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마케팅전략의 의의(개념), 시장범위 및 업계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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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광마케팅전략

Ⅰ. 마케팅전략의 의의

Ⅱ. 시장범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1. 비차별적 마케팅전략
2. 차별적 마케팅전략
3. 집중적 마케팅전략
4. 시장적소 마케팅전략

Ⅲ. 업계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1. 시장선도자전략
2. 시장도전자전략
3. 시장추구자전략

Ⅳ.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1. 도입기의 마케팅전략
2. 성장기의 마케팅전략
3. 성숙기의 마케팅전략
4. 쇠퇴기의 마케팅전략

본문내용
관광마케팅전략

(1) 마케팅전략의 의의

서비스기업의 마케팅관리자는 그들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기업의 경우 전략실패는 곧 기업존속과 직결될 수 있다. 설사 그러한 극단적인 경우는 아니더라도 경영상 심각한 위기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목적달성을 위한 전략개발이 그들의 사명 중 가장 중요한 임무임을 알고 적정한 전략개발과 수혜에 최대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마케팅전략은 기업이 목표시장에서 달성하려고 기대하는 마케팅목적을 위한 광범한 원리로 마케팅비용, 마케팅 믹스와 마케팅 자원할당에 관한 의사결정으로 구성된다. 다시 말해 기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쟁자원을 절약하면서 기업목표를 달성하는 대책이다.
전략(strategy)이란 용어는 본래 군사적 용어로서 '전쟁의 승리를 위한 특정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국가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의미하는 것이다. 전쟁에서의 전략이란 기본적으로 대규모작전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지휘활동과 관련된 과학 또는 기술로 정의된다. 한편 기업경영에서의 전략이란 용어는 경쟁회사와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높은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의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고안해내는 것을 뜻하고 있으므로 전략의 핵심적 사고는 경쟁에서 이기는 데 있다. 한편 전략이란 용어는 대체로 장기적이거나 전반적인 관점에서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환경변화에 대해 사전적 또는 사후적으로 적절히 대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러므로 전략적 차원이란 전술적 차원이나 운영적 차원보다 고차원의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이렇게 볼 때 마케팅전략(marketing strategy)의 개념에는 기업목적의 설정, 대체적 행동안 선택 및 경쟁 환경적응이라는 세 가지 요소가 핵심을 이루고 있음을 알 수가 있다. 따라서 마케팅전략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특정 고객집단의 욕구에 부응할 제품개발, 가격설정, 유통경로. 촉진과 관련된 대체안 중 특정행동안을 선택하적 설시하는 것이다. 아울러 마케팅전략은 항시 변하는 경쟁환경 속에서 시장을 확대해 성장을 도모하는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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