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태도] 직무만족과 조직행동, 조직몰입, 몰입적 태도의 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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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직무태도

Ⅰ. 직무만족

Ⅱ. 직무만족과 조직행동

Ⅲ. 조직몰입

1. 감정적 몰입측면
2. 지속적 몰입측면
3. 규범적 몰입측면

Ⅳ. 몰입적 태도의 유형

1. 팀몰입
2. 직무몰입
3. 경력몰입
본문내용
직무태도

기업경영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한 태도는 종업원들이 직장에 대해 갖는 태도일 것이다. 종업원이 갖는 직장에 대한 태도에는 직무 관련 태도를 비롯하여 조직에 대한 태도, 상사에 대한 태도, 동료에 대한 태도, 제도나 정책에 대한 태도, 인사처우에 대한 태도 등 다양한 형태의 태도가 존재하지만 이를 총괄하여 직장생활의 만족이라고도 할 수 있다.
특히, 조직행동론의 관점에서의 직무태도는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을 그 중심개념으로 이해하고 있다.

1. 직무만족

일반적으로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이란 자신이 수행하는 직무를 통해서 경험할 수 있는 욕구충족의 정도나 직무에서 얻게 되는 유쾌감이나 기분 좋은 상태 및 자기가 맡은 직무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는 개념이다.
사람들이 갖는 직무나 직장에 대한 만족의 정도는 어느 정도의 수준이며 어떻게 알 수 있을까?이러한 내용에 대한 정확한 이해는 바람직한 태도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게 한다.
특히, 직무만족이나 조직몰입은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함축적으로 표현되는 개념이기 때문에 이를 한마디로 표현하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직무만족은 단순평가에 의해 측정되는 총체적인 만족과 여러 분야별로 실시하여 평가한 결과를 합산하는 부분만족도로 구분하여 측정할 수 있는데, 전자의 경우에는 "귀하는 전반적으로 직장생활(직무)에 만족하십니까?"라는 설문을 통해 조사될 수 있다. 그러나 후자의 경우에는 직무(work itself), 급여(pay), 감독자(supervisor), 승진(promotion), 동료(coworker)관계 등 여러 측면에서 만족도를 조사하여야 만이 만족점수를 산출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직무만족도에 대한 측정은 (1) 직무자체와 직무에 따른 역할과 책임 에 대한 만족도, (2) 직무 관련 인간관계와 성과평가에 대한 만족도, (3) 직무를 통한 욕구충족의 정도를 가지고 측정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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