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10.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 [현대사회학교폭력현주소]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학교폭력현주소 학교폭력현황-
- 학교폭력의예방 및 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2공통)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00
-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
3.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폭력
2) 집단 따돌림
3) 언어폭력
4) 금품 갈취
5) 학교 성폭력
4.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과 유아교육기관의 역할
1) 가정(부모 중심)의 역할
2)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
Ⅲ.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순간부터 학교폭력의 피해자들이 가해자들의 괴롭힘에 시달려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는 안타까운 언론보도들을 자주 접하게 되었다. 단순히 어린 학생들의 철없는 행동이라고 여기기엔 학교폭력의 수법들이 놀라울 정도로 잔인한 경우가 많다. 학교폭력이 2013년부터 정부 4대악 중 하나로 정해지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해 여러 기관?단체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학생들에게 학교라는 곳은 그들만의 사회이며 직장이다. 어린 꿈나무들은 학교라는 곳에서 바른 것을 배우고 따뜻함을 느끼며 어엿한 성인으로 성장할 권리가 있다. 그러므로 학생들의 아버지, 어머니, 형, 누나로서 그들의 권리를 지속적인 관심으로 보살펴야 한다. 최근 들어서 각 기관들과 단체들이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맞춤형 학교폭력예방 교육과 캠페인들이 실시되고 있는데 큰 효과가 기대되고 있다. ‘우리 때는 그러지 않았는데’ 라든지 ‘요즘 아이들은 왜 이러지’ 라는 문화적?세대적 비판보다는 지금의 학교폭력이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기까지 우리 어른들이 학생들에게 얼마나 무관심 했는지를 통감하고 학교폭력 사태가 가져온 사회적 혼란의 무게를 우리들이 어깨에 직접 메고 진심으로 느끼는 것이 우선이 아닐까 싶다.
그런 의미에서 본 과제에서는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부모 중심)과 유아교육기관(원장 및 교사 중심)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여 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학교폭력의 정의
2009년 개정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하면 "학교폭력"이란 학교 내외에서 학생 간에 발생한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ㆍ유인, 명예훼손ㆍ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ㆍ폭력 정보 등에 의하여 신체ㆍ정신 또는 재산상의 피해를 수반하는 행위를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청소년들의 학교폭력(또는 따돌림) 문제가 본격적으로 제기된 시기는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다. 아이들 사이에서는 따돌림이 ‘왕따’로 불리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각종 언론매체, 전문학술연구에서 ‘왕따’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한다. 왕따 문제로 대표되는 학교폭력은 1990년대 이후 대표적인 청소년 문제가 되었다. 학교폭력으로 많은 청소년들이 자살로 삶을 마쳤고, 정신적 후유증으로 고통을 겪었으며 학교와 학부모들 사이의 소송 분쟁도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
2.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
2014년 3월 24일부터 4월 30일까지 교육부는 전국 시?도 교육감과 공동으로 전국 초등학교 4학년부터 고등학교 3학년 456만 명을 대상으로 대대적인 ‘학교폭력 실태조사’에 나섰다. 이번 조사 결과를 간단하게 살펴보면 ‘학교폭력 피해를 당한 적이 있다’고 응답한 학생은 6만2000명으로 참여 학생의 1.4% 정도였다. 학교폭력 실태조사를 시작한 2012년부터 꾸준히 감소하는 추세여서 긍정적인 결과로 볼 수 있다. 학교폭력 피해는 의외로 초등학교에서 가장 많이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1. 송재홍,김광수,박성희 외 7명,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책, 학지사, 2013.
2. 노효진, 학교폭력의 실상과 그 대처방안, 계명대 교육대학원. 2007.
3. 청소년폭력예방재단 학교폭력문제연구소,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4.
4. 유형근, 정연흥 외 2명,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처, 학지사, 2014.
5. 박준희, 학교폭력,정민사. 2004.
6. 김종운,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책 , 학지사, 2013.
7. 이요셉,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방안’ 학사논문집, 2002.
8. 이병환, 엄재춘, 학교폭력 예방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14.
9. 강유미, 학교폭력에 대한 실태분석 연구, 고려대 교육대학원, 2011.
10. 이종복, 청소년들의 학원폭력 실태와 대책, 평택대학교 논문집, 2007.
11. 용린 외, 학교폭력 예방과 상담, 학지사. 2006.
12. 안숙현, 학교폭력의 실태와 해결방』, 군산대 교육대학원, 2006. 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예방및대책 공통] 현대사회 학교폭력의 현주소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가정
- [2017 학교폭력예방 및 학생의이해] 1)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2) 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인용표기, 본문출처표기완료]
- [2018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이해] 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 영유아교육기관에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지도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출처, 본문표기]
- [2021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2A][출처표기] 학교폭력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처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공통]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15점) 국내 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15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