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산업의 마케팅전략] 여가서비스의 개념과 경영관리기법, 여가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여가산업의 마케팅전략

Ⅰ. 여가서비스의 개념

Ⅱ. 여가서비스의 마케팅적 특성

Ⅲ. 여가서비스업의 경영관리기법

1. 고객관리
2. 수급균형의 조정
3. 서비스수준의 관리
4. 생산시스템의 적정화
5. 인재교육
본문내용
여가산업의 마케팅전략

1. 여가서비스의 개념

여가산업은 한 마디로 서비스산업의 일종이다. 다시 말해, 여가산업의 본질은 사업체와 이용자 간 서비스의 수수행위에 있으며, 부수적으로는 유형재가 거래되기도 하지만, 광의의 관점에서 보면 무형의 순수한 서비스산업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여가산업의 경영전략을 서비스 마케팅의 관점에서 개괄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한 마디로 서비스란 인간의 노동에 의하여 생산되어 인간의 행위 그 자체에 의존하는 비물질적 실체이다. 이런 의미에서 여가서비스도 유형재와 다른 의미가 있음을 볼 수 있다. 현재까지의 여가서비스에 대한 개념연구의 주요동향을 살펴보면 서비스는 (1) 무형재의 개념, (2) 활동과 편익의 개념, (3) 소유권 이전불가의 개념, (4) 비재화생산의 개념으로 집약되고 있다.
첫째, 여가서비스는 한 마디로 무형의 재화이다. 즉, 서비스는 유형의 재화(goods)와는 달리 무형의 재화(services)로서, 무형의 가치를 지닌 제품이다.
둘째, 여가서비스는 활동과 편익을 통한 만족을 말한다. 다시 말해 서비스란 편익의 제공인 것이다.
셋째, 여가서비스는 소유권의 이펀이 불가능한 대상이다. 여가서비스는 서비스의 본질상 장소의 이전행위가 불가능하며 재고가 없이 생산과 동시에 현장에서 소비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넷째, 여가서비스는 비재화의 생산 활동이다. 특히 이러한 점은 여행사의 상품개발에서 잘 나타나고 있다.
여가서비스를 좀 더 자세히 알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서비스의 정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1/ 이선희의 정의 : 서비스란 고객의 명시적 요청에 의하여 제공되는 욕구만족의 핵심적 주체로서 독립적으로 확인가능하고 소유에 의해 소비자효용이 일어나기보다는 행위나 성과에 의해 효용이 나타나는 본질적으로 무형적인 행위에 의해 발생되는 가치 및 용역을 총칭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조사론] 맥도날드와 롯데리아의 고객만족도
  • 전략이 필요한가?- 이들 업체의 서비스 중 어떤 요소가 가장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여기에서 우리나라 외식업체가 배워야 할 점은 무엇인가? ⅲ. 조사목적- 서베이를 통한 분석의 결과를 패스트푸드 점 경영의 자료로 활용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B. 구 결과와 주제에 관련된 이론ⅰ. 패스트푸드산업의 마케팅믹스외식사업의 경우 다양한 고객 층을 동시에 다 만족시킬 수는 없으므로 사업

  • [비영리조직, 비영리기관]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의 도입, 특징, 필요성과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 전략 및 비영리조직(비영리기관)마케팅 모금 분석
  • 마케팅개념 도입 Ⅳ. 비영리기관 마케팅의 특징Ⅴ. 비영리기관의 마케팅 필요성Ⅵ. 비영리조직의 마케팅 전략과 모금1. 시장분석과 시장세분화2. 상품개발과 홍보 1) 검색엔진 등록2) 모금 프로그램과 자원개발 Ⅶ.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960년대 말의 후기 산업사회의 도래로 물질지향적 사회에서의 서비스 중심의 지식정보사회로의 이전 그리고 사회 가치관의 변화로 생활의 질, 여가 시간을 중시하게 되었으며 인간적 배려와 기업의 새로운 사

  •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마케팅 전략(4Ps) 1) Product of Service ->항공사들은 제공할 항공운송 서비스의 품질을 다양하게 구축할 수 있으므로 서비스 계획은 잠재 시장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서비스 제공의 소요 비용을 조절하는 데 필요하다. 각각의 세분 시장에 대한 공급 제품 결정에 있어 수요 예측과 수용 분석 등이 앞서 이뤄져야 한다. 이를 통해 제품의 어떠한 특징이 어느 정도의 수요를 유발하며 만족시킬 수 있는지를 예측한다. ① 예약 서비스-사전 좌석 예약 서비스-24

  • [호텔관광]호텔 서비스마케팅에 관한 연구
  • 서비스의 정의.4(2) 서비스의 특성.8(3) 서비스의 조직.152. 호텔서비스의 의의와 특징(1) 호텔의 개념.

  • [마케팅전략] `피자헛`마케팅전략
  • 서비스를 제공했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는 인터넷 주문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제공하기도 했으며, 네이트온과도 제휴하여 학급에 피자를 주는 이벤트도 벌이고 있다.(4) 스포츠 마케팅1) 스포츠 마케팅의 확산 프로야구, 축구, 농구 등 스포츠를 즐기는 인구가 많아지면서 스포츠를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스포츠 마케팅이 외식업계에 유행처럼 번지며 빠른 속도로 확산되는 추세다. 타 마케팅 기법과 달리 스포츠 마케팅의 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