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콘텐츠] 디지털콘텐츠(디지털컨텐츠)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디지털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Ⅰ. 콘텐츠의 정의

Ⅱ. 디지털콘텐츠의 정의

Ⅲ. 디지털화의 장점

1. 비파괴성
2. 편집과 합성의 가능성
3.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

Ⅳ. 디지털콘텐츠의 경제적 특성

1. 비용 구조상의 특성
2. 경험재적 특성
3. 공공재적 특성

Ⅴ. 물리적 특성

1. 변형 가능성
2. 비파괴성
본문내용
디지털콘텐츠의 개념과 특성

I. 콘텐츠의 정의

디지털콘텐츠의 개념을 설명하기에 앞서서 콘텐츠의 개념부터 알아둘 필요가 있다. 콘텐츠란 어떤 미디어(media)를 통해서 표현되거나 전달되는 내용 혹은 메시지를 말한다. 여기서 미디어는 여러 가지 정의가 있을 수 있겠지만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의미한다. 흔히 대중 매체로 알려져 있는 TV, 라디오, 신문 등을 매스 미디어(Mass Media)라고 하는데 이러한 매체에 해당하는 것이 미디어이고 이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콘텐츠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가장 쉽게는 종이와 같은 인쇄매체를 통해서 전달되는 뉴스나 소설, 그림, 논픽션, 에세이, 사진 등의 다양한 내용들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사실상 어떤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며 알리기 위한 성격을 갖고 있다.
이런 내용들을 흔히 정보라고도 한다. 또한 TV나 라디오와 같이 영상이나 음성을 통해서 전달되는 내용도 콘텐츠라고 할 수 있다. 영화나 드라마, 뉴스 그리고 광고, 스포츠 경기, 오페라 등 다양한 형태의 영상과 음성 정보가 바로 콘텐츠의 예가 될 수 있다.
콘텐츠는 일반적으로 목적을 갖고 있으며 또한 이윤을 창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종이를 통해 전달되는 소설은 책의 형태로 판매된다. 그림이나 사진도 그림책 혹은 사진첩 등의 형태로 판매된다.
또한 영화나 드라마도 판매 된다. 영화나 드라마는 비디오테이프나 CD의 형태로 판매되고 뉴스나 스포츠 경기는 직접 판매되는 경우도 간혹 있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방송 전후의 광고 수익을 통해서 이윤을 창출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IPTV,IPTV현황과기술,IPTV문제점과효과,방송과정보통신의융합
  • 과학기술부 일부와 통합하여 지식경제부로, 일부는 문화관광부와 통합하여 문화체육관광부로 개편의 IPTV정의 : 초고속인터넷 망을 통해 양방향으로 (방송을 포함한)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공하는 융합서비스3. 유선방송사업자(SO)와 KT의 매출액 규모, 투자비용/비율 비교 출처: 방송위원회 (2004), 금융감독위원회(2005) ① 방송사업자 및 KT 매출액 (단위 백만원)② 전체 케이블티비 디지털전환 연평균 투자 내역 (단위 백만원)③ KT의 IPTV를 위한

  • 경영경제 PPV 레포트
  • 목차 제 1장 서론 4제 1절 ppv 연구의 목적 4제 2장 PPV 개념 8제 1절 PPV 정의 - PPV 란 무엇인가? - 8제 2절 PPV 서비스의 종류 8제 3절 PPV 특징 - 9제 4절 PPV의 장점과 단점 9제 5절 PPV 시청 행태 및 주문 방식 - 11제 3장 PPV에 관한 현황 분석 12제 1 절 미국의 PPV 현황 - 121. PPV 출현 배경 122. PPV 콘텐츠 13 3. PPV 역사 15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 - 인터랙티브 디지털 콘텐츠의 현재와 미래
  • 디지털 방송6. 인터랙티브 모바일 콘텐츠6주차인터랙티브 컨텐츠의 유희성7주차인터랙티브 아트 & 디자인에서 시각 유희성1.인터랙티브 아트 & 디자인 특징 및 기능2.시각유희의 일반적 속성8주차Last summary| 목차 | 서론본론1. 인터랙션의 개념과 정의2. 인터랙티브 디지털 컨텐츠의 속성3. 인터랙티브 디지털콘텐츠의 종류(1) 웹 사이트 ① 인터랙티브 사이트(2) 인터랙티브 게임(3) 인터랙티브 광고① 인터랙티브 광고의 정의 및 특성② 인

  • [경영정보] 유비쿼터스
  • 특징유비쿼터스의 용어적 측면에서 크게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두가지 나누어진다.우선 먼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 함은 벽이나 손목에 차고 있는 장치, 또는 주변에 놓여있는 각종 컴퓨터 장치들을 이용하여 컴퓨터에 액세스가 가능한 것이다. 즉, 단어 뜻 그대로 언제 어디에나 존재하는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음을 말한다. 이러한 개념에 기반하여 정의된 유비쿼터스 컴퓨팅 특징은 아래와 같이 구분 할 수 있다.첫째는 ‘

  • 인터넷방송 아프리카 TV의 현황,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디지털화된 저작물을 PC등과 같은 정보처리장치로 전송 시에 저작물이 PC의 주기억장치인 RAM에 일시적으로 저장되는 현상이다. 이는 디지털저작물의 사용 및 접근에 필연적으로, 저작물의 유형적 매개체가 소유개념에서 이용개념으로 변하고 있는 디지털 환경의 패러다임 속에 일시적 저장을 복제의 범위에 포함시킬지의 여부는 매우 중요하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앞서 이야기한 복제의 정의에서 유형물에 고정해야 한다는 명시적 규정이 있어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