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TT에서 WTO로의 변천] WTO의 설립배경과 기본원칙, GATT의 활동내용 및 우루과이라운드(UR)의 출범과 합의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GATT에서 WTO로의 변천
Ⅰ. 설립배경
Ⅱ. 국제무역의 활성화를 위한 WTO 기본원칙
1. 차별 없는 교역 : 협정국간의 차별철폐 원칙(WTO의 대표적인 원칙)
2. 교역의 자유화 : 관세인하 및 비관세조치의 완화
3. 공정경쟁의 촉진
4. 예측가능성
5. 경제개발 및 개혁의 장려
Ⅲ. GATT의 활동내용 및 우루과이라운드의 출범
Ⅳ. UR의 주요 합의내용
- 본문내용
-
GATT에서 WTO로의 변천
1. 설립배경
세계무역기구(WTO)의 전신인 GATT(The General Agreement on Tariffs and Trade)의 설립배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2차 대전 전 1930년대의 상황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1929년 세계대공황 이후 세계적 불황기를 극복하기 위한 각국의 정책은 한마디로 인접국 궁핍화정책이었다. 이 정책의 주요내용은 국내 취업기회 증대, 타국의 취업증대 방해를 목적으로 한 강력한 수입제한과 고율의 관세를 통한 무역장벽의 설치, 경쟁적인 평가절하를 통한 인위적인 경쟁력 강화 등의 일방적이고 근시안적인 정책이었다. 결과국제무역은 극도로 위축되고 세계 대공황의 여파는 더욱 악화됨으로써 2차 세계대전의 경제적 원인을 제공하기에 이르게 된다.
2차 세계대전(1939-1945)이 끝난 후 과거의 불행한 경험에 대한 반성의 일환으로 1944년 Bretton Woods 연합국회의에서 국제통화질서의 회복을 위한 IMF, IBRD의 창설에 합의하였다. 그러나 세계무역의 증진을 위한 국제적 조정책은 용이하지 않았다. 그러다가 1946년 UN에서 국제무역기구(ITO)의 설립을 계획한 바 있었다. 이 기구는 1930년대 각국의 일방적 행동을 다국간 협력으로 대체시키고 자유통상 이념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노력의 일환이었다.
1947년 ITO의 설립을 위한 준비위원회에 참여했던 국가들이 관세인하 및 무역장벽의 완화를 위한 무역협상을 개시할 것을 합의하고 스위스 제네바에서 ITO 헌장의 기초작업에 착수함과 동시에 관세교섭회의를 개최하였다. 결과 미국이 제안한 ITO헌장의 자유통상 이념에 바탕을 둔 무역조항을 근간으로 하고 관세인하교섭의 결과를 추가한 관세 및 무역에 관한 일반협정(GATT)을 채택하기에 이르렀다. 같은 해 10월 30일까지 23개국이 서명하였고 1948년부터 정식 발족되기에 이른다.
이와 같이 GATT는 ITO의 설립을 전제로 한 잠정적 관세협정으로 성립하였지만, ITO의 설립이 무산되면서 GATT가 유일한 관세 및 무역에 관한 국제협약으로 존속하게 되었다. ITO는 1948년 조인되기는 했으나 주요 무역국들이 자국의 국회 비준을 얻지 못함으로써 정식으로 발족되지 못하였던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