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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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1. 기업체 규모와 이익의 증대
2. 판매시장의 추구 및 글로벌시장기반의 확충
3. 해외자원의 개발과 안정적 조달
4. 수출장벽강화 등 글로벌비즈니스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
5. 기업활동의 글로벌확장을 통한 글로벌기업으로의 발전
6. 선발적 해외/글로벌 시장침투
7. 방비적 동기
8. 제품수명주기의 연장 및 기술적 노하우 활용
9. 세계경제의 블록화에 대한 대응과 지역블럭시장의 활용
10. 글로벌 생산-마케팅을 통한 글로벌 시장운영의 효율화
11. 특히 WTO 출범으로 시장의 글로벌화, 해외투자의 자유화 및 외국인 투자유치정책의 활용
12. 트러스트법, 공정거래법, 경쟁심화와 이익률 저하, 환경오염 규제강화
13. 외국산제품의 구입규제 및 국산화율 규정
14. 다국적/글로벌 기업으로서의 고유강점 활용과 지위향상
15. 최고경영층의 희망과 결단
본문내용
다국적기업의 공통적인 생성동기와 확장동기

1. 기업체 규모와 이익의 증대

(1) 다국적기업이 생겨나게 된 가장 중요한 생성동기인 동시에 기존 다국적기업의 확장 동기는 매출액 ․ 자산 등을 기준으로 한 기업체의 규모(size)를 성장시키고 이익(Profit)을 증대시키려는 욕망(desire)이다.
(2) 그러한 욕망은 수많은 기업들의 경영층이 세계/글로벌시장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비즈니스기회(diverse business opportunities)를 제공한다고 믿는 데서 비롯된다.
즉. 글로벌시장은 1/ 국내시장이익에 추가하여 해외시장이익을 실현 가능케 함으로써 기업체 총이익을 더욱 증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2/ 국내시장에서 실현가능한 것보다 더 높은 이익마진(Profit margin)과 이퀴티 투자회수율(rate of return on equity investment)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3/ 국내시장에서 상실한 매출액과 시장점유율을 보충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4/ 장기적으로 매출액과 이익의 증대를 실현 가능케 하는 기업체 잠재시장(corporate potential market)의 좋은 일부를 제공한다고 보고 있다.
(3) 따라서 글로벌시장이 제공하는 특수한 시장기회 및 이익기회를 실질적인 이익으로 전환(transform, translate)시켜 글로벌경쟁력을 갖춘 글로벌스케일의 대규모기업으로 발전하려는 욕망은. 기업의 다국적화를 촉진시키는 중요한 동기의 하나이다.
(4) 이 동기는 제조 ․ 무역 ․ 금융 ․ 증권 ․ 유통 ․ 호텔 ․ 컨설팅 서비스 ․ 정보통신 서비스 ․ 해외자원개발 ․ 해외건설 등 많은 업종의 다국적화 중인 기업들 그리고 기존 다국적기업들에게 강력하게 작용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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