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광고기획의 접근틀(광고기획 유형,목표지향적기획,통합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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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Ⅰ. 광고기획의 접근

1. 광고기획의 유형
2. 소비자를 중심으로

Ⅱ. 목표지향적 기획

1. 상황분석
2. 마케팅목표와 전략의 기술
3. 광고목표의 기술
4. 광고전략의 기술

Ⅲ.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

1. IMC란?
2. 소비자행동에 대한 데이터베이스
3. 세분화와 분류
4. 브랜드 연결
5. 마케팅 목표
6. 커뮤니케이션 목표
7.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믹스

본문내용
광고기획에 대한 접근방법

1. 광고 기획의 접근

1) 광고 기획의 유형

광고 기획을 수립하는 데는 크게 세 가지 방안이 있다. (1) 목표지향적(top-down) 기획, (2) 현안 중심적 bottom-up 기획, (3)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기획이 그것이다.
먼저 목표 지향적 기획은 가장 전통적이며 보편적인 방안이다. 기업의 마케팅 목표에 맞춰서 광고 목표를 수립하는 방안을 일컫는다. 두 번째 현안 중심적 기획은 소규모 기업이 하루하루 운영해 나가면서 그때그때 부닥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광고를 기획하는 방식을 뜻한다. 전술 중심적이며 전술에 기초한 전략이 수립된다. 마지막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기획은 최근 소비자에 기초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등장하였다. 데이터베이스 마케팅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다. 여기에서는 목표 지향적 기획과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획을 소개하기로 한다.
이들 틀을 소재하기 전에 짚고 넘어갈 점이 있다. 첫째, 제시된 광고 기획틀이 마법 상자는 아니라는 점이다. '광고 기획을 어떻게 수립할 것이냐?'라는 문제에 직면하여 어떤 틀을 사용했는가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논리적인 생각이 전략의 핵심이라는 점이다. 따라서 다음에 제시되는 기획틀은 흔히 이용되는 기본적인 기획서의 구성 내용이며, 이들은 생각을 정리하는데 유용할 뿐이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둘째, 제시된 접근틀은 광고 기획뿐만 아니라 마케팅 기획을 짜는 데도 적용될 수 있다. 단지 틀의 내용을 마케팅 상황에 적용시키면 효율적인 기획 수립을 꾀할 수 있다.
셋째, 어떤 틀을 사용할지라도 소비자 중심적인 시각은 유지되어야 한다. 소비자의 권한이 강화되어서 더 이상 증전의 생산자 중심적인 대중 지향적 마케팅이 효력을 발휘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소비자 중심으로 변화된 시장 상황의 이해는 중요하므로 기획틀을 소개하기 전에 그 같은 변화를 설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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