단순 존재'를 말할 때는, 타인의 존재와 연합된 다른 모든 요인 및 과정이 제거되더라도 타인의 단순존재와 연합된 수행 효과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심지어 모방의 기회나 경쟁이 배제되고, 관중이나 동료가 보강을 통제하지 못하고, 동료의 존재가 상징적 잠재적 보상이나 처벌이 아니더라도 타인의 존재는 수행 증진 효과를 지닐 수 있다는 것이다.
Markus(1978)는 이 이론을 지지하는 실험을 했다. 이 실험에서 다른 사람이 존재할 경우에 과제 수행자는 자신의 수행과정이 타인에 의해서 평가받는다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존재 효과만을 검증하기 위해서 평가염려 요인을 제거했다. 평가단서를 통제한 조건에서도 타인의 단순 존재만으로도 사회적 촉진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확인했다.
2) 평가염려이론
Zajonc는 타인의 물리적 존재로 일어난 각성촉발 또는 활성화는 그로 인한 반응을 하도록 만드는 선천적인 생물학적 기제가 있다고 가정했다. 그러나 Cottrell(1972)의 견해에 따르면 타인의 존재는 학습된 추동을 일으킨다. 타인의 존재는 경험을 통해서 평가와 연합되어 있어서 타인의 평가를 기대하게 되고 그 결과로 각성수준이 증가한다. 그 심리적 기제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다.
태어날 때는 타인의 단순존재 자극은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지 않아서 동기적으로 중성이다. 일생을 통해서 개인은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는 혐오스럽거나 만족을 주는 다양한 사건을 경험한다. 이 사건들은 시간 또는 공간적으로 타인의 존재와 연계되어 있다. 타인은 개인이 수행을 잘해서 칭찬을 받거나 보상을 받을 때, 비난을 받거나 처벌을 받을 때 나타난다. 만나는 타인이 증가함에 따라 타인의 단순존재 자극은 점차 추동 수준을 증가시키기에 충분할 만큼 조건형성이 되어 간다. 경험을 통해서 타인이 단순히 나타나서 동기적으로 의미 있는 행동을 하지 않더라도, 개인은 뒤따르는 긍정 또는 부정적 성과를 기대하도록 학습한다. 이런 기대가 개인의 추동 수준을 높인다. 타인의 단순존재는 추동을 증가시키는 충분조건이 아니라 정적 또는 부적 성과에 대한 기대를 통해서 추동을 증가시킨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