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동기부여의 과정, 동기부여이론(고전적,현대적,통합된 동기부여론), 동기부여의 방법(기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동기부여
Ⅰ. 동기부여의 성격
Ⅱ.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1. 고전적 동기부여이론
1) 욕구계층이론
2) X이론과 Y이론
3) 2요인 이론
2. 현대적 동기부여이론
1) 3욕구 이론
2) 공정성이론
3) 기대이론
3. 통합된 동기부여이론
Ⅲ. 동기부여의 기법
1. 경제적 보상
2. 직무충실화
3. 목표설정
- 본문내용
-
동기부여
I. 동기부여의 성격
조직구성원들의 동기유발을 통해서도 경영자의 지휘기능은 이루어진다. 동기유발 혹은 동기부여(motivation)란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달성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즉 동기유발은 인간이 갖고 있는 욕구(needs)를 충족시키고 이를 통해 만족을 얻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어떤 행동을 하도록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다. 이 과정을 살펴보면 아래의 그림에서와 같이 욕구(needs)란 어떤 결과를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나게 만드는 내적 ․ 심리적 상태를 의미한다. 만족되지 못한 욕구(unsatisficed needs)는 개인의 내면에서 충동(drives)을 불러일으키는 긴장(tension)을 만들어내게 된다. 이런 충동은 욕구를 만족시키고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는 특정한 목표를 찾기 위한 행동을 하게 만든다.
- 동기부여의 과정 -
그러므로 동기부여에 대한 정의에서 개인의 욕구가 조직의 목표에 부합하고 일관되어야 한다는 점이 강조되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 개인은 조직의 이익과 어긋나는 불필요하고 쓸모없는 노력을 하게 될 수 있다.
II. 동기부여에 관한 이론
1. 고저적 동기부여이론
1950년대에는 동기부여에 대한 개념이 활발하게 발전된 시기였다. 이 기간에 형성되고 일반화된 세 가지 동기부여이론은 주로 종업원 동기부여에 대한 설명에 있어 가장 잘 알려진 이론들이다. 이에는 욕구계층이론, X-Y이론, 그리고 2요인(동기요인-위생요인)이론이다.
매슬로우(Abraham Maslow)의 욕구계층이론(hierarchy of needs theory)은 인간에 있어 욕구들은 중요도에 따라 계층을 이루고 있다고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