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Ⅰ. 내부화 이론의 관점

1. 독점적 우위의 개념
2. 시장실패의 개념
3. 내부화 이론의 적용 및 한계

Ⅱ. 거래비용 이론의 관점

1. 거래특유의 자산
2. 외부 불확실성
3. 내부 불확실성
4. 무임승차의 가능성

Ⅲ. 기업 전략적 관점

1. 기술이전 관련 비용/수익의 구성
1) 비용의 흐름
2) 수익의 흐름
2. 기술이전에 따른 순 현금 흐름관계
1) 제품 매출 총이익
2) 순 직접현금흐름
3. 경로선택의 기준

Ⅳ. 거시적 관점
본문내용
외부이전경로(라이센싱)와 내부이전경로(단독투자)의 선택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기술적 지식을 활용하는 방법으로서 외부시장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한가? 내부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적절한가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분석틀을 제시해 주고 있는 이론으로서는 내부화이론, 거래비용 이론, 기업전략적 접근법, 거시적 접근법 등이 있다. 이하에서 이들의 이론적 구조 및 그 한계점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내부화 이론의 관점
내부화이론은 다국적기업의 존재에 대한 경제적 근거를 제공하기 위해 개발된 이론으로서 Coase(1937)의 기업이론과 Hymer(1960)의 독점적우위 개념에 바탕을 두고 Williamson(1975)에 의해 체계화 되었고 Buckley와 Casson(1976)이 이를 다국적기업의 국제거래 형태에 적용하였으며, Rugman(1981)은 이 이론을 해외투자의 일반이론으로 제시하기에 이르렀다. 이와 같은 내부화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국적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독점적 우위에 관한 개념과 시장실패 개념이라는 두 가지로 요약되어진다.

(1) 독점적 우위의 개념
내부화 이론의 첫 번째 줄기는 다국적 기업의 독점적 우위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Caves(1971), Magee(1977)등과 같은 다국적기업의 독점적 지위 및 투자한 여러 지역으로 부터의 시장 수익에 대한사적 전유를 주로 설명하고 있는 전통적인 문헌들에 그 출발선을 두고 있다. 즉, 다국적 기업은 그들의 기술, 마케팅 기법, 특허 및 상표를 내부적으로 활용함으로써 현지시장에서 경쟁기업보다 높은 가격을 유지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관리적 의사결정 및 통제권을 현지기업과 공유하지 않음으로써 다국적 기업은 자유스럽게 독점적 최적가격을 설정할 수 있고 독점적 자산에 대한 최대수익을 전유할 수 있게 된다고 본다. 이와 같이 내부화 이론의 한 줄기는 계약에 의해 그들의 수익이 제한된 형태(예를 들면 고정적 수수료 또는 로열티)또는 파트너의 다양한 성향에 의해 방해를 받지 않고 현지시장 수익을 전유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예를 들면, Hennart(1982), Casson(1979) 등은 계약적 또는 협력적 국제거래의 형태를 내부화이론의 틀 속에서 고려하여 이들 거래와 내부화된 국제사업 간의 선택은 각 방법이 가지고 있는 상대적 비윤수익 관계에 의해 결정 된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경영] 기술사업화
  • 투자 및 성과는 낮은 수준이다. 기술협력(27위), 산학간의 지식이전(17위), 비즈니스 환경(23위) 등 경쟁국인 일본, 싱가포르, 대만 등에 훨씬 뒤져있다. 특히 선진국이 국가 경쟁력 제고와 부의 창출을 목적으로 하는 국가 기술혁신체제가 투입위주의 연구개발로부터 활용위주의 기술 사업화를 통한 확산을 중점으로 변하고 있으나 한국의 경우는 미흡한 수준이다. 기술사업화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개발된 기술의 확산 시스템의 구축은 국가연구개

  • [국제경영] 아모레 퍼시픽 각기 다른 진출 현지화전략 -프랑스와 중국
  • 외부적 상황과 경영철학 및 역량이라는 내부적 조건이 잘 맞아떨어진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이와 함께 일관된 컨셉하에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왔다는 접도 중요하게 관심을 가져야 할 대목이다. 우선 외부적 상황을 살펴보자. 전반적인 유니섹스 모드 분위기 속에서 일기 시작한 여성적 아름다움에 대한 동경의 움직임이다. 디자이너 롤리타 렘피카를 선택하고 그녀의 이미지를 제품화한 것이 시의적절했다는 것이다. 자신의 이름을 라이센싱하

  • 외국인직접투자(FDI)의 효과와 문제점 ; 외국인직접투자의 개념과 종류 분석
  • 투자(FDI)란?2. 외국인직접투자 필요성 및 동기3. 외국인직접투자의 종류1) 단독투자 2) 합작투자4. 외국인직접투자 결정요인 분석1) 시장규모와 외국인직접투자2) 시장성장과 외국인직접투자3) 관세장벽과 외국인직접투자4) 환율과 외국인직접투자5. 외국인 직접투자의 이론1) 고지마 이론 2) 내부화 이론3) 독점적 우위론 4) 절충이론6. 외국인직접투자의 효과1) 외환확보 및 외환위기 예방 효과2) 기술이전효과3) 생산 및 고용 증대와 감소 효과4)

  • [경영] 기업의 해외 진출
  • (REPORT)기업의 해외진출에 대하여 < 목 차 >1. 해외시장의 평가와 선택2. 기업의 해외진출방식1. 수출에 의한 해외진출간접수출 / 직접수출 2. 계약에 의한 해외진출 ( 사례)국제 라이센싱 / 프랜차이징 / 계약생산 / 관리계약 / 턴키운영3. 직접투자에 의한 해외진출해외직접투자의 동기 / 해외직접투자의 유형 해외시장진출 방식의 특징 표 33. 해외시장 진출방식의 모형 1. 루트모형2. Rugman 모형3. 시장포트폴리오 모형4. 한국기업의 해외진출

  • [경영학] 해외직접투자와 해외직접투자이론
  • 투자는 자국내의 생산요소인 자본. 생산기술, 경영기술 등을 해외로 이전하여 그 나라의 생산요소인 노동, 토지 등과 결합하여 생산 및 판매를 한다는 점에서 구별된다.3) 해외직접투자와 간접투자해외직접투자를 국제자본이동의 한 현상으로 보고 간접투자와 비교하는 것은 이를 연구하는 경제학자들의 일반적인 흐름이다. 그러나 경영학의 관점에서는 직접투자를 해외시장침투의 한 방법으로서 수출과 같은 제품의 단독이동에 대립되는 개념으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