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국제기업 발달단계와 종류(수출기업,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글로벌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Ⅰ. 수출기업

Ⅱ. 다국적기업

1. 다국적기업의 용어
2. 다국적기업의 정의기준
3. 다국적기업의 정의

Ⅲ. 다지역기업

Ⅳ. 글로벌기업
본문내용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경영활동의 내용이 국제화된 기업을 일반적으로 국제기업이라 부르고 있는데, 이러한 국제기업은 국제화수준에 따라 수출기업, 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 글로벌기업의 순으로 발전하게 된다.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의 해외개입정도가 높을수록 국제화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기업국제화의 초기단계 기업 활동은 대부분 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생산된 제품을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수출기업의 형태를 띄게 된다. 그러나 수출기업이 세계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려할 때에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접근방법을 고려하게 된다. 하나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이고, 또 다른 하나는 '현지화(localization)'이다.
글로벌화의 방향은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고 가급적이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생산하며, 본사 주도의 해외시장관리를 통하여 세계시장을 공격하는 전략방향이다. 반면 현지화방향은 현지국가나 지역별로 시장욕구에 맞는 제품을 차별화하고, 국가나 지역별 권한위임을 통하여 현지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는 방향이다.

I. 수출기업
수출기업(exporting company)은 일반적으로 제품을 본사국에서 생산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가장 초보적 단계의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제조기업들은 먼저 종합무역상사, 수출대리상, 수출조합 또는 국내거주 외국상인 등의 수출간접경로를 활용함으로써 고정자본 투자 없이 적은 사업착수비용, 그리고 저수준의 위험부담 하에 소극적인 수출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만일 간접수출활동이 좋은 성과를 거둘 경우, 해당기업은 더욱 더 적극적인 수출방식인 외국의 수입상이나 중간상에게 제품을 직접 수출하게 되고, 수출물량이 더욱 많아지고 해외수요가 증대하게 되면 외국에 직접 제품을 판매할 현지판매지사나 마케팅 현지법인의 설치를 통한 직접수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글로벌전략을 경험곡선과 입지경제로 부터 발생하는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 증대를 도모하는 전략이라고 정의하며 입(G.S. YiP)은 글로벌전략을 국계전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여러 국가 및 지역을 가로 질러 통합된 접근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해 볼 때, 글로벌전략은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

  • [다국적기업의 글로벌전략] 글로벌전략의 의의와 경쟁우위, 모델, 수립절차
  • 글로벌전략을 경험곡선과 입지경제로 부터 발생하는 비용절감을 통해 이익 증대를 도모하는 전략이라고 정의하며 입(G.S. YiP)은 글로벌전략을 국계전략의 한 유형으로 보고 여러 국가 및 지역을 가로 질러 통합된 접근으로 정의하고 있다.이상의 정의들을 종합해 볼 때, 글로벌전략은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전략이며 여러 국가에 산재해 있는 사업 활동을 조정하고 통합하는 전략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일단 기업국제화의 제1단계에

  • [국제지역경영론] 글로벌 경영 전략
  • 글로벌화와 국제화의 개념을 구분하는 것이 필요한데, 통상 글로벌화는 국제화보다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파악하는 것이 타당하다. 다시 말해서 국제화(internationalization)란 시장이 국가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상황 하에서 한 나라의 기업이 다른 나라에 진출하여 사업 활동을 지리적으로 확장하고, 국제 사업 활동의 방식도 초보적인 수출방식으로부터 점차 계약방식이나 투자방식으로 심화시켜가고, 국제 사업 활동의 대상 업종이나 품목도 다각

  • [경영사례] 오리온 초코파이 성공사례
  • 국제적으로 이동되는 현상이다.Chandler는 역사적 관점에서 규모의 경제, 범위의 경제, 생산자원의 가격과 가용성에서의 차이 등으로 기업이 한 지방에서 전국적으로, 나아가서는 세계로 변모해가는 양상을 설명하였다. Root는 단계모델에서 기업이 ①간접 비정기적 수출 내지는 수동적 수풀 ②능동적 수출 ③라이센싱 ④해외시장에서의 합작투자 ⑤대규모의 다국적 마케팅과 생산으로 발전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Johanson & Vahlne는 기업이 국제화를 기업

  • [경영혁신] 경영의 세계화
  • 경 영 혁 신- 경영의 세계화 -목차1. 기업환경의 글로벌화2. 국제화의 동기3. 다국적 기업의 역할4. 국제화 단계5. 국제경영의 유형6. 정보기술의 발달과 글로벌 경영1. 기업환경의 글로벌화글로벌기업이란? 국경을 넘어 많은 나라에서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1. 국제교역의 증대2차 세계대전 이후 GATT 중심으로 한 다자간 무차별 자유무역체제 지속▶국가간 경제의 상호의존도가 높아짐▶강제성이 없기 때문에 와해됨▶WTO 창설의 근간이 됨.WTO 창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