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집중론] 기업집중의 의의와 목적, 기업집중 형태(카르텔, 트러스트, 콘체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기업집중론
Ⅰ. 의의와 목적
Ⅱ. 기업집중의 형태
1. 카르텔(기업연합)
1) 카르텔의 의의
2) 카르텔의 종류
(1) 판매카르텔
(2) 구매카르텔
(3) 생산카르텔
2. 트러스트(기업합동) - M&A
1) 전통적 개념: 트러스트
2) 근대적 개념: M&A
3) 인수, 합병의 형태
(1) 수평적 M&A
(2) 수직적 M&A
(3) 동종의 M&A
(4) 콩글로메리트 M&A
4) M&A에 대한 비판
5) M&A 자금조달방안
(1) 지렛대 구매 - LBOs
(2) 종업원 구매 - EBOs
6) 기업집중에 대한 법적 규제
3. 콘체른
1) 콘체른의 의의
2) 지주회사
- 본문내용
-
기업집중론
I. 의의와 목적
기업집중(business concentration) 또는 기업결합은 기업들이 단독기업의 특성에서 탈피, 복합기업 형태로 탈바꿈함으로써 경영상 유리한 고지를 점하려 할 때 채택되는 전략으로서 이에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목적이 있다.
* 시장 내 경쟁배제 목적
시장에서 과당경쟁(cut throat competition)을 피할 목적으로 다수기업이 일정한 협약(agreement)을 하는 것으로 이를 카르텔(cartel)이 라고 한다.
* 생산공정의 합리화 목적
제조회사가 생산에 필요한 원자재를 다른 기업에서 조달할 경우, 이에서 생길지도 모를 생산의 차질(원료의 적기공급 불능으로)이나, 비싼 원자재의 사용은 생산의 지연이나 원가의 상승을 불가피하게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생산된 제품을 다른 판매경로를 통해서 판매하게 될 때 생기게 될 판매노력의 손실도 말할 수 없이 크다.
그러므로 어느 제조회사가 원료공급회사나 제품판매회사를 흡수 ․ 합병함으로써 생산의 심도(deepening of production)를 높일 수 있을 때, 생산공정을 중심으로 한 경영의 합리화는 자연히 이룩되게 된다. 이와 같은 목적에서 기업을 집중하게 될 때, 이를 Trust라고 한다.
* 금융적 목적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배할 목적으로 금융적 관계, 예컨대 자본대여나 주식참여에 의한 방법으로 중소기업을 휘하에 두는 결합을 시도할 때, 이것을 우리는 Concern이라고 한다. 이같이 함으로써 대기업은 중소기업을 자기의 산하에 두고 경영에 대한 실권을 쥘 수 있게 된다. 이는 출자관계에 의한 기업의 집중으로서 자본적 결합(capital combination)이라고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