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 한국축구대표팀의 지식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한국 축구 국가대표팀 소개
2. 흡수능력 이론
3. 흡수능력의 역동적 모델
4. 한국 축구 대표팀의 흡수능력
5. 지식의 원천
6. 활성화 촉매제
7. 사회통합 메커니즘
8. 모방가능 체제
9. 결론 및 향후 과제
본문내용
흡수능력 이론

흡수능력 이론이란?
1990년 Cohen과 Levintal이 제시한 개념으로 “새로운 지식에 대해
가치를 부여하고, 이를 소화하며 적용하는 조직의 능력”이라 함
Mowey & Oxley(1995), Lane & Lubatkin(1998), Cohen &
Levinthal(1990), Cockburn & Henderson(1998), Kim(1998)
등에서 주요 변수로 사용
Zahra & George(2002)의 정의
한 조직이 역동적 조직능력을 만들어 내기 위해 지식을 습득, 소화,
변환, 활용할 수 있는 조직의 일상적 활동과 절차

한국 축구 대표팀의 흡수능력

잠재흡수능력( PACAP)
습 득
정 의 : 한 팀이 운영에 필수적인 외부지식을 확인하고 습득하는 능력
속 성 : 습득의 강도, 속도, 방향
습득의 강도 및 속도에 따른 습득능력의 결정 – 노력이 클수록 팀은 필요한 역량을 빨리 구축함(습득능력의 한계 존재)
예 : 송종국 선수의 습득의지

소 화
정 의 : 외부에서 얻은 정보를 분석, 처리, 해석, 이해하는 활동 등이
팀의 일상적인 활동등과 프로세스로 진행되는 것
흡수능력의 프로세스는 한번의 습득과 소화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반복된 순환과정을 통해 소화의 깊이와 폭을 확대해 나감
예 : 국가대표팀의 다양한 수비전술, 체력훈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INIsteel의 지식경영
  • 지식경영INIsteel의 지식경영Ⅰ. 서 론“지식경영, 지식정부, 지식자본, 지식사회.” 요즘 우리 사회의 화두다. 특히 지식(知識)의 공유를 통해 전체 조직원의 지식과 조직력을 최대로 이용하기 위한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의 도입 열기는 뜨거울 정도다. 이는 기업은 물론이고 정부학교군대시민단체 등도 마찬가지다.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최고지식경영자(CKO)가 있는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한국 지식경영 현황’ 보고서에

  • 축구부 대상 진로탐색 프로그램 개발
  •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실시하는 국가공인자격시험인 ‘스포츠경영관리사’ 시험이 있다. 이 시험은 스포츠경영과 스포츠 산업 등 스포츠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으로 구성되어있는 필기시험과, 스포츠마케팅과 더불어 스포츠시설경영 실무를 테스트하는 실기시험으로 이루어져있다.2) 국내 대학원 진학정보체육에 소질이 있는 축구선수들의 추후 진로와 관련하여 생각할 때, 체육관련 대학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대학원에 스포츠와 관련하여 개설

  • [리더십론] 히딩크와 차범근의 리더쉽 비교
  • 축구 기술자’가 아닌 ‘축구 경영자’임을 증명했다. 히딩크의 경영 스타일은 한국의 재계, 학계, 정계 등에서 ‘히딩크 배우기’의 열기를 고조시켰으며 배우기를 뛰어넘어 ‘히딩크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다. 특히 국내 기업들은 경쟁적으로 ‘히딩크 경제학’을 연구하여 경영의 최전방에 도입하는 등 히딩크와 같은 성공한 스포츠 리더들을 경영에 접목시키고 있다.이에 스포츠계의 리더이자 전(前) 대한민국 축구 국가 대표팀의 감독이었던 차

  • [인적자원관리] 한국축구대표팀의 HRM
  • 축구팀을 하나의 조직으로 보고 조직을 경영하는 기업가의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특히 축구팀을 구성하는 인적자원에 포커스를 맞추었으며 축구팀이 인적자원을 어떠한 방법으로 관리하는지 살펴보려 한다. 이러한 축구팀의 한 예로 2002년, 2006년 월드컵에서 월드컵 4강과 원정경기 1승의 성과를 거둔 우리나라 축구대표팀을 선정해 보았다. 한국 축구대표팀의 HRM사례를 짚어볼 것이며 순서는 다음과 같다.인적자원의 모집과 선발 교육훈련과인

  • 축구 마케팅 효과와 한국 기업들의 전략에 대하여
  • 축구계에서 막대한 자본력을 동원해 신흥 강호로 떠오르고 있는 첼시의 빠르고 역동적인 이미지와 결부되어 전 세계 사람들에게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고 있다. 일례로 한국은 모른다고 해도 삼성은 안다는 말이 있을 정도이다. 삼성은 남미의 레알 마드리드라 일컬어지는 브라질 최고 인기팀이자 명문 구단인 꼬리치안스와도 2005년 스폰서십을 체결하여 삼성전자가 추구하는 프리미엄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2006년 브라질리언 리그에서 우승한 상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