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자원개발]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의미와 대상),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문화관광자원개발
Ⅰ.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2. 문화관광자원개발의 대상
Ⅱ.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1. 문화관광자원개발 계획수립
2. 문화소재의 연출과 상품화
3. 문화관광자원의 평가 및 환류
- 본문내용
-
문화관광자원개발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문화관광시장의 확대에 따라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에서 다양한 소재로 문화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문화관광자원은 역사유적, 문화유산 등 유형문화를 소재로 개발해 왔다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문화관광자원을 방문한 관광객은 역사유적과 문화유산을 감상하는 단조로운 관광활동에 그쳐 관광객의 선호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 오고 있다. 관광활동의 대중화 이후 새롭게 등장한 문화관광시장은 자연경관 감상 위주의 기존 관광시장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특수한 주제(interest)와 관광목적지, 색다른 경험과 문화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이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자원의 개발은 관광시장 내 수요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으로서 의미뿐만 아니라 관광목적지의 문과발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문화적 체험을 중시하는 최근의 관광활동 흐름에 대응하고 다른 한편에서 문화관광자원개발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화관광은 관광산업의 계절성과 접근성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화관광은 특성상 계절적 요인에 따른 관광활동 제약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문화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문화관광객은 접근성으로 인한 거리의 마찰이 낮다. 문화관광의 이러한 중요성에 불구하고 문화관광자원과 프로그램 없이는 문화관광시장을 확보할 수 없다. 관광객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색 다른 문화 소계를 통한 문화관광자원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유 ․ 무형의 문화소재를 발굴하여 문화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일은 관광산업의 성장 ․ 발전을 위한 전략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 전수환경영학 요점정리/공사공단/공기업/전공필기/통합전공/경영학/경영요점정리
- 인터넷비지니스모델(이비즈니스모델, E-biz모델)의 유형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