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교수모형과_교수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목그대로 입니다. 자료는 참고하시여 레포트 제출해 주세요
조별로 하는 과제를 올렸습니다.
- 목차
-
*(들어가는말)
1.교수의 기초
1)교수의 개념
2)교수의 변인
2.교수의 목표
1) 정의
2) 기능
3) 유형
4) 교수목표 진술 수준
5)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3. 교수모형
1) Glaser의 교수모형
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의 유형
3) R. Gagne의 교수학습모형
4. 교수방법
1) 강의와 설명
2) 질문하기
3) 소집단 협동학습
5. 개인차의 고려
1) 프로그램 교수법
2) TAI
3) CAI
6.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들어가는 말>
* 교수이론과 학습이론과의 관계
“농부는 식물이 어떻게 자라는지 알아야 하는데, 식물이 어떻게 땅과 물과 햇볕의 영향을 받는지 알아야 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교사는 아동들이 어떻게 학습하는지 알아야 하는데, 아이들의 학습이 학습동기와 학습의 선행조건 및 칭찬과 처벌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알아야 한다. 그런데 농부가 더불어 알아야 하는 것은 토지를 어떻게 경작해야 하는 것이다. 즉 땅을 어떻게 갈며 어떻게 씨를 뿌리고 잡초와 해충을 잡아주며 어떻게 수확하여 시장에 내어 놓는 지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교사 역시 어떻게 가르치는가에 대해 알아야 하는데, 학생을 어떻게 동기화시키며 어떻게 그들의 학습 선행조건을 평가하는지, 또 학습자료를 어떻게 제시하는지 알아야 하며, 동시에 인지구조가 어떻게 형성되는지 알아야 한다….교수이론은 교사가 어떻게 행동하며 왜 그렇게 행동해야 하는지 그리고 그러한 행동이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하여 명확하게 제시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계가 아주 긴밀하다는 데에는 이의가 없지만, 그렇다고 해서 교수이론이 전적으로 학습이론으로부터 유도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교수계획의 필요성
① 교사에게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준다.
-> 효과적으로 구성된 교수계획은 수업에서의 상호작용 형태를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
② 주의 깊게 고안된 교수계획은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수업조직을 도와준다.
-> 계획을 통해 교사는 학습주제를 확인하고, 연속적인 학습활동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며 학습자료를 수집하게 되는 교수계획을 함으로서 수업 전반에 대한 조직화를 보다 손쉽게 이룰 수 있는 것임
③ 꾸준한 교수계획은 전반적인 교수활동에 대해 계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 교사들은 자신의 교수활동에 대해 많은 숙고를 해야하는데 교수를 계획할 때 학생들의 특징을 고려하며, 교수 후에 학습활동 전반에 대한 사정의 근거로 교수계획이 활용되고, 단기계획은 장기계획을 수정하고 평가하는 기초로 사용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교수계획은 교사들에게 숙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 효과적이고 조직적인 교수활동을 위해서 교사는 체계적인 교수계획을 세워야 한다. 이와 같이 교수계획에 도움을 주고자 고안된 것이 교수이론이다.
- 참고문헌
-
신명희ㆍ박명순ㆍ권영심ㆍ강소연(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我-ABlog(2009) 출처:
http://bombofmetal.tistory.com/481?srchid=BR1http%3A%2F%2Fbombofmetal.tistory.com%2F481
e-러닝의 이해 (n.d) 출처:
http://ecampus.keris.or.kr/cyber/14/lecture_20/html/page10.html
e-learning blog (2006) 출처:
http://www.heybears.com/103?srchid=BR1http%3A%2F%2Fwww.heybears.com%2F103
Untitled (n.d) 출처:
http://www.mathedu.org/cai/u.html
임규혁(1996).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구강외 5 옮김(2006). 실천과 연구의 통합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개인, 가족,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특성과 실천기술을 비교하여 분석하세요
- 일본 고대 천황제의 성립과 유래 및 역사분석, 시초, 역사적 의의, 중세 정권과 천황, 근대 천황제 창출, 현대 일본사회에서 천황의 의미 분석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이론에 대한 내용정리는 하지 않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