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과 국제수지의 탄력성 접근(상대가격과 실질환율, 환율변화와 경상수지, J곡선효과, 전가율 및 교두보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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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환율과 국제수지의 탄력성 접근

Ⅰ. 상대가격과 실질환율

Ⅱ. 환율변화와 경상수지

Ⅲ. J곡선 효과, 전가율 및 교두보 효과

1. J곡선효과
2. 거래통화와 전가율
3. 교두보 효과
본문내용
환율과 국제수지의 탄력성 접근

1. 상대가격과 실질환율

환율은 서로 다른 통화간의 교환비율을 나타낸다. 환율이 변하면 국내에서 생산되는 재화와 외국에서 생산되는 재화의 상대가격이 바뀌어 수출과 수입량이 모두 변하게 된다. 예를 들어 한국에서 만든 자동차의 국내가격이 2, 000만원이라고 하자. 만약에 1달러가 1,000원이라면 국산자동차의 국제가격은 20,000달러가 된다. 이제 환율이 1,000에서 2000으로 상승하였다고 하자. 똑같은 국산자동차의 국제가격은 이제 10,000달러로 하락한다. 따라서 외국에서 생산하는 자동차가격이 그대로 있다면 국산자동차의 수출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위 예에서 외국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값이 대당 20,000달러였다고 하자. 한국에서 외국자동차를 수입한다면 국내가격은 환율이 1,000원일 때에는 2000만원이고, 환율이 2,000원이 되면 4,000만원으로 상승한다. 따라서 환율이 올라가면 외국자동차의 수입량은 감소할 것이다.
수출과 수입에 대한 수요는 일반적인 재화에 대한 수요와 마찬가지로 해당재화의 가격과 대체재의 가격 비율, 즉 상대가격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위에서 본 예에서와 같이 환율은 국내외 재화의 상대가격을 변화시켜 수출과 수입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모든 조건이 일정하다면 원화가치가 상승(appreciation)하면 수출재의 상대가격은 증가하는 반면 수입재의 상대가격은 하락한다. 반대로 원화가치가 하락(depreciation)하면 수출재의 상대가격은 하락하고, 수입재의 상대가격은 증가한다.
상대가격 개념을 국내에서 생산된 모든 재화와 서비스에 확대할 경우에는 양국의 물가를 동일한 화폐단위로 환산하여 비교하는 것이 된다. 양국 물가의 비율을 실질환율(real exchange rate)이라고 정의한다.
즉, 실질환율은 명목환율에다가 양국물가를 고려한 화폐구매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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