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2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Ⅰ. 광고기획의 접근
1. 광고기획의 유형
2. 소비자를 중심으로
Ⅱ. 목표지향적 기획
1. 상황분석
2. 마케팅목표와 전략의 기술
3. 광고목표의 기술
4. 광고전략의 기술
Ⅲ.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1. IMC란?
2. 소비자행동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3. 세분화와 분류
4. 브랜드 연결
5. 마케팅 목표
6. 커뮤니케이션 목표
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 본문내용
-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1. 광고 기획의 접근
1) 광고 기획의 유형
광고 기획을 수립하는 데는 크게 세 가지 방안이 있다. (1) 목표지향적(top-down) 기획, (2) 현안 중심적 bottom-up 기획, (3)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기획이 그것이다.
먼저 목표 지향적 기획은 가장 전통적이며 보편적인 방안이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에 맞춰서 광고 목표를 수립하는 방안을 일컫는다. 두 번째 현안 중심적 기획은 소규모 기업이 하루하루 운영해 나가면서 그때그때 부닥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를 기획하는 방식을 뜻한다. 전술 중심적이며 전술에 기초한 전략이 수립된다. 마지막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기획은 최근 소비자에 기초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등장하였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여기에서는 목표 지향적 기획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을 소개하기로 한다.
이들 틀을 소재하기 전에 짚고 넘어갈 점이 있다. 첫째, 제시된 광고 기획틀이 마법 상자는 아니라는 점이다. '광고 기획을 어떻게 수립할 것이냐?'라는 문제에 직면하여 어떤 틀을 사용했는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논리적인 생각이 전략의 핵심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다음에 제시되는 기획틀은 흔히 이용되는 기본적인 기획서의 구성 내용이며, 이들은 생각을 정리하는데 유용할 뿐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둘째, 제시된 접근틀은 광고 기획뿐만 아니라 마케팅 기획을 짜는 데도 적용될 수 있다. 단지 틀의 내용을 마케팅 상황에 적용시키면 효율적인 기획 수립을 꾀할 수 있다.
셋째, 어떤 틀을 사용할지라도 소비자 중심적인 시각은 유지되어야 한다. 소비자의 권한이 강화되어서 더 이상 증전의 생산자 중심적인 대중 지향적 마케팅이 효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된 시장 상황의 이해는 중요하므로 기획틀을 소개하기 전에 그 같은 변화를 설명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 [a+] 현대자동차 해외진출 성공전략 분석 - 북미, 중국시장, 진출 전략 및 현지화경영, 현지화마케팅 전략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경영론] SERVQUAL을 이용한 스타벅스의 품질 측정 및 개선방안
- [리조트 개발론] 리조트 개발 계획서
- 리더와 관리자의 차이점을 논하라
- [비즈니스컨설팅]교촌F&B(교촌치킨) 컨설팅
- 원가관리회계_주변에서 원가계산이 수행된 사례를 통하여 직접비와 간접비를 분류해보고, 간접비를 종합원가계산방식 중 어느 방식을 사용했는지를 설명하고 해당 방식으로 원가계산을 간략히 제시해보세요
- 재무관리원론 4판(민성기저, 창민사) 4장 해답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