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환경) 경영환경의 개념과 변화요인, 기업의 경영환경과 이해관계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참고 하신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목차
경영환경

Ⅰ. 경영환경의 이해

Ⅱ. 경영환경의 변화요인

Ⅲ. 기업의 경영환경과 이해관계자

Ⅳ. 환경의 변화와 경쟁

Ⅴ. 경영과 자연환경

본문내용
경영환경

I. 경영환경의 이해

경영환경이란 조직을 둘러싸고 있거나 조직에 영향을 민치는 일련의 영향력 및 조건(a
set of forces and conditions)을 말한다. 여기에서 조직은 주위 환경과 상호작용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유기체이다. 이론적으로 볼 때 기업은 법인(法人)으로서 영구적인 생명을
갖는 계속조직(going concern)이다. 실제로 스웨덴의 라스트라사는 창립된 지 700년이 넘
고, 미국의 듀퐁사도 200년을 넘어서고 있다. 하지만 통계적으로 볼 때 기업들의 평균 수
명은 30년에 불과하다. 경영환경의 변화에 제대로 적응해 나가는 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계속기업의 사명을 완수하고자 하는 경영자들은 환경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가
지고 환경과 상호의존하면서 존속하고 성장해 왔다. 약 1억 6천 5백만년 동안 지구를 지
배하던 공룡이 지금은 화석으로만 존재하듯이, 제 아무리 큰 조직도 환경의 변화에 적응
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
기업조직도 시스템적 관점에서 보면 유기적인 생물체와 같다. 사람의 몸이 좋은 음식,
밝은 공기를 받아들여야 살 수 있듯이 기업도 외부로부터 노동력, 원자재, 자금, 정보, 지
식 등을 필요한 만큼 받아들이고 상품 혹은 서비스로 변환시켜서 내보낼 수 있을 때 존속
하고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기업환경을 정의하면 조직이 존속하고 발
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의사결정 과정과 관련되어지는 모든 주위여건을 말한다. 환경이
안정적이라면 경영자는 과거의 방법과 미래의 수요를 예측해서 생산성 향상에만 전념하
면 될 것이다. 그러나 환경이 불안정하다면 변화와 관련되어진 다양한 변수들을 분석하고
예측해서 시시각각으로 벌어지는 다양한 상황에 새로운 방법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이처럼 환경을 분석하는 데는 대체로 두 가지 개념이 사용되고 있다. 하나는 환경 불확
실성(environmental uncertainty)으로서, 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미래의 환경여건을 정확하
게 예측하고 평가하기가 어려움을 뜻한다. 즉 환경의 변화가 대단히 복잡하고 동태적이어
서 미래의 환경상황을 확실하게 예측하기가 곤란한 것이다. 여기에서 환경의 복잡성
(complexity)은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들이 얼마나 이질적인가를 말하고, 환경의 동태성
(dynamism)은 환경의 구성요소들이 얼마나 가변적인가를 이야기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니클로와 윤리경영
  • 변화, 삶의 질의 중시, 비윤리적 행위로 인한 손실, 여론과 시민단체의 영향력 증대, 기업의 각성 등이 있다.국제적 환경의 변화로는 부패 라운드, 윤리라운드, 업계의 자율과 정부의 장려 등의 변화를 들 수 있다. 기업활동의 영향력이 증가됨에 따라서 기업윤리의 개념도 변화고 있다. 즉, ‘기업윤리’는 “기업활동에 관계되는 윤리적 기준”이라는 정태적인 관점에서 시작되었다. 그러나 사회에 대한 기업의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서 특히 기업경영

  • 기업의 윤리경영
  • 경영의 정의 및 중요성- * -1. 기업윤리 덕목1960~1970년대 개인적 차원 윤리( 전통적 가치관 기반으로 종업원이 지켜야 할 규율만 강조) 에 초점21세기 조직적 차원 윤리에 초점신용, 검소/절약다른지역/외국문화 이해분야의 최고되기, 절제/중용물질적 부 강조, 완벽주의네티켓(인터넷 남용 금지)이타정신/봉사정신, 준법정신전문가/장인정신긍정적/낙천적 사고일의 즐거움이윤의 사회환원사회봉사 및 사회적 책임성실납세, 성과보상환경 및

  • [경영분석]경영분석이란?
  • 기업은 경제의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의 내부와 외부에는 기업과 밀접한 이해관계를 형성하는 집단이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특히 이러한 이해 관계자 집단과 기업과의 재무적 이해관계는 자본주의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로 발전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로 인하여 기업분석의 필요성은 점차 증대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경영분석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경영분석은 협의의 개념과 광의의 개념으로 분류된다.

  • [한국경제] 기업지배구조가 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 기업 지배구조의 제도변화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사회학학회지 제22권 1호, p220, 2003좋은 지배구조는 투명하고 책임있는 경영이 가능하게 하여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하고 국내외적으로 장기자금을 안정적으로 확보함으로써 기업의 경영효율을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기여하므로 매우 중요한다. 허영도, 기업지배구조의 국제적 추세 및 글로벌 스탠다드, 경영학연구논문집 제7권 2호, p2 ,2000기업지배구조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의

  • [학사] [광고] 기업이미지 형성요인 및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고찰-국내외 사례 중심으로
  • 목 차I. 서 론 11. 연구의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II. 이론적 배경 31. 이미지 연구 31) 이미지의 정의 및 특성 32) 이미지의 역할 43) 이미지의 종류 42. 기업이미지 연구 51) 기업의 환경 변화 52) 기업 이미지의 개념 63) 기업 이미지의 중요성 74) 기업 이미지의 구성요소 85)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9(1) 기업의 정보 10(2) 기업 요인 10(3) 수용자 요인 116) 기업 이미지 측정 113. 기업의 사회적 공헌활동(사회적 책임)에 관한 이미지 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