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구성, 기업의 환경대응 및 환경경영, 기업환경의 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기업환경

Ⅰ. 기업환경의 의의

Ⅱ. 기업환경의 구성

1. 일반환경
2. 과업환경

Ⅲ. 기업의 환경대응

1. 공해의 원인과 유형
2. 기업의 공해관리 대책
1) 기업의 반응
2) 기업의 공해대책과 입법사례
3. 기업의 사회적 비용

Ⅳ. 기업의 환경경영

Ⅴ. 기업환경의 도전

1. 변화하는 관리자의 역할
2. 안전성과 유연성

본문내용
기업환경

I. 기업환경의 의의

오늘날과 같이 환경이 급변하고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조직이 성공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므로 경영자는 급변하는 조직환경에 대해 올바른 지식을 갖고, 환경과 상호 의존하면서 조직을 존속시키고 성장시켜야만 한다.
기업환경(business environments)이란 기업 이라는 조직이 성장하고 존속하기 위한 생활공간으로서 그에 순응 내지 적응하면서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환경에 대한 올바르고 깊이 있는 이해가 없이는 효율적인 환경적응을 도모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기업환경을 어떻게 구분하여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을까?
기업환경은 국내환경 대 국제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으며, 또한 외부환경 대 내부환경으로도 구분될 수 있고, 경우에 따라서는 업무환경 대 거시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다. 이와 같이 환경분류방법은 다양하나 여기 에서는 기업환경을 아래의 분류와 같이 구분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내부환경(internal environments)이란 조직 이 갖고 있는 독특한 조직분위기나 조직문화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조직구성원이 조직의 성격, 가치, 규정, 스타일 및 특성 등을 공유하는 지각의 정도로 구성된다.
외부환경(external environment)이란 조직의 외부에 존재하면서 조직의 의사결정이나 조직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을 말하며, 여기에는 일반 환경(general environment)과 과업환경(task environment)으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일반 환경이란 사회의 모든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경제적 ․ 기술적 ․ 사회 ․ 문화적 ․ 정치적 ․ 법률적 ․ 국제적 요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러한 일반 환경요인들은 특정조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기보다는 사회의 모든 조직단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그 범위가 매우 넓고 모든 조직이 일반적으로 직면하는 환경이다.
과업환경이란 조직의 목표달성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환경으로서 경쟁기업, 고객, 공급자, 정부규제기관, 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전략] 마케팅전략의 의의(개념), 시장범위 및 업계지위에 따른 마케팅전략, 상품수명주기에 따른 마케팅전략
  • 기업이 있다. 이들은 특정산업에서 높은 시장점유를 가지고 있어 시장구조 및 성격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는 단일기업을 말한다. 따라서 이들은 가격변경, 신제품도입, 유통의 범위, 촉진의 강도 등에 있어서 여타기업들을 선도하게 된다.이들 시장선도자는 경쟁기업의 전략적 기준이 되어 이들에게 도전하거나, 단순히모방하든지, 아니면 경쟁을 회피하는 전략을 택하게 만든다. 시장선도기업은 끊임없이 도전하는 경쟁기업들의 공격을 방어하지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 기업의 자원전개 유형이나 영역결정을 통해 경쟁자에 대해서 전개하는 독자적인 경쟁우위 (핵심 역량)이다.4) 시너지: 자원의 활용이나 영역결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및 상승효과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경영전략의 개념을 전략적 경영의 관점에서 기업과 환경과의 적합 방식을 다루는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경영전략은 기업이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면서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기대 상태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모든

  • [경영전략] 경영전략의 개념과 과정 및 효과
  • 기업의 자원전개 유형이나 영역결정을 통해 경쟁자에 대해서 전개하는 독자적인 경쟁우위 (핵심 역량)이다.4) 시너지: 자원의 활용이나 영역결정에서 나타나는 상호작용 및 상승효과이다. 이러한 구성요소는 경영전략의 개념을 전략적 경영의 관점에서 기업과 환경과의 적합 방식을 다루는데 중요한 요소들이다. 그러므로 경영전략은 기업이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응하면서 기업의 미래지향적인 기대 상태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이 갖고 있는 모든

  • 중소기업이 경제환경에 미치는 중요성
  • 및 남북협력에 기여2. 중소기업의 새로운 도전가. 세계화․개방화의 도전 극복나. 지식․정보사회의 도래에 적응다. 사이버(Cyber) 경제 시대에의 대응III. 향후 중소기업정책 방향1. 중소기업 정책의 기조가. 중소기업정책에 대한 새로운 시각 나. 중소기업정책기조의 변화 2. 분야별 정책방향가 구조조정의 효율적 추진나. 지식정보기반 확충다 창업활성화와 체질강화라 글로벌 경쟁력 강화바 공정한 기업 경영환경 조성사 여성기업 활동촉진

  • [리더십] 임파워먼트와 시너지
  • 및 승객이 모두 상승했을 뿐 아니라 유럽 내 국적 항공사간 합병을 촉진시키는 계기를 제공했다는 평이다. 유광의 한국항공대학교 교수는 “기업의 합병 및 인수를 통한 세계화 전략을 외국 및 자국 항공사간 경영권 이수의 형태로 자국 기업의 사세 확장과 유사한 세계화 전략”이라며 “따라서 단순한 업무제휴나 지분교환에 의한 제휴보다 관계의 긴밀성과 연대성, 항공기의 승무원의 운용, 구매와 자금차입능력, 소비자에 대한 기업 이미지 제고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