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동기부여의 과정, 동기부여이론(고전적,현대적,통합된 동기부여론), 동기부여의 방법(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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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동기부여

Ⅰ. 동기부여의 성격

Ⅱ.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1. 고전적 동기부여이론
1) 욕구계층이론
2) X이론과 Y이론
3) 2요인 이론
2. 현대적 동기부여이론
1) 3욕구 이론
2) 공정성이론
3) 기대이론
3. 통합된 동기부여이론

Ⅲ. 동기부여의 기법

1. 경제적 보상
2. 직무충실화
3. 목표설정
본문내용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성격

조직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통해서도 경영자의 지휘기능은 이루어진다. 동기유발 혹은 동기부여(motivation)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즉 동기유발은 인간이 갖고 있는 욕구(needs)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만족을 얻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욕구(needs)란 어떤 결과를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내적 ․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만족되지 못한 욕구(unsatisficed needs)는 개인의 내면에서 충동(drives)을 불러일으키는 긴장(tension)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런 충동은 욕구를 만족시키고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는 특정한 목표를 찾기 위한 행동을 하게 만든다.
- 동기부여의 과정 -


그러므로 동기부여에 대한 정의에서 개인의 욕구가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고 일관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개인은 조직의 이익과 어긋나는 불필요하고 쓸모없는 노력을 하게 될 수 있다.

II.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1. 고저적 동기부여이론

1950년대에는 동기부여에 대한 개념이 활발하게 발전된 시기였다. 이 기간에 형성되고 일반화된 세 가지 동기부여이론은 주로 종업원 동기부여에 대한 설명에 있어 가장 잘 알려진 이론들이다. 이에는 욕구계층이론, X-Y이론, 그리고 2요인(동기요인-위생요인)이론이다.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계층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은 인간에 있어 욕구들은 중요도에 따라 계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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