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 소비자단체의 의의와 기능 및 과제, 우리나라 소비자단체의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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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소비자단체

Ⅰ. 소비자단체의 의의와 기능

1. 소비자단체의 의의
2. 소비자단체의 기능
1) 소비자상담 및 불만처리
2) 소비자교육
3) 상품테스트
4) 소비자정보의 제공
5) 소비자행정의 촉진
6) 물가조사 및 감시활동
7) 국제협력의 강화
3. 소비자조직화와 국제소비자기구
1) 소비자조직화
2) 국제소비자기구

Ⅱ. 소비자단체의 과제와 방향

1. 소비자단체의 과제
2. 우리나라 소비자단체의 방향

본문내용
소비자단체

I. 소비자단체의 의의와 기능

1. 소비자단체의 의의

우리나라에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와 10여개 민간 소비자단체가 있다. 이들은 그들의 활동사가 우리나라 소비자운동사라 할 정도로 소비자보호관련법 제정 촉구 등을 통해 소비자보호 및 증진을 위해 노력해왔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보호받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그들의 행동통일이 이루어져 있어야 한다. 즉, 소비자들은 우선 행동통일체(소비자단체)를 형성하고 자신들의 행동을 통일시켜야 하는데, 이는 소비자들의 행동 통일이 되어야 비로소 사회적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소비자단체는 전체 사회의 정치사회(국가), 시민사회, 경제사회(시장)라는 3가지 영역 가운데 시민사회 영역에 속한다. 여기서 시민사회란 물자를 소비하면서 민간차원의 사적 생활과 문화생활이 이루어지는 곳이며 소비생활의 장소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시민사회 안에서 다시 가정이라는 생활공간, 가정 밖의 소비문화 생활의 공간, 그러고 각종 자발적으로 결성된 크고 작은 모임, 단체, 조직, 기관 등 2차적 결사체들의 공간도 포함된다. 여기서 소비자운동은 경제사회(시장, 기업)를 비판, 감시하여 소비자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역할, 즉 제품 및 서비스의 품질, 가격, 유통, 광고, 판촉 등에서 소비자권익을 침해하는 요소를 감시 ․ 감독하는 활동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소비자단체는 활동내용에 따라 조사연구단체, 정보단체, 서비스단체, 교육단체, 주권옹호단체, 행동단체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볼 때 대부분의 소비자단체들은 이러한 활동들을 포괄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소비자보호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역할은 소비자의 소비생활 전반에 걸친 소비자권리를 지켜주는데 있다. 소비자단체의 목적 또한 다양하다. 그러나 어떠한 형태의 소비자단체이든 간에 그 기본적인 목적은 소비자주의를 실현하는데 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여기서는 소비자단체들이 갖는 일반적인 목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소비자단체의 첫 번째 목적은 소비자를 교육하는 것이다. 소비자교육의 주요 내용으로는 소비자의식의 고취와 구매 시기, 시장상황, 상품품질, 가직, 할인판매 등에 대한 비판적 평가능력의 제고를 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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