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자의 역할] 경영자의 의의와 역할, 경영자(리더)의 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자의 역할

Ⅰ. 현대적 경영자: 경영자 그는 누구인가?

Ⅱ. 경영자: 그는 무엇을 하는 사람인가?

Ⅲ. 경영자의 기대능력

Ⅳ. 경영자의 시간경영

본문내용
경영자의 역할

기업을 왜 하는가? 백 명이 나가 아흔 아홉이 죽어 돌아오는 전쟁터가 바로 기업전선이요, 시장이요, 창업(創業)인데 어찌 그리도 용감하고 보무도 당당하게 저 청년들은 그 길을 애써 고집하고 있는가? '킬리만자로'산정의 얼음골에서 발견된 표범처럼 성공에 대한 확신과 정상을 향한 집념 하나로 온갖 장애물과 모험을 마다않는 의연함을 일러 기업가정신(entrepreneurship)이 라고 한다.

I. 현대적 경영자 : 경영자 그는 누구인가?

오늘날의 경영현실은 카리스마(charisma)적인 지도자를 거부한다. 카리스마는 창업기나 대변혁기의 한 가닥 섬광이거나 등불은 될 수 있을지 언정" 현실 문제를 푸는 해답을 주지는 못한다. 20세기를 풍미한 카리스마적 지도자(스탈린, 히틀러, 모택동 등)는 모두 교만하고 사나운 미치광이로 막을 내린 것처럼 혁명이나 창업이 아니고, 경영이나 수성을 할 단계에 이르면, 그 때가 바로 우리의 현실이라면 카리스마적 지도자는 전혀 필요가 없다. 2차대전을 승리로 이끈 두 사람의 군인은 모두 규율에 엄격하고 매우 유능하면서도 지독하게 지루한 사람, 아이젠하워와 마샬이었다. 패전독일을 부흥시킨 아데나워도 내세울 개성도 없는 음울한 학자풍 관료요, 조직에 충실한 사람이었다. 그가 가진 것은 비전, 신앙심, 책임감과 근로의욕이 전부였다. 남성복매장의 주임경력을 지닌 우연한 대통령 해리 트루먼, 그야말로 무정부상태, 공산주의 그리고 절망으로 붕괴직전에 이론 유립을 구한 장본인이다. 그에게서도 굳이 찾는다면 윤리적인 성실함, 강한 책임감, 겸손, 그리고 부지런함을 들 수 있을 뿐이다. 그렇다면 경영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지식이전, 기업지식정보공유, 기업지식재산권
  •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이들이 만족스러워하는 상황이 되어야만 수익 측면에서도 그들의 기여가 현실화될 수 있음2. 새로운 기업문화의 구성 요소1)경영자의 리더십․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만들어 지식 근로자의 참여를 이끌어내야 함․교육 수준이 높고, 지적으로 뛰어나며, 동기 부여가 잘 되어있는 지식 근로자들은 계층적인 명령-통제 형식의 경영 스타일을 잘 따르지 않음․경영자는 지식 근로자들의 의견 청취자로서 리더의

  •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 능력2) 개념적 능력3) 경영자가 갖출 사업수행능력Ⅲ. 경영자의 역할1. 대인간 역할2. 정보 역할3. 의사결정 역할경영자의 자질과 역할1. 경영자의 의의경영자(manager)란 한 마디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제 자원을 조직화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planner), 조직화 담당자(organizer), 리더(leader) 및 통제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
  • 경영자1. 경영자의 의미2. 경영자의 역할1) 인간관계 역할(1) 대표자 역할(2) 리더 역할(3) 연결자 역할2) 정보처리 역할(1) 정보수집자 역할(2) 정보공급자 역할(3) 대변자 역할3) 의사결정 역할(1) 기업가적 역할(2) 자원분배자 역할(3) 중재자 역할3. 경영자의 자질1) 개념적 자질2) 인간관계적 자질3) 기술적 자질4. 경영자의 능력1) 추진력2) 인간관계관리3) 전문적 기술력4) 커뮤니케이션5) 의사결정 능력6) 사업화 능력7) 국제경영능력8) 위기

  •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 능력2) 개념적 능력3) 경영자가 갖출 사업수행능력Ⅲ. 경영자의 역할1. 대인간 역할2. 정보 역할3. 의사결정 역할경영자의 자질과 역할1. 경영자의 의의경영자(manager)란 한 마디로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사람을 말한다. 즉 경영자는 조직의 목표를 수립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제 자원을 조직화하고, 지휘하고, 통제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planner), 조직화 담당자(organizer), 리더(leader) 및 통제

  • 기업의 성장(본질, 종류, 인수 등)과 경영자의 자질
  • 경영자1. 경영자의 의미2. 경영자의 역할1) 인간관계 역할(1) 대표자 역할(2) 리더 역할(3) 연결자 역할2) 정보처리 역할(1) 정보수집자 역할(2) 정보공급자 역할(3) 대변자 역할3) 의사결정 역할(1) 기업가적 역할(2) 자원분배자 역할(3) 중재자 역할3. 경영자의 자질1) 개념적 자질2) 인간관계적 자질3) 기술적 자질4. 경영자의 능력1) 추진력2) 인간관계관리3) 전문적 기술력4) 커뮤니케이션5) 의사결정 능력6) 사업화 능력7) 국제경영능력8) 위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