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부문별 기업진단(경영전략, 인사조직,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관리분야에서의 기업진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경영부문별 기업진단
Ⅰ. 경영전략분야
Ⅱ. 인사, 조직관리 분야
Ⅲ. 재무관리분야
Ⅳ. 생산관리 분야
Ⅴ. 마케팅 관리분야
- 본문내용
-
경영부문별 기업진단
경영부문을 통한 기업진단은 경영전략과 인사관리, 조직관리, 재무관리, 생산관리, 마케팅 등의 각 부문을 체크포인트(check point)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1. 경영전략분야
불연속적으로 격동하는 경영환경에 대하여 기업행동은 이에 적극적으로 적응하고, 기업의 존속과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자의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이러한 경영자의 의사결정은 전략적인 의사결정 또는 혁신적인 의사결정이 되어야 한다. 경영전략은 격변하는 환경하에서 창조적 ․ 혁신적인 방법을 통하여 환경에 대응하여야 하며, 그 핵심은 내부적이 아니라, 외부적 즉 환경에 계속 대응하여야 한다.
경영전략진단은 일반적으로 실제를 현재화(顯泣化)하며, 현재 활동 ․ 실행하고 있는 것을 대상으로 조사 ․ 분석하고 있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 따라서 진단대상의 양부의 판정과 평가의 순서를 거쳐 문제가 있으면, 그 원인을 찾아서 경영관리의 원칙에 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 완결토록 한다. 전략진단은 기업을 중점적으로 분석 ․ 평가하여 환경과 설정된 목표와의 관계를 고려하여 개별기업별로 전략을 완성시켜야 한다.
전략진단은 실시자의 단순한 착상이나 그 경험상으로 진행할 수는 없다. 전략진단의 궁극적인 목적은 경영구조의 혁신에 목표들이 전략적 선택에 있기 때문에 그 선택하는 전략에 관하여는 (1) 분석의 결과 얻어진 전략 (2) 그 의도가 명확한 전략 (3) 모든 구성원의 동의와 지지를 얻을 수 있는 전략 (4) 다각적인 검토에 의하여 수정된 전략들이어야 한다. 결국 전략진단의 순서는 과학적 ․ 분석적 접근을 거친 것임을 필요로 한다.
<경영전락 체크포인트>
경영이념, 비젼, 목표는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는가?
기업의 경영환경은 미래지향적으로 파악되어지고 있는가?
자사의 강점과 약점 및 기회, 위협요인은 제대로 파악되고 있으며 적정한 대응방안을 갖고 있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워크샵 계획 ppt
- [유통관리] 자동차 시장의 유통구조 분석
- [이브생로랑 마케팅연구] 이브생로랑(입생로랑) 브랜드분석과 이브생로랑 SWOT,STP분석및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Virgin Group 성공요인 CEO 리처드 브랜슨 즐거움을 파는 회사
- [마케팅성공사례] `(주)두산 처음처럼` 마케팅 분석
- 산업심리학_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자
- KT&G의 마케팅 전략분석, 생산과 물류 체계 분석, 조직 인사의 특징 및 재무 상태 분석
- TQM(전사적품질관리)의 기본원리와 사례
- 활속의화장품과향수_친환경 화장품과 유기농 화장품의 현재 동향 및 발전 방향 (1)
- 삼일회계법인 인사관리 현황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