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수모형과_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제목그대로 입니다. 자료는 참고하시여 레포트 제출해 주세요
조별로 하는 과제를 올렸습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1.교수의 기초
1)교수의 개념
2)교수의 변인

2.교수의 목표
1) 정의
2) 기능
3) 유형
4) 교수목표 진술 수준
5)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3. 교수모형
1) Glaser의 교수모형
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의 유형
3) R. Gagne의 교수학습모형

4. 교수방법
1) 강의와 설명
2) 질문하기
3) 소집단 협동학습

5. 개인차의 고려
1) 프로그램 교수법
2) TAI
3) CAI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 교수이론과 학습이론과의 관계
“농부는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알아야 하는데, 식물이 어떻게 땅과 물과 햇볕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야 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교사는 아동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알아야 하는데, 아이들의 학습이 학습동기와 학습의 선행조건 및 칭찬과 처벌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알아야 한다. 그런데 농부가 더불어 알아야 하는 것은 토지를 어떻게 경작해야 하는 것이다. 즉 땅을 어떻게 갈며 어떻게 씨를 뿌리고 잡초와 해충을 잡아주며 어떻게 수확하여 시장에 내어 놓는 지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교사 역시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학생을 어떻게 동기화시키며 어떻게 그들의 학습 선행조건을 평가하는지, 또 학습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지 알아야 하며, 동시에 인지구조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야 한다….교수이론은 교사가 어떻게 행동하며 왜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행동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하여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계가 아주 긴밀하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수이론이 전적으로 학습이론으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교수계획의 필요성

① 교사에게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 효과적으로 구성된 교수계획은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형태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
② 주의 깊게 고안된 교수계획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준다.
-> 계획을 통해 교사는 학습주제를 확인하고, 연속적인 학습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며 학습자료를 수집하게 되는 교수계획을 함으로서 수업 전반에 대한 조직화를 보다 손쉽게 이룰 수 있는 것임
③ 꾸준한 교수계획은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교사들은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많은 숙고를 해야하는데 교수를 계획할 때 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하며, 교수 후에 학습활동 전반에 대한 사정의 근거로 교수계획이 활용되고, 단기계획은 장기계획을 수정하고 평가하는 기초로 사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교수계획은 교사들에게 숙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효과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와 같이 교수계획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것이 교수이론이다.
참고문헌
신명희ㆍ박명순ㆍ권영심ㆍ강소연(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我-ABlog(2009) 출처:
http://bombofmetal.tistory.com/481?srchid=BR1http%3A%2F%2Fbombofmetal.tistory.com%2F481
e-러닝의 이해 (n.d) 출처:
http://ecampus.keris.or.kr/cyber/14/lecture_20/html/page10.html
e-learning blog (2006) 출처:
http://www.heybears.com/103?srchid=BR1http%3A%2F%2Fwww.heybears.com%2F103
Untitled (n.d) 출처:
http://www.mathedu.org/cai/u.html
임규혁(1996).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구강외 5 옮김(2006). 실천과 연구의 통합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2020 공통형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교육

  • 교육학 Snow의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ATI 모형
  • 모형2. 적성이론 과정Ⅳ. 적성-처치 상호작용 이론의 적용- 상호작용 효과의 예와 교육적 의의 및 비판점Ⅴ. 결론 및 제언Ⅰ. Snow의 생애 및 이론의 개관1. Richard Eric Snow의 생애 및 업적- 1936년 미국 뉴저지 newark 출생 - 1958년 University of Virginia에서 학사학위- 1960년 Purdue 대학교 심리학 석사, 박사학위(1963년) - 1966년 Stanford 대학교 School of Education 교수 시작- 1991년 뛰어난 교육심리학적 공로로 미국심리학협회의 E. L. Thorndike Award 수상- 1993년 National Acad

  • Vygotsky와 교수 학습 이론 근접발달영역과 그 적용을 중심으로
  • 교육적 시사점Ⅲ.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원리)1. 근접발달영역과 학습2. 역동적 근접발달모형3. 근접발달영역을 통한 발달 4단계4. 근접발달영역과 비계설정Ⅳ. 근접발달영역과 교수-학습이론의 적용1. 교육과정2. 교수-학습방법3. 역동적 평가I. Vygotsky의 생애 및 업적Lev Semyonovich Vygotsky(1896-1934)는 Piaget와 같은 해인 1896년 11월 5일 러시아의 은행지점장인 아버지와 교사인 어머니 사이의 유복한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어머니로부터 독일

  • [교육학] 제 8 장 수업에 대한 학생 중심 그리고 구성주의적 접근
  • 교육적 패러다임산업사회의 교육정보화사회의 교육ㆍ중앙집권식 교육목표와 커리큘럼ㆍ지식의 축적ㆍ교사 : 지식의 전달자ㆍ학생 : 지식의 흡수자ㆍ행동주의/인지주의 : 통제와 예측의 원리ㆍ공식교육 : 12년ㆍ자율적/선택적 교육목표와 커리큘럼ㆍ학습방법의 습득ㆍ교사 : 조언자ㆍ학생 : 학습의 주도자ㆍ구성주의 : 불확실성, 비예측성, 복잡성ㆍ평생교육Ⅱ. 본론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구성주의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두 가지 사실에

  • 교육평가 레포트
  • 6장. 교육과정과 수업교육과정의 교수모형은 크게 3가지 모형으로 나뉜다.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한 모형은 관찰 가능한 학습 행동과 학습이 실제적 결과에 근거해 조직된다는 모형이다, 인간 발달에 근거한 모형은 능률적인 수업의 방법은 발달적으로 적합해야하고,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에 부합되어야 하며, 사회적 맥락에서 일어나는 학습의 중요성을 인지하는 모형이다, 인지적 과정에 근거한 모형은 내적 사고과정을 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