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지적장애인과 의사소통 이해하기 - 지적장애인의 법적 정의 및 일반적 정의, 지적장애인의 일반적 특성, 지적장애인의 의사소통 특성,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의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지적장애인은 어떤 사람들인가
1) “지적장애”의 법적 정의
2) “지적장애”의 일반적 정의(DSM-Ⅳ에 근거함)

2. 지적장애인의 일반적인 특성
1) 기본전제
2) 일반적 특성
(1) 성격상의 특성
(2) 동기유발 애로
(3) 의존성
(4) 학습특성
(5) 말과 언어 사용의 어려움
(6) 단기기억 재생의 어려움

3. 지적장애인의 의사소통 특성
1) 의사소통의 일반적 정의
2) 지적장애인의 언어발달 특성
3) 지적장애인의 의사소통 어려움

4.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1)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시 기본적으로 조심해야 할 것
2) 지적장애인과의 의사소통 시 구체적인 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지적장애인은 어떤 사람들인가

1) “지적장애”의 법적 정의
• 지적장애라는 용어는 200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2000년 이전에는 장애인복지법령상 『정신지체』라고 하였으나 “지체가 되었다”는 표현자체가 ‘정상과 비정상의 개념구도로 나누고 정상에 뒤처진다는 열등개념을 담고 있어서’ 이를 제거하기 위해 『지적장애』 라는 명칭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미국 또한 정신지체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Mental Retardation: AAMR)에서 지적장애협회(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AAIDD)로 명칭이 수정되었습니다.
• 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령에서는 ‘지장애인(知的障碍人)은 정신 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에 따른 등급은 1~3급으로 구분하고 그 기준은 IQ수준과 사회성지수 수준을 말합니다.
- 1급은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4 이하인 사람으로서 일상생활과 사회생활에 적응하는 것이 현저하게 곤란하여 일생 동안 다른 사람의 보호가 필요한 사람”
- 2급은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35 이상 49 이하인 사람으로서 일상생활의 단순한 행동을 훈련시킬 수 있고, 어느 정도의 감독과 도움을 받으면 복잡하지 아니하고 특수기술이 필요하지 아니한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사람”
- 3급은 “지능지수와 사회성숙지수가 50 이상 70 이하인 사람으로서 교육을 통한 사회적ㆍ직업적 재활이 가능한 사람”으로 규정하여 판정하고 있습니다.
• 우리나라에는 2011년말 현재 전체 약 251만 등록장애인 중에 지적장애인은 16만명이며 전체 장애인의 6.4%에 해당합니다.
참고문헌
최기창, 박관영 저, 장애인 복지론, 영림미디어 2014
임종호, 이영미, 이은미 저, 장애인복지론, 학지사 2013
고명석, 박준범, 김선이 외 저, 장애인복지론, 동문사 2014
노정자, 박연옥, 박주현 외 저, 사회복지개론, 창지사 201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를 잘 사용하였어요
  • 68305***
    (2018.05.26 05:15:09)
회원 추천자료
  • 발달장애 연구 고찰
  • 론 발달장애를 가진 아동의 개인차에 의해서 개별적인 프로그램을 적용시켜 각 특성에 맞도록 프로그램이 이루어져야 하는 통합교육방식에 입각해서 전개해 나가도록 하겠다. 이와 더불어 자폐증에 대한 개념과 특성, 원인파악, 현황, 치료방법,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접근해 나갈 것이다. 1) 자폐증의 개념자페장애는 사회적 상호작용, 의사소통 기술 발달의 손상, 제한된 양식과 제한된 관심을 보이는 전반적 발달장애이

  • [A+ 추천레포트]사회심리재활 프로그램을 위한 실천이론과 모델 및 주요 기술과 사회심리재활사업의 문제점 및 다양한 해결방안
  • 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황1. 국립재활원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 사회재활훈련 나. 장애인운전과정 다. 장애인 가족지원교육 2. 장애인복지관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장애인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한국장

  • [장애인복지론] 사회심리재활
  • 론 및 모델1) 정신분석이론 2) 인지행동주의 모델 3) 위기개입 모델 4) 임파워먼트 모델 5) 자조집단 모델 나. 주요기술1) 의사소통 기술 2) 신뢰와 관계수립 기술 3) 개인에 대한 사정 기술 4) 집단구성과 운영 기술 5) 자원연계 기술 제3장. 사회심리재활사업 현황1. 국립재활원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 사회재활훈련 나. 장애인운전과정 다. 장애인 가족지원교육 2. 장애인복지관의 사회심리재활사업가.『장애인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한국장

  • [사회복지] 사회복지환경 변화에 따른 민간 사회복지기관의 대응
  • 정의 어려움 등이 종합적으로 서비스 산출의 측정과 효율성 사정을 어렵게 만든다. 사회복지조직과 환경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조직이론에서 중요한 이슈 중의 하나는 환경의 생태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의 상화작용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과거에는 생태적 요인과 제도적 요인들이 대등한 관계 속에서 상호보완적인 것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Tucker, Baum, & Singh(1992)는 두 연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양 요소간에 우선 순위가 있다고 주장한다

  • [장애인복지] 장애인복지의 이해 및 현황과 전망
  • 복지 환경변화 --------------21 2.장애인복지서비스 발전방향 -----------23Ⅴ.결론(장애인복지관련 주요토론거리)-------26[붙임1]2005 장애인실태조사 보고서(요약본)[붙임2]장애인차별금지법 핵심내용[붙임3]2007년도 장애인복지시책Ⅰ. 장애(인)의 이해1. 일반적 이해가. 장애의 호칭과 용어의 사용○ 법 이 전 : 불구자, 폐질, 병신, 봉사, 벙어리○ 법적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