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직접투자론] 시장의 불완전성을 기초한 해외직접투자이론(독점적우위가설,행위가설,제품순환가설,과점적경쟁가설,내부화가설,절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시장의 불완전성을 기초로 한 해외직접투자이론

Ⅰ. 독점적 우위가설

Ⅱ. 행위가설

Ⅲ. 제품순환 가설

Ⅳ. 과점적 경쟁가설

Ⅴ. 내부화 가설

Ⅵ. 절충이론

본문내용
시장의 불완전성을 기초로 한 해외직접투자이론

시장이 완전 경쟁적이라면 국제간의 거래는 수출이나 라이센싱과 같은 시장거래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러나 현 세계경제는 많은 자연적 및 인위적 시장불완전성으로 인하여 시장 실패의 상태에 있다. 그렇기 때문에 수출이나 라이센싱이 모든 국제거래의 수단이 되지 못하게 된다. 왜냐하면, 시장에 어떤 불완전성이 개입되면 상당한 거래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즉 수출을 방해하는 관세 및 세금과 같은 무역장벽으로 인하여 수출에 따른 각종 부대비용이 발생하좌 라이센싱의 경우에도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대상이 공공재와 같은 성격으로 되어 버리기 때문에 더 이상 라이센싱의 대상으로 될 수 없게 되어 버린다. 이와 같은 시장실패를 이용하거나 회피하기 위하여 기업은 해외직접투자를 하게 되고 해외직접투자는 해외로의 생산설비의 이전이며, 그 결과 일국기업은 다국적기업으로 된다. 이와 같이 볼 때 다국적기업은 시장불완전성의 산물이라 할 수 있으며, 자유무역과 같은 최선의 해결책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차선의 해결책으로서 등장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해외직접투자의 발생조건은 시장불완전성이며, 해외직접투자는 시장불완전성의 필연적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해외직접투자에 대해 위와 같은 기본적인 가정을 하고 그러한 관점 하에 FDI의 결정요인에 대해 연구한 학자들의 가설을 살펴보기로 한다.

(1) 독점적 우위가설(Monopolistic Advantage Hypothesis)

해외직접투자를 시장불완전성을 전제로 다룬 최초의 연구는 하이머(Hymer)
에 의해 이루어졌는데, 그 이래로 해외직접투자 현상을 설명하는 가장 인기
있는 접근방식이 되었다. 하이머(Hymer)는 1960년에 쓴 그의 박사학위 논
문에서 해외에서 생산공장을 설립해서 운영할 때 해외기업은 현지기업과
비교해서 필연적으로 불리한 입장에 처하게 된다고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인직접투자(FDI)의 효과와 문제점 ; 외국인직접투자의 개념과 종류 분석
  • 외국인직접투자(FDI)의 효과와 문제점 ;외국인직접투자의 개념과 종류 분석■ 목차1. 외국인직접투자(FDI)란?2. 외국인직접투자 필요성 및 동기3. 외국인직접투자의 종류1) 단독투자 2) 합작투자4. 외국인직접투자 결정요인 분석1) 시장규모와 외국인직접투자2) 시장성장과 외국인직접투자3) 관세장벽과 외국인직접투자4) 환율과 외국인직접투자5. 외국인 직접투자의 이론1) 고지마 이론 2) 내부화 이론3) 독점적 우위론 4) 절충이론6. 외국인직접투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목차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A. 고전적 무역이론I. 절대우위이론II. 비교우위이론III. 상호수요이론B. 근대적 무역이론I. 요소부존이론II. 레온티에프의 역설C. 해외직접투자이론I. 제품수명주기이론II. 기업성장이론III. 독점적 경쟁이론IV. 내부화이론V. 입지적 우위론VI. 절충이론* 참고문헌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국제경영에 있어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경영유형으로는 수출과 해외직접투자를 들 수 있다. 따라서 국

  • 국제기업이론
  • 독점적 우위요인들을 도표로 나타내면 다음의 와 같다.결국 이 이론은 기업의 외국시장 진입 시 현지국기업에 비해 갖는 여러 가지 불리한 점을 상쇄할 수 있는 기업의 독특한 독점적 우위요소가 있어야만 현지국에서의 불리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이들 우위요인들을 보유한 기업만이 해외직접투자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독점적 우위요인2. 내부화이론내부화이론이란 시장구조의 불완전성이나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우위요소의 공공재적

  • 다국적기업론 레포트
  • 적으로 검증되었다. 또한 이윤율의 차이도 거론될 수 있으며, 해외직접투자는 자본이 가장 많은 수익률의 차이가 자본의 생산성 차이 때문에 생기는 것이라면, 자본의 상대적 희소성이나 기술적 우위, 특히 부문별 구조와 같은 다른 자본 구조의 차이, 혹은 금융시장에서의 자본 수익률의 차이에서 오게 되는 것이라고 신고전파의 이론은 설명할 것이다. 자본의 흐름은 보다 높은 이윤율이 있는 곳으로 유입된다는 마지막 가설은 해외직접투자보다는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
  • 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목차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A. 고전적 무역이론I. 절대우위이론II. 비교우위이론III. 상호수요이론B. 근대적 무역이론I. 요소부존이론II. 레온티에프의 역설C. 해외직접투자이론I. 제품수명주기이론II. 기업성장이론III. 독점적 경쟁이론IV. 내부화이론V. 입지적 우위론VI. 절충이론* 참고문헌국제경영학의 관련이론국제경영에 있어 가장 빈번하게 활용되는 경영유형으로는 수출과 해외직접투자를 들 수 있다. 따라서 국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