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경영전략 및 글로벌경영전략의 개념과 적용영역, 글로벌경영전략(국제경영전략)의 수립절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Ⅰ. 경영전략의 성격

1. 경영전략의 개념
2. 경영전략의 수준과 적용영역
1) 기업전략
2) 사업전략
3) 기능전략

Ⅱ.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

Ⅲ. 글로벌경영전략의 수립절차

1. 글로벌 전략팀의 구성
2. 장기비전의 설정
3. 외부환경분석
4. 내부능력분석
5. 전략적 목표의 설정
6. 전략대안의 개발과 선택
7. 실행계획의 작성
8. 전략의 실행
9. 전략의 평가

본문내용
글로벌경영전략의 성격과 수립절차

I. 경영전략의 성격

(1) 경영전략의 개념

'전략'(strategy)의 어원은 고대 희랍의 Strategos라는 말에서 유래되었으며, 원래 '군략'(the art of the general)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었다. 고대부터 정치, 군사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전략개념이 널리 활용되었다. 현재에도 일반적으로 "전쟁에 있어서의 종합적이고 전국면에 걸친 병력운용의 방책"혹은 "목표 또는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대규모적이고 장기적인 방법이며 전쟁의 종합적인 준비, 계획, 운용의 방법을 말하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전략과 대비하여 '전술(tactics)'이라는 말이 자주 언급되는데, 전술이란 "일반적으로 전략에 종속되는 하위개념으로서 실제의 작전이나 전투 등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소규모적이고 단기적인 개개의 방책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된다.
최근에 들어 '전략'이라는 단어는 정치 ․사회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기업 활동, 즉 경영분야에 있어서도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경영학에서 경영전략의 개념이 등장한 것은 극히 최근의 일로서, 2차 세계대전 후 기업경영환경의 급속한 변화와 2차 대전 수행기술 등의 기업적 이용과 가속화되기 시작한 과학기술을 경영관리에 적응하고자 하는 시대적 특성을 반영하면서 1960년대 초반부터 생성되기 시작하였다. 경영학에 전략개념이 도입된 배경은 예측할 수 없는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거대해진 기업조직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기업전략의 이해와 전략적 경영이 요구되었기 때문이다.
2차 세계대전 후 대량생산-대량유통-대량소비로 이어지던 세계의 고도성장 경제는 70년대의 두 차례에 걸친 석유파동으로 인하여 경기침체를 겪게 되었으며, 그에 따라 극심한 경쟁을 심화시켰고, 또한 가속적인 기술혁신을 자극하게 되어 1980년대의 기업환경은 더욱 더 불확실해지고 급속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이제 21세기에 갓 진입한 2000년대의 기업경영환경은 “제3의 물결”로 상징되는 급속한 기술 진보와 그것에 따른 사회구조의 변화, 소비자기호의 다양화와 고급화, 근로자 가치관의 변화, 더 나아가 가속화되는 글로벌화의 진전 등으로 더욱더 급속히 변화하고 있으며 불투명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하나의 기업을 장시간에 걸쳐 존속시키며, 성장 ․ 발전을 도모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고 어려운 문제로 제기되었는데, 여기에 열쇠를 제공해 주는 것이 경영전략 내지 전략경영인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7장 경영전략의 목표와 추진과정, 8장 경영전략의 내용과 수행
  • 경영전략의 구도를 설정하는 장(㙊)인 전략사업영역의 설정과 전략수립의 전 과정에서 판단의 기준이 되는 전략목표설정의 기초가 된다.기업사명은 세부적인 전략목표설정의 기추가 된다. 기업사명은 일반적으로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성격을 띠기 때문에 보다 구체적인 전략관리의 지침이 필요한데, 이것이 전략목표이다. 전략목표는 경영전략의 실행을 통해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결과를 가능한 한 정량화된 형태로 구체화한 것으로, 일반적으로

  • [조선대학교]mba 최종본
  • 경영은 각 경제주체가 사회적 존재로서 생존하고 발전하기 위해 인적, 물적 자원, 자본 등을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하는 연속적인 과정좁은 의미의 경영: 가정경영 - 영리조직인 기업의 경영만을 의미넓은 의미의 경영: 기업경영 -기업경영 기업을 포함하여 가계나 국가, 학교, 종교단체 등 비영리조직의 경영까지도 포함. 국가도 글로벌화가 추진되면서 다른 국가와 경쟁하여 영리를 추구해야 하는 성격을 가지므로 경영의 원리가 적용될 수 있

  • [인적자원관리] 제16장 국제 인적자원관리 요약
  • 및 해외 파견요원 선발, 교육훈련, 보상 등에 주안점을 둔다.④ 다국적기업 단계- 경영의사결정의 분권화가 일부 이루어지며, 본사의 인적자원관리부 서 하에서 다수 국가의 내부 동향, 환경 여건, 전략적 자원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 하며 시스템과 프로세스를 국제 경쟁 환경에 적용한다.⑤ 초국가적 기업 또는 글로벌 기업 단계- 국제화의 가장 진전단계이며, 기업의 사업은 고도로 분권화되어 있고, 본사의 통제 없이 독자적인 인사정책을 실

  • 삼성생명 마케팅 전략
  • 1. 삼성생명 소개가. 핵심가치나. 업의 개념 및 비전다. 사업영역1)보험2)대출3)펀드 4)퇴직연금5)신탁2. 전략사업단위(SBU) 구성내용가. 보험1)보험이란?2)상품소개 3)상품별 특징4)SBU분류기준5)삼성생명보험 전략사업단위(SBU)①종신보험②정기보험③건강/CI보험④상해보험⑤저축보험⑥연금보험⑦변액연금보험⑧단체보험⑨통합보험나. 대출1)대출이란?2)상품소개3)SBU분류기준4)삼성생명대출 전략사업단위(SBU)①기존고객 대상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국제 간접투자와 구별되는 개념으로 정의하였다. 정리하면 해외직접투자란 기업이 자사가 보유하고 있는 생산요소, 즉 기술, 자본, 경영 노하우 등을 해외 현지로 이전시켜 현지의 생산요소와 결합하여 해외에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활동으로서 투자기업이 경영에 직접 참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국제경영활동이라고 할 수 있겠다.제2절 해외직접투자의 동기와 목적해외투자의 동기나 목적은 기업의 경영상태 및 경영전략, 현지의 투자환경 및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