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센싱의 국내외 사례와 라이센시 입장에서의 장단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라이센싱이란??
라이센싱의 구성인
라이센시의 입장에서 장점
라이센시의 입장에서의 단점
라이센싱의 종류
라이센싱의 사례들
본문내용
책에서 배운것은??

라이센싱에 적합한 상황
라이센싱의 위험
라이센싱의 비용
라이센싱에 부적절한 시장
라이센스 합의(agreement)의 기본요건

라이센싱 이란??

라이센싱의 대상물은 배타적 사용·실시권을 가진 재화라면 무엇이든지 가능하다. 실무에서 라이센싱이 되고 있는 주요 분야로는 제조공법, 소프트웨어, 캐릭터(만화 주인공, 유명인사 초상권 등), 음악·음반과 함께 사업 아이디어가 대상이 된다. 보통 우리는 ‘기술’이란 용어를 지칭할 때 ‘제조공법’을 떠올리게 된다. 하지만 라이센싱에서 기술은 특허권(Patents), 상표권(Copyrights), 저작물(Copyrights), 거래비결(Trade Secrets) 그리고 노하우(Know-how) 등을 포괄하는 폭넓은 개념을 가지기 때문에 ‘제조공법’의 개념을 초월할 필요가 있다.

라이센싱: 라이센서(공여기업)과 라이센시(수혜기업)간에 라이센싱 계약을 체결하고 이 계약 하에 공여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업비결, 노하우, 등록상표, 지식, 기술공정등의 상업적 자산권을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수혜기업에게 제공하고, 그대라고 일정한 로열티, 수수료 등을 받는 계약 협정을 말한다.
참고문헌
[파이낸셜뉴스 2004.09.20 20:20:27]
[연합뉴스 2004.10.10 06:33:22]
http://www.artroadmm.com/artlicensing_kor.htm
http://blog.empas.com/sunny36?c=5015&v=content
http://www.chosun.ac.kr/~nkpark/99-2/man6.html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원론적인 수준이며 자료가 너무 빈약함
  • sans***
    (2005.11.22 18:30:23)
회원 추천자료
  • 라이센스계약&프랜차이즈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
  • 사례프랜차이징은 사업운영에 있어 소비자 접촉이 핵심이 되는 사업에 대해 특히 적절한 계약방식 프랜차이즈 제공자 입장에서 보면, 현지 고용원과 고객을 다루는 데 수월, 현지의 독특한 환경을 이해하고 있는 현지사업자의 사업가적 능력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 도입자의 입장에서 보면 매장운영에 직접적인 책임을 지는 소유주이며, 상당한 정도의 자율성을 가지고 관리한다는 주인의식을 갖게 되어 동기부여 효과가 높다.프랜

  • [라이센싱][라이센스]라이센싱(라이센스)과 인터넷, 라이센싱(라이센스)과 음악저작권, 라이센싱(라이센스)과 공공연구기관, 라이센싱(라이센스)과 특허정보활용, 라이센싱(라이센스)과 스포츠자산, 라이센싱사업, 스포츠산업, 기술라이센싱 분석
  • 라이센싱업은 스포츠마케팅업의 하위영역으로 정의하였다.Ⅶ. 라이센싱사업의 내용1. 사업구조라이센싱 사업은 소비자가 호감을 갖는 지적재산권을 소유한 조직과 이를 상업적으로 활용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하는 라이센시가 있어야 시행될 수 있는 사업이다. 그리고 지적재산권을 소유한 스포츠단체는 이를 이용한 라이센싱 사업의 목표가 분명해야 하고 그에 따라 라이센시를 선택해야 한다. 목표설정과 라이센시 선택은 라이센싱 사업의 기초공

  • [국제마케팅론] 국제마케팅 성공사례
  • 입장인원을 제한할 정도였다. 유통업의 해외진출은 유통업만의 문제가 아니라 관련된 제조업자들을 동반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한 의의를 가지고 있다. 상해 신세계백화점은 우리나라 유통업체로서는 최초의 해외진출이라는 측면에서 의의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상해이마트는 할인점의 도입시기에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중국시장에 한국 유통업체의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선진국의 유수한 유통업체가 각축전을 벌이고 있

  • 계약을 통한 해외시장 진출1
  • 사례 사례1. 베스킨라빈스 성공사례베스킨라빈스는 1985년 샤니와 미국 Baskin-robbins사의 합작투자사다. 고급 아이스크림 시장개척을 내세우며 1986년 제1호점인 명동점을 개설하였다. 그 후 1993년 다시 미국 Dunkin Donuts Intl사와 합작투자하여 새로운 모습으로 국내에 점포를 확산하였으며 현재는 국내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업계에서 1위를 고수하고 있다. 많지 않은 매체량에도 불구하고 강력한 제품력과 이에 기초한 컨셉트를 앞세운 광고로 배스킨라빈스

  • 글로벌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
  • 제조업체가 계약조건에 따라 제품생산을 대신하여 납품하도록 하고, 현지에서의 마케팅활동은 직접 수행하는 방법 (예) Nike, Reebok - 직접생산 하지 않기에 신속한 시장진입 가능함- 노동집약적 산업에서 많은 원가절감이 가능함 - 지속적 품질관리 곤란함- 기술 유출로 잠재적 경쟁자 키울 수 있음(하청업체의 입장) - 해외마케팅 직접 수행할 필요 없음- Nike로부터 항상 가격인하 압력 받음생산계약의 장단점Thank you!!Thank you!!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