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마케팅믹스] 관광마케팅 믹스의 의의와 구성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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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관광마케팅 믹스

Ⅰ. 관광마케팅 믹스의 의의

Ⅱ. 관광마케팅 믹스 구성요소

1. 제품, 서비스 믹스
2. 가격 믹스
3. 유통 믹스
4. 커뮤니케이션, 촉진믹스
5. 표상 믹스

본문내용
관광마케팅 믹스

(1) 관광마케팅 믹스의 의의

마케팅 믹스(marketing mix)란 개념은 1964년 보덴(N. H. Borden)에 의해서 제창되었으며, 그 후 맥카시에 의해서 일반화되었다. 관광마케팅 믹스란 관광표적시장에 대한 마케팅수단의 결합을 의미하며, 궁극적으로는 관광객 욕구충족을 통한 기업이윤 창출활동인 것이다.
관광사업에 있어서 적절한 마케팅 믹스는 성공을 위한 필수적 요건이 된다. 따라서 마케팅 믹스는 상호보완적이어야 하며,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흔히 촉진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다. 물론 촉진은 실제 관광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에게 서비스 내용을 소개하고 기대를 제공해준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그러나 고객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재구매가능성이 줄고, 구전을 통해 나쁜 이미지만 확산되어 다른 구매자에게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처럼 특정한 마케팅 요소만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고객애고를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한다. 따라서 마케팅관리자는 마케팅 믹스의 여러 요소들이 상호 조화되고 균형을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마케팅 믹스 요소들이 상호보완성을 유지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
첫째, 마케팅 믹스 요소들의 결합은 시너지효과(synergy effect)를 유발해 더욱 효과적인 마케팅전략 배합을 가능하게 해 준다. 둘째, 상충되는 믹스 요소(예컨대, 비싼 패키지 여행상품에서 싸구려 숙박업체에 투숙시키는 경우)로 인해 고객이 느끼는 혼란이나 불만이 크게 줄어든다.
관광사업의 마케팅 믹스 역시 기존의 4P's체계 내에서 설명되지만, 학자에 따라
서는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케팅 믹스 요소를 새롭게 인식하거나, 기존
4P's에다 새로운 요소를 추가해 설명하기도 한다. 예컨대, 리나한(Renaghan)은 판
광사업에 있어 새로운 마케팅 믹스 체계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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