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의 개요] 관광마케팅의 개념(정의)과 관광마케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관광마케팅의 개요

Ⅰ. 관광마케팅의 정의

1. 관광마케팅 기본개념
1) 관광욕구와 욕망
2) 관광수요와 관광시장
3) 관광상품과 서비스
4) 관광기업과 관광사업
2. 관광마케팅 정의

Ⅱ. 관광마케팅환경

Ⅲ. 관광마케팅환경 적응사례

본문내용
관광마케팅의 개요

I. 관광마케팅 정의

(1) 관광마케팅 기본개념

관광기업과 관광객과의 관계는 매우 핵심적인 개념이며, 마케팅활동 무대가 되는 관광시장 등은 구체적 마케팅원리들을 다루기에 앞서서 이해되어야 할 사항이다. 다음은 관광마케팅을 구성하는 몇 가지 기본개념의 변수들이다.

1) 관광욕구(tourism needs)와 욕망(wants)

마케팅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은 바로 인간의 욕구(needs)로서 인간이 무엇인가 결핍감을 느끼는 상태를 말한다.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단계설을 원용한 메이요(G. Mayo)는 관광욕구(tourism needs)는 초기에는 생리적 욕구와 안전욕구 충족을 위해 이동현상이 있었지만, 현대에 와서 관광욕구는 사회적 욕구, 존경욕구, 그리고 자아실현욕구 등과 같은 차원 높은 욕구의 충족대상이 되고 있다. 나아가 최근에 와서 관광을 연구하는 학자들에 의해 관광은 기본적으로 미지의 세계에 대해 알고자 하는 지적 욕구와 탐험욕구가 지배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관황욕망(tourism wants)이란 관광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화된 형태이다. 따라서 관광마케터들은 관광객의 관광욕구를 잘 이해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관광상품의 개발에 힘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2) 관광수요(tourism demand)와 관광시장(tourism market)

관광수요란 다양한 관광욕망이 구매력을 수반한 경우를 말한다. 법은 의미에서 관광수요는 현재적 관광수요뿐만 아니라 잠재적 수요까지를 포함한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경제적 구매력은 갖추고 있지만 직장업무나 가정여건 때문에 관광에 참여하지 못하는 잠재적 수요도 이들 여건이 개선되면 관광활동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말 유익한 자료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cower9***
    (2015.04.06 22:44:05)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삼성의 두바이 호텔 진출
  • 관광산업과 더불어 건축 붐이 일어나고. 외국인 유치에 적극적인 두바이의 여러 가지 환경을 고려해볼 때 우리가 호텔산업에 진출함에 있어 많은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예상된다.현재, 두바이에는 세계 유일의 7성 호텔을 비롯하여 크게 휴양 중심의 호텔과 비즈니스 호텔이 존재하고 있다. 우리는 그 틈새시장을 공략하여 가족고객을 타겟으로 한 가족 중심형 테마파크 호텔을 설립하고자 한다. 자본력과 글로벌 마케팅 전략에 장점을 보이고

  • 농촌관광의 개요, 사례, 농촌관광의 발전방안 조사
  • ◈ 농촌관광의 개요, 사례, 농촌관광의 발전방안 조사 ◈1. 농촌관광의 개요1) 농촌관광의 개념현재 농촌관광이라는 용어는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과 함께 농업관광(agricultural tourism), 농촌관광(rural tourism), 생태관광(eco-tourism, eco-museum) 등의 용어와 혼용되고 있다. 또한 대안적 관광, 지속가능한 관광 등의 용어도 함께 사용되고 있다.< 농촌관광의 개념 >• OECD(1994) - 농촌관광을 농촌에서 발생하는 관광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U - 농가의 다양한

  • [관광사업개론] 여행업 하나투어 경영사례분석
  • 관 광 사 업 개 론과 목 명관광사업개론담당교수학 과학 번이 름목 차I. 영행업의 정의 1. 여행업의 법률적인 정의2. 여행업의 현상적 정의3. 여행업의 창업과정4. 여행사 경영의 특징 5. 우리나라 여행사의 분류II. 하나투어 운영현황 1. 하나투어 개요2. 하나투어 연혁3. 하나투어 대표4. 하나투어 전략목표5. 앞서가는 하나투어6. 사업소개7. COMPANY OVERVIEW8. 네트워크III. 하나투어 재정현황 1. 대차대조표2. 손익계산서IV. 하나투어 사업분석

  • 관광지에 있어서 이벤트 관광의 계획
  • 과 주최 지역사회 사이의 적합성을 포함한 주최 이벤트에 관광지 수용력을 평가 하라. *이벤트의 원조, 후원, 공정 그리고 직접적 생산 기준을 포함한 이벤트 관광 정책을 고안하 라.1. 개요모든 지역 사회와 관광지역은 이벤트 관광 계획을 고안해야 한다. 만약 그 관광 조직이 이벤트 관광을 계획하지 않으면 각각 이벤트 책임자들이 그것을 대부분의 이벤트들과 이벤트 조직이 더 강한 이벤트 발전과 마케팅으로부터 도움이 될 수 있게 끝내도록 협

  • [경영][관광업경영][외식업경영][호텔경영][테마파크경영][프랜차이즈경영]관광업경영, 외식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분석(경영, 관광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 관광업경영, 외식업경영, 호텔경영, 테마파크경영, 프랜차이즈경영 분석Ⅰ. 개요Ⅱ. 관광업경영1. 관광숙박시설1) 정의2) 종류2. 콘도미니엄 리조트(Condominium Resort)1) 콘도미니엄의 개념2) 활용 및 운영3) 콘도미니엄 리조트3. 컨벤션 사업(Convention Business)1) Berkman의 정의2) Coffman의 정의3) 오늘날의 활용4. 관광교통시설(Tourist Transportation Facility)1) 육상운송수단2) 해상교통수단3) 항공운송5. 관광매력(Tourist Attractions)1) 정의2) 관광 요소3) 관광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