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서비스의 본질과 특성, 서비스의 분류, 서비스에 대한 오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 하고 싶은 말
-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목차
-
서비스
Ⅰ. 서비스에 대한 오해
Ⅱ. 서비스의 본질
1. 생산품으로서의 서비스
2. 프로세스로서의 서비스
3. 시스템으로서의 서비스
Ⅲ. 서비스의 특성
1. 무형성
2. 동시성
3. 소멸성
4. 변동성
Ⅳ. 서비스의 분류
1. 유형별 분류
1) 사람의 신체에 대한 유형적 서비스
2) 유형물에 대한 유형적 서비스
3) 사람의 정신에 대한 무형적 서비스
4) 무형자산에 대한 무형적 서비스
2. 고객접촉도에 따른 구분
1) 접촉도 높은 서비스
2) 접촉도 중간의 서비스
3) 접촉도 낮은 서비스
- 본문내용
-
서비스
I. 서비스에 대한 오해
우리가 쓰는 말 중에서 서비스만큼 자주 쓰이면서도 그 의미가 잘못 쓰여지고 있는 말도 없을 것이다. '서비스(service)'란 말이 노예상태(servitude)라는 단어와 그 어원이 닿아 있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서비스라 하면 주로 개인적인 '봉사'를 의미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런저런 이유로 우리들 대다수에게 서비스란 어찌 되었건 인간의 몸으로 때우는 일이며 그것도 아래 사람이 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일상화되어 있다. 또한 서비스를 두고 뭔가 거저 주는 공짜, 에누리, 험 등과 같은 동의어로도 자주 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게다가 일부에서는 서비스산업과 사치, 향락산업을 혼동하여 부정적인 시각으로까지 보아온 것도 사실이다.
우리들 문화에 깊이 뿌리박힌 서비스에 대한 이러한 여러 가지 편견과 오해는 기본적으로 서비스업에 대한 무관심과 무지에서 비롯되고 있다. 이는 우선 역사적으로 유교적 산물인 사농공상(士農工商)에서 비롯된 서비스업 천시 풍조와 그 맥이 닿아 있으며, 전문분야로서의 연구자들의 연구부족 또한 그 이유 중 하나라고 보인다.
이와 같이 서비스에 대한 오래된 선입관 내지 고정관념의 결과 세계적으로도 서비스업은 제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산업화 시기나 경영기법 수준이 뒤처져 왔다. 이는 제조가 물리적인 공장 내에서 중앙집권적으로 통제, 관리되고 기술적으로 단일한 환경 하에서 이루어진다고 생각한 반면, 서비스는 다양한 사람(고객)을 대상으로 사람(종업원)에 의해 현장에서 즉흥적으로 수행되는 육체적인 것으로만 간주해 온 결과이기도 하다. 그 외에도 서비스관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방법론, 시스템의 부재와 함께 경영자 및 관리자들의 의지와 자질 부족 등의 문제들이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은 제조업에 비해 미개척지이자 비효율적인 분야로 남겨져 온 것이다. 이에 대해 하버드대 교수인 레빗(T. Levitt)은 오래 전 다음과 같이 말한 바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 스타벅스의 3C, STP, SWOT, 4P 분석
- [조직론] 스타벅스의 가치관과 동기부여
- 전략경영론 - 스타벅스커피
- GS 홈쇼핑의 디지털 패러다임 변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분석
- 토스 toss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토스 toss 서비스분석과 경쟁분석 및 토스 향후전략 제시
- [마케팅 관리][한국항공대] 인공지능이 가져올 미래에 관해서
- 이마트트레이더스 기업전략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이마트트레이더스 향후전략제시 PPT
- 스타벅스 조직문화와 인사관리
- [기업경영사례] 치킨산업에서 교촌치킨의 성공 요인 분석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줄거리 소개 및 책을 읽고 새롭게 배운점과 가장 기억에 남는 문장과 나의생각정리 느낀점 - 나,건축가 안도 다다오 독후감,서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