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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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4 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오페라의 역사
2.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2) 바로크 오페라의 전성기(17세기 ~ 18세기 중엽)
3) 고전시대의 오페라(18세기 후반)
4) 벨칸토(Belcanto) 오페라의 황금기(19세기)
5) 20세기의 전망
Ⅲ. 결 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오페라는 노래를 중심으로 한 극으로서, 독창, 합창, 관현악을 사용하고, 발레도 참가하는 규모가 큰 음악극이다. 독창의 부분은 보통 아름다운 서정적인 가락인 아리아(영창)와 주로 언어의 악센트로 이야기하듯이 부르는 레치타티보로 구분한다. 아리아의 계통에는 아리에타, 아리오소, 카바티나, 세레나데, 로맨스 등도 포함되어 있다. 중창은 때때로 극 중의 주요 대화의 부분으로 쓰이며, 합창은 군중이 노래한다. 때로는 극적인 박력을 강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관현악은 전곡을 통하여 노래 반주와 장면의 분위기를 강조하며, 또는 전곡의 시초에 서곡 또는 전주곡을 연주하여 극 전체의 성격을 암시한다.
한국어로 옮길 때에는 가극(歌劇)이라는 번역어를 쓰기도 하지만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이 많이 사용된 연극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어떤 무대 예술이 과연 오페라의 범주에 속하는지 판가름하기 위해서는 이탈리아에서 16세기 말에 나타난 음악 연극의 흐름을 따르며 작품 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이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opera)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작품"이라는 뜻이며, 같은 뜻의 라틴어 opus에서 왔다. 이 이름이 독창자와 합창자의 노래와 연기와 춤을 무대 위에서 펼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야코포 페리(Jacopo Peri) 다프네(Dafne)가 지금 이해하기로는 오페라의 첫 작품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1597년경에 쓰였으며 피렌체의 휴머니스트 지식인들이 결성한 Camerata de' Bardi에서 영감을 얻었다. 다프네는 고전 그리스 극을 되살리자는 르네상스적인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카메라타의 일원들은 그리스 드라마의 "코러스"(chorus:그리스 드라마의 노래 부분) 파트를 맡았고 모든 역할의 대본까지도 그대로 사용했을 것이다. 오페라는 이러한 상황을 "재해석"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었다. 현재 다프네는 전해지지 않는다. 페리의 그 후 작품인 1600년경에 작곡된 에우리디체가 현재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다. 현재 정식으로 상연되는 초기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품은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이며, 이는 1607년 만토바 궁정에서 작곡했다.

2.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오페라(opera)는 라틴어 “pus(작품)”의 복수형이다. 즉, 시를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노래와 연기, 춤 등 다양한 작품들이 하나의 제목 하래 모여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른 모든 예술 장르들과 마찬가지로 오페라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구조와 스타일을 과감하게 파괴했던 선구자들의 용기와 그 새로움으로 인한 충격을 극복, 수용하는 청중의 상호관계 속에 발달해 왔다.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오페라의 모델로서 자주 인용되는 그리스 연극을 제외하더라도, 12세기부터 16세 사이에 오페라의 전신으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었다. 13세기의 <로뱅과 마리온>의
참고문헌
Ⅰ. 서 론

오페라는 노래를 중심으로 한 극으로서, 독창, 합창, 관현악을 사용하고, 발레도 참가하는 규모가 큰 음악극이다. 독창의 부분은 보통 아름다운 서정적인 가락인 아리아(영창)와 주로 언어의 악센트로 이야기하듯이 부르는 레치타티보로 구분한다. 아리아의 계통에는 아리에타, 아리오소, 카바티나, 세레나데, 로맨스 등도 포함되어 있다. 중창은 때때로 극 중의 주요 대화의 부분으로 쓰이며, 합창은 군중이 노래한다. 때로는 극적인 박력을 강조하기도 한다. 한편으로 관현악은 전곡을 통하여 노래 반주와 장면의 분위기를 강조하며, 또는 전곡의 시초에 서곡 또는 전주곡을 연주하여 극 전체의 성격을 암시한다.
한국어로 옮길 때에는 가극(歌劇)이라는 번역어를 쓰기도 하지만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이 많이 사용된 연극을 가리키지는 않는다. 어떤 무대 예술이 과연 오페라의 범주에 속하는지 판가름하기 위해서는 이탈리아에서 16세기 말에 나타난 음악 연극의 흐름을 따르며 작품 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이다. 본 과제에서는 이러한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기로 한다.

Ⅱ. 본 론

1. 오페라의 역사

오페라(opera)라는 단어는 이탈리아어로 "작품"이라는 뜻이며, 같은 뜻의 라틴어 opus에서 왔다. 이 이름이 독창자와 합창자의 노래와 연기와 춤을 무대 위에서 펼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야코포 페리(Jacopo Peri) 다프네(Dafne)가 지금 이해하기로는 오페라의 첫 작품이라고 받아들여지고 있다. 1597년경에 쓰였으며 피렌체의 휴머니스트 지식인들이 결성한 Camerata de' Bardi에서 영감을 얻었다. 다프네는 고전 그리스 극을 되살리자는 르네상스적인 운동에서 시작되었다. 카메라타의 일원들은 그리스 드라마의 "코러스"(chorus:그리스 드라마의 노래 부분) 파트를 맡았고 모든 역할의 대본까지도 그대로 사용했을 것이다. 오페라는 이러한 상황을 "재해석"하는 방식으로 이해되었다. 현재 다프네는 전해지지 않는다. 페리의 그 후 작품인 1600년경에 작곡된 에우리디체가 현재 전해지는 가장 오래된 작품이다. 현재 정식으로 상연되는 초기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품은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의 오르페오이며, 이는 1607년 만토바 궁정에서 작곡했다.

2. 오페라의 각 시대의 특징

오페라(opera)는 라틴어 “pus(작품)”의 복수형이다. 즉, 시를 바탕으로 한 여러 가지 노래와 연기, 춤 등 다양한 작품들이 하나의 제목 하래 모여 무대 위에서 펼쳐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다른 모든 예술 장르들과 마찬가지로 오페라 역시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기존의 구조와 스타일을 과감하게 파괴했던 선구자들의 용기와 그 새로움으로 인한 충격을 극복, 수용하는 청중의 상호관계 속에 발달해 왔다.

1) 오페라의 탄생 (16세기 말)

오페라의 모델로서 자주 인용되는 그리스 연극을 제외하더라도, 12세기부터 16세 사이에 오페라의 전신으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형태가 있었다. 13세기의 <로뱅과 마리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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