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국제기업 발달단계와 종류(수출기업,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글로벌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Ⅰ. 수출기업
Ⅱ. 다국적기업
1. 다국적기업의 용어
2. 다국적기업의 정의기준
3. 다국적기업의 정의
Ⅲ. 다지역기업
Ⅳ. 글로벌기업
- 본문내용
-
국제기업의 발전단계와 유형
경영활동의 내용이 국제화된 기업을 일반적으로 국제기업이라 부르고 있는데, 이러한 국제기업은 국제화수준에 따라 수출기업, 다국적기업(다지역기업), 글로벌기업의 순으로 발전하게 된다. 기업이 보유한 경영자원의 해외개입정도가 높을수록 국제화수준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기업국제화의 초기단계 기업 활동은 대부분 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생산된 제품을 해외시장에 수출하는 수출기업의 형태를 띄게 된다. 그러나 수출기업이 세계시장 진출을 지속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려할 때에는 근본적으로 서로 다른 두 가지 접근방법을 고려하게 된다. 하나는 '글로벌화(globalization)'이고, 또 다른 하나는 '현지화(localization)'이다.
글로벌화의 방향은 세계시장을 하나의 시장으로 간주하고 가급적이면 표준화된 제품을 대량생산하며, 본사 주도의 해외시장관리를 통하여 세계시장을 공격하는 전략방향이다. 반면 현지화방향은 현지국가나 지역별로 시장욕구에 맞는 제품을 차별화하고, 국가나 지역별 권한위임을 통하여 현지경쟁력을 강화시켜 나가는 방향이다.
I. 수출기업
수출기업(exporting company)은 일반적으로 제품을 본사국에서 생산하여 해외시장에 판매하는 가장 초보적 단계의 글로벌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을 지칭하는 표현이다. 제조기업들은 먼저 종합무역상사, 수출대리상, 수출조합 또는 국내거주 외국상인 등의 수출간접경로를 활용함으로써 고정자본 투자 없이 적은 사업착수비용, 그리고 저수준의 위험부담 하에 소극적인 수출활동을 전개해 나갈 수 있다. 만일 간접수출활동이 좋은 성과를 거둘 경우, 해당기업은 더욱 더 적극적인 수출방식인 외국의 수입상이나 중간상에게 제품을 직접 수출하게 되고, 수출물량이 더욱 많아지고 해외수요가 증대하게 되면 외국에 직접 제품을 판매할 현지판매지사나 마케팅 현지법인의 설치를 통한 직접수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