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자원개발]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의미와 대상),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문화관광자원개발

Ⅰ.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2. 문화관광자원개발의 대상

Ⅱ. 문화관광자원 개발과정모형

1. 문화관광자원개발 계획수립
2. 문화소재의 연출과 상품화
3. 문화관광자원의 평가 및 환류
본문내용
문화관광자원개발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의

1) 문화관광자원개발의 의미

문화관광시장의 확대에 따라 중앙정부와 자치단체에서 다양한 소재로 문화관광자원을 개발하고 있다. 지금까지 대부분의 문화관광자원은 역사유적, 문화유산 등 유형문화를 소재로 개발해 왔다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문화관광자원을 방문한 관광객은 역사유적과 문화유산을 감상하는 단조로운 관광활동에 그쳐 관광객의 선호를 낮추는 결과를 가져 오고 있다. 관광활동의 대중화 이후 새롭게 등장한 문화관광시장은 자연경관 감상 위주의 기존 관광시장과는 본질적으로 다르다. 특수한 주제(interest)와 관광목적지, 색다른 경험과 문화체험을 추구하는 관광객이기 때문이다. 문화관광자원의 개발은 관광시장 내 수요변화에 대응하는 전략으로서 의미뿐만 아니라 관광목적지의 문과발전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문화적 체험을 중시하는 최근의 관광활동 흐름에 대응하고 다른 한편에서 문화관광자원개발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과 지역개발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문화관광은 관광산업의 계절성과 접근성 문제를 극복하는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다.
문화관광은 특성상 계절적 요인에 따른 관광활동 제약을 최소화시킬 수 있으며, 문화를 통해 색다른 경험을 추구하는 문화관광객은 접근성으로 인한 거리의 마찰이 낮다. 문화관광의 이러한 중요성에 불구하고 문화관광자원과 프로그램 없이는 문화관광시장을 확보할 수 없다. 관광객에게 문화적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색 다른 문화 소계를 통한 문화관광자원 개발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유 ․ 무형의 문화소재를 발굴하여 문화관광자원으로 개발하는 일은 관광산업의 성장 ․ 발전을 위한 전략으로서 의미를 갖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행정론]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 문화자원을 이용한 문화산업으로서의 이벤트 축제이다. 이벤트 축제의 특징은 기존 축제의 가장 큰 기능이었던 지역 화합 차원을 위한 지역주민 위주의 행사이기 보다는 외부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여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키는 촉매적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지역축제가 지역활성화 전략의 하나로 적극적으로 이용되면서 이벤트의 중요성과 효과가 재평가되고 있고, 지역활성화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의 새로운 이벤트가 개발되는

  • [예술][예술교육]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분석
  • 대상 : 전국 16개 시도 초중고교 교사 400명(회당 200명) 내용 : 국악 이론 및 실기- 30시간 연수(전국단위) 기간 : 매년 1~10월중(기간 중 10회) 대상 : 수도권 초등교사 1,000명(회당 100명) 내용 : 장구, 민요, 단소 등 실기※ 삼성문화재단과 공동 주최3. 일반인 대상 예술교육1) 국립중앙극장 - 과정명칭 : 국립극장 문화학교- 개설시기 : ‘87년- 교육대상 : 일반인- 부 문 : 연극, 판소리, 민요, 기악, 무용 등- 교육시간 : 주 4시간(1년 과정)- 인

  • 관광마케팅의 정의, 기능, 특성 분석 레포트
  • 관광객들을 매혹에 빠지게 한다. 여름시즌에 폐업하는 대신에 스키장에서는 컨벤션이나 무역센터로서 스키장 시설을 제공하고 있다. 관광 공급자는 또한 이익의 주기적인 상승과 하락을 염두에 두면서 그에 따라 생산 능력을 조절한다. 예를 들어 종업원수의 감축이라든가 비수기에 호텔 객실의 밀폐를 의미하는 것이다. 관광사업자는 비수기 동안 발생한 손실을 보전하기 위하여 성수기 동안에 가격인상을 하다거나 각 고객의 숙박일수 단축을 요구

  • [행정사] 김대중 정부 분석 및 평가
  • 문화관광부의 해외 홍보 기능을 통합하여 국정홍보처(차관급)를 신설하고, 기획예산위원회와 예산청을 통합하여 기획예산처로 일원화하였으며, 중앙인사위원회와 문화재청을 신설하였다. 그리고 몇몇 기능들의 조정이 이루어져, 재정경제부의 경제정책 조정기능이 강화되었고, 금융감독기능은 재정경제부에서 금융감독위원회로 넘어갔으며, 재경부와 산자부로 이원화되어 있던 외국인 투자기능이 산업자원부로 일원화되었고, 보건복지부의 식품안

  • [사회과학] 지역축제 성공사례(낙후된 지역에 문화,체육행사 축제로 지역이 발전된 사례조사)
  • 문화적인 파급 효과는 얼마나 되는지에 대한 객관적이고 다양한 검증과정이 필요하다.3) 지역축제의 효과① 지역이 갖는 자연적인 특성을 현대적으로 살려 눈과 귀, 입은 물론 정신적인 만족감을준다.② 지역의 특화산업을 주제로 하여 시대적 욕구에 맞물려 개최되는 지역축제는 관광객 유치뿐만 아니라 지역의 특산물 판매, 지역의 특화산업 이미지 강화 등 지역 특화산업의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③ 지역의 문화자원을 이용한 축제는 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